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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량 싱크로나이저링을 위한 소결마찰재 개발 및 접합특성 평가
Study on Friction Characteristic of Sintered Friction Component for Synchronizer-Ring of Diesel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3, 2013년, pp.373 - 378  

송준혁 ((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  김은성 (전주비전대학교 자동화기계과) ,  김경재 ((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  오제하 ((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  양성모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강신재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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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출력증대와 이에 따른 변속기의 크기 증가 등으로 인한 회전체의 관성증가로 변속기의 변속성능은 악조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내마모성이 높은 마찰소재의 개발이 요구된다. 디젤차량 수동변속기용 싱크로나이저 링에 요구되는 마찰특성에 적합한 소재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접합 특성을 평가하였다. 즉, 철합금 모재와 동합금계 마찰재를 접합하는 공정을 개발하고, 접합층에 대하여 BSE분석, EDX분석을 수행하여 접합특성을 평가하였으며, 해당 시험편에 대하여 전단강도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eed change performance of transmissions has become a serious issue because of the increase in the inertia moment that has accompanied increases in engine output and transmission siz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better wear resistant friction materials. In this study, an appropriat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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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젤차량 수동변속기용 싱크로 나이저링에 요구되는 마찰특성에 적합한 소재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마찰특성을 평가하였다.
  • 자동차 트랜스미션의 싱크로나이저링용 동합금계 소결마찰재료의 접합특성과 마찰특성을 평가 하였다. 철합금 모재의 표면에 동합금계 마찰재를 소결접합시킴으로서 마찰 토크가 향상되고 내마모성이 개선된 소결마찰재 접합부품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소결마찰부품의 접합공정, 비파괴검사를 수행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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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결공법은 어느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결공법이 연구되고 있다. 특히, 소결공법은 복잡한 형상 부품의 정형성형,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자동차 파워트레인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1~3)
동합금기지(Cu, Fe, Sn) 마찰재 분말의 특징은 무엇인가? 동합금기지(Cu, Fe, Sn) 마찰재 분말은 마찰조정재(friction modifier)로서 고경도 세라믹성분(SiO2, Al203)이 포함되며, 마찰안정제(friction stabilizer) 역할을 하는 고체윤 활재(Graphite, Mos2) 성분이 혼합된 복합재료이다. 열에 대한 안정성이 우수하여 고온에서 급격한 마찰계수의 감소가 없으며, 급격한 마모가 발생되는 페이딩 현상이 없어서 변속성능의 향상과 내구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진다.
동합금기지(Cu, Fe, Sn) 마찰재 분말이란 무엇인가? 모재가 철합금계이므로, 마찰재는 소착을 방지 하고 마찰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동합금(Cu, Fe, Sn)을 기지로 사용하였다. 동합금기지(Cu, Fe, Sn) 마찰재 분말은 마찰조정재(friction modifier)로서 고경도 세라믹성분(SiO2, Al203)이 포함되며, 마찰안정제(friction stabilizer) 역할을 하는 고체윤 활재(Graphite, Mos2) 성분이 혼합된 복합재료이다. 열에 대한 안정성이 우수하여 고온에서 급격한 마찰계수의 감소가 없으며, 급격한 마모가 발생되는 페이딩 현상이 없어서 변속성능의 향상과 내구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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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K., Kim, K., and Park. H., "Development of PM Gears Produced by Selective Surface Densification," KSAE2011 Anual Conference, pp.2359-2366. 

  2. Bengtsson S, Forden L, Dizdar S and Johansson P, 2001, "Surface Densified PM Transmissions Gears," 200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Transmission Components. Advances in High Performance Powder Metallurgy Applications, Ypsilanti MI, Oct16-17, pp. 1-25. 

  3. Lee, J. J. and Kim, Y. H., 2002. "A Study on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Composites Brake Pads Using Taguchi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26(4), pp. 660-666. 

  4. Suzuki, N., Sawayama, S., Ilia, E. and Tutton, K., 2006, "New Material with Improved Machinability and Strength for Powder Forged Connecting Rods" SAE paper 2006-01-0603. 

  5. Ilia, E., O'Neill, M., Tutton, K., Lanni, G., Letourneau, S. and Haehnel, M., 2005, "Benchmarking Industry: Powder Forging Makes a Better Connecting Rod," SAE Technical Paper 2005-01-0713. 

  6. Sang, X., Wang, P., Ai, L., Li, Y. and Bu, J., 2011, "Study on Space Copper-Based Powder Metallurgy Friction Material and Its Tribological Properties," Advanced Materials Research, Vol. 284-286, Materials and Design, pp. 479-487. 

  7. Cho, Y. H., 2008, "Development on Syncronizer Ring of High-Friction Torque and High-Durability for Vehicle Transmission,"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Regional Promotion Program, R&D Report 7000-0811. 

  8. Choi,. B. H., Lee, J. H. and Song, K. T., 1996, "Influence of Graphite Content and Shape on the Cu-Based Sintered Friction Material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0, No. 1, pp. 44-52. 

  9. Lee, J. H., Choi, B. H. and Kim, J., 199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Based Sintered Friction Material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1, No. 1, pp. 8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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