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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펌프차의 고압방수를 위한 중계방수방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y Pumping Method for the High Pressure of Fire Engine Pump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7 no.1, 2013년, pp.52 - 59  

민세홍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소방방재공학과) ,  권용준 (가천대학교 환경.디자인대학원 소방방재공학과) ,  박종덕 (가천대학교 환경.디자인대학원 소방방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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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고층 건물 화재 등 고압방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방수압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방펌프차의 중계방수방법과 활용방안을 정립하고자 시험을 실시하였다. 중계 방수압력의 변화에 대하여 시험결과 소방펌프차의 방수구를 개방하고 측정하였을 경우 방수구를 폐쇄한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보다 약 20 %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활동 현장에서 보다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소방펌프차 2대의 압력을 각각 변화시키면서 시험한 결과에서도 비슷한 효율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재 고압 방수능력이 있는 소방펌프차가 소방서에 배치되어 있지 않고 소방펌프의 형식승인 및 검정기술기준에서도 고압 소방펌프에 대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소방차를 활용하여 초고층 화재 등 고압방수의 필요성이 있는 화재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소방차량 운영 및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ests were conducted to establish a fire engine of relay waterproof and utilization in order to maintain the pressure in a situation that require high-pressure water-resistant such as a high-rise building fire, etc. As a result of test on the change of a relay waterproof pressur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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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고층 건축물 화재 등 고압방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적정한 방수압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방펌프차의 중계방수 방법과 활용방안을 정립하고자 시험을 실시하였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방차의 방수압력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초고층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압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소방차 2대 이상을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방펌프차 2대를 이용한 중계방수의 시험을 방수구를 개방한 상태와 폐쇄한 상태로 구분하여 시험을 실시하고, 소방펌프차 각각의 압력을 서로 다르게 변화를 주면서 최종 방수압력에 따른 압력변화를 비교하고 중계방수 방식을 화재 진압 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활용방안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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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H. Min and J. M. Lee, "A Study on the Evacuation Risk of Simultaneous Fires from Exterio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2, pp. 90-96 (2012). 

  2. S. H. Min and Y. J. Kwon, "An Empirical Study on Standard Re-establishment of Water Discharge Performance for the Fire Engine Pump",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5, pp. 85-91 (2012). 

  3. Notification No. 2011-68 of the NEMA, "Performancebased Methods and Standards of Fire Safety Design", NEMA (2011). 

  4. NEMA, "2012 Tactical Fire Suppression Operations Research and Development Proceedings Studies (Highrise Sector)" (2012). 

  5. S. H. Min, J. E. Yun, J. S. Sun, S. H. Jeong, C. H. Chea and S. J. Kim, "Research for the Configuration of the Outside Sprinkler Syste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1, pp. 102-112 (2012). 

  6. S. H. Min, Y. J. Bae and Y. H. Nam, "A Proposal about the Vertical Fire Suppression Methods of High-rise Buildings", Proceedings of 2012 Spring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p. 163-166 (2012). 

  7. No. 105 of The KFI, "The Approval Standard of Fire Pump Performance for Fire Truck" (2012). 

  8. S. H. Min, "NFSC Design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Munundang (2008). 

  9. Korea Fire Protection Association (KFPA), "The SFPF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SFPE (2005). 

  10. NEMA, "The Data and Statistics of Fire Administration" (2011). 

  11. NEMA, "The Fire a Statistics Yearbook for the 2011" (2012). 

  12. NEMA, "The Primary a Statistics of Fire Prevention" (2011). 

  13. S. H. Min and S. H. Jeong. "A Study on Improvement of Discharge Pressure Measurement of Indoor Fire Hydrant Syste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3, pp. 67-7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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