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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합리주의 건축의 도시 맥락적 해석과 수용방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rban Contextual Interpretation and Admitting Methods in Neo-Rationalis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919 - 926  

이선혜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  송대호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신합리주의가 불러일으킨 도시와 유형의 관련성은 현대의 도시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자주 제기되는 주제이며, 필수적인 개념이자 방법론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형이상학적인 형태와 단일한 이미지로만 인식되고 다루어졌던 신합리주의 건축을 도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신합리주의 건축가들의 유형학적 건축이론 및 작품분석을 통해 도시와 건축의 해석개념을 고찰하고, 그에 따른 수용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신합리주의 건축의 도시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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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lation of City and type caused by Neo-Rationalism often posed a subject in the modern urban architectural design and is treated by essential concept and method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hat Neo-Rationalism architecture recognized and treated by metaphysical form and singular imag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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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그 동안 형이상학적인 형태와 단일한 이미지로만 인식되고 다루어졌던 신합리주의 건축을 도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신합리주의 건축가들의 유형학적 건축이론 및 작품분석을 통해 도시와 건축의 해석개념을 고찰하고, 그에 따른 수용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신합리주의 건축의 도시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그 동안 형이상학적인 형태와 단일한 이미지로만 인식되고 다루어졌던 신합리주의 건축을 도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신합리주의 건축가들의 유형학적 건축이론 및 작품분석을 통해 도시와 건축의 해석개념을 고찰하고, 그에 따른 수용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신합리주의 건축의 도시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알도 로시의 일시적인 축제용 구조물들 중 하나인 ‘베니스 세계 극장(1979)’은 16세기 이래로 공적 행사와 축제를 위해 대중적으로 사용되어 온 베니스 풍의 이동극장을 유형학적으로 참조하여 경험과 장소성의 재생을 통해 역사적 연속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레온 크리어의 ‘룩셈부르크(Luxembourg)의 재건설을 위한 계획(1978)’은 고전적인 도시구조에서 오래된 것과새 것, 높음과 낮음, 다양한 재료, 색, 질감이 연결되기 위한 원칙을 끌어내었다[5]. 크리어의 이러한 접근은 신고전주의적 경향으로 파악되기도 하지만, 지속적 커뮤니티가 필요한 곳에 가로와 광장을 추가함으로써 도시의 기념비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신합리주의 건축의 도시적 맥락 형성배경과 함께 유형학적 건축이론 및 작품분석을 통해 신합리주의 건축이 수용하고자 한 도시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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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합리주의가 재평가된 것은 무엇과 연관있나? 이처럼 유럽에서 도시와 유형학을 발전시킨 신합리주의는 이미지에 몰두한 미국의 탈근대 건축으로 인하여 도시적 측면들이 간과되고 왜곡되어 평가되어 왔으나 오늘날에 이르러 재평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유형학에 대한재인식은 근대건축 운동에서 지나치게 강조되어 온 프로그램에 대한 재평가, 건축형태의 자율적인 의미의 중요성, 도시의 장소적 맥락을 중시하는 건축적 사고의 변화와도 관계가 있다[2]. 즉, 신합리주의가 불러일으킨 도시와 유형의 관련성은 현대의 도시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자주 제기되는 주제이며, 필수적인 개념이자 방법론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알도 로시의 제안은 무엇으로 발전했는가? 알도 로시의 ‘도시의 건축(Arhitettura della Citta, 1966)’ 출간 이후, 알도 로시의 제안은 1970년대의 합리주의기 동안 이탈리아에서 신합리주의로 발전한다[1]. 이후 80년대 유럽 전역에 확대된 신합리주의는 단순히 이탈리아 합리주의(Italian Rationalism)를 계승하거나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와 모더니즘으로 파괴된 유럽 각국의 고도에 존재하는 장소의 역사적 연속성을 보전하고 고전과 근대성의 보편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기존 도시조직을 기반으로 도시 형태에 대한 논리적 접근과 건축 유형학에의한 도시 유추를 추구한 건축운동으로 발전되었다.
신합리주의의 발전 양상은? 알도 로시의 ‘도시의 건축(Arhitettura della Citta, 1966)’ 출간 이후, 알도 로시의 제안은 1970년대의 합리주의기 동안 이탈리아에서 신합리주의로 발전한다[1]. 이후 80년대 유럽 전역에 확대된 신합리주의는 단순히 이탈리아 합리주의(Italian Rationalism)를 계승하거나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와 모더니즘으로 파괴된 유럽 각국의 고도에 존재하는 장소의 역사적 연속성을 보전하고 고전과 근대성의 보편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기존 도시조직을 기반으로 도시 형태에 대한 논리적 접근과 건축 유형학에의한 도시 유추를 추구한 건축운동으로 발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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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Yim, Seock-Jae, Meet the architecture and art, from 1945 to 2000, the Humanists, p.111, 2006. 

  2. Gil, Seong-Ho, Modern architectural thinking Theory, Migunsa, p.97, 1997. 

  3. Yim, Seock-Jae, Navercast:Western Architecture, Published: 2011. 7, 20(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1 &contents_id5736&leafId121). 

  4. Son, Se-Gwan, The History of Urban Housing, Youlhwadang, pp.224-228, 2000. 

  5. Roger Trancik, Lee, Kang-Up, Theory, history, methodology of urban space design, p.21, p.119, 1992. 

  6. Aldo Rossi, Oh, Gyeong-Geun, Architecture of the city, p.49, p.37, p.165, 2003. 

  7. Tom Avermaete 2 others, Kwon, Young-Min, architectural perspective for architectural modernity and the public sphere, p.313, 2011(Original Source: O. M. Ungers, Lotus international, pp.4-11, 1979). 

  8. Kim Sung-Hong, The new imaginative of Urban Architecture, Hyeonamsa, p.214, 2009. 

  9. William. J .R. Curtis, Gang, Byeong-Geun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since the 1900s II, Hwayoungsa, p.823, 2006. 

  10. Tom Avermaete 2 others, Kwon, Young-Min, architectural perspective for architectural modernity and the public sphere, p.217, 2011(Original Source: Leon Krier, Architectureal Design 4, pp.218-221, 1978). 

  11. Gwak, Dong-Hwa, A Study on urban theory and architectural implementation characteristics of Neo-Rationalism, Hongik University, Master's Thesis, p.79, 1995. 

  12. Aldo Rossi, Mun, Chang-Seok Station, A+U architecture and urban: Aldo Rossi, Tae-rim Press, p.160, 1989. 

  13. "The geometry of the docks railway has defined the fabric of the site; it was logical, therefore, to use the diagonal with a redefined content."(Andreas Papadakis, Leon Krier : houses, palaces, cities, AD Editions, p.28,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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