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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박내 통신을 담당하는 함상망으로는 통신이 불가능한 지역의 통신을 위하여 초음파를 이용한 새로운 선체통신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초음파 통신 방식은 주파수 변조기반 진폭 변조(AFSK) 방식으로서, 램파의 모드 분산 영향과 복잡한 선박 구조에 따른 다중 경로 영향으로 발생하는 인접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트 신호 생성 방법과 프레임 단위 STFT분석을 통하여 신호를 복조 방식이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모드 분산 및 다중 경로 영향을 극복하기 위한 주파수 변조 기반의 진폭 변복조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변조 방식을 본 논문에서는 AFSK (Amplitude-Frequency Shift Key)라 명한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선박내 통신을 담당하는 함상망(Shipboard Network)에서 통신이 되지 않는 불통지역의 통신을 위해 초음파를 이용한 새로운 선체통신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통신 방식은 주파수 변조기반 진폭 변조 방식으로 램파의 모드 분산영향과 선박 구조에 따른 다중 경로 영향으로 발생하는 인접 신호의 왜곡을 감소하기 위해 버스트 신호 생성 방법과 STFT(Shirt-time fourier transform)분석을 통한 신호를 복조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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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 구조물에서 전자기파를 통신 신호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이유는? 선체 구조물에서 금속투과 한계에 의해 전자기파를 통신 신호로 사용하기에는 어렵다. 그러나 초음파는 매질의 고유 전파 속도에 따라 구조물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므로 선체 구조물에서의 통신 신호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유무선 통합 SAN의 한계는? 특히, 조선-IT 융합 활성화 방법 중 디지털 선박 구현을 위해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에서 유무선 통합 SAN(Ship area network)의 연구가 시작되 었다. 그러나 전자기파의 금속투과 한계에 의해 오픈된 영역만 커버할 수 있는 Point area 또는 Room area 통신이라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선박의 철 구조물을 하나의 통신용 전송 매질로 이용하는 초음파 선체통신망(Ship body area network, SBAN)의 개념은 조선-IT 융합 기술의 한 사례이다.
생성된 램파는 철판의 두께와 사용되는 주파수에 따라 어떤 모드의 신호가 발생하는가? 선체 구조물에 전달된 초음파는 유도파(Guided wave) 형태로 진행되며 생성된 유도파 중에서 철판에서 생성되는 램파 (Lamb wave)가 선체를 이용한 통신 수단으로 사용된다. 생성된 램파는 철판의 두께와 사용되는 주파수에 따라 대칭 모드 (Symmetric mode) 및 비대칭 모드(Anti-symmetric mode) 등 다양한 모드의 신호가 발생되어 서로 다른 속도로 전달되어 수신된다. 이러한 신호는 인접한 심볼에 영향을 주는 인접신호간섭(ISI, Intersymbol Inteference) 현상을 일으켜 전송 복조할 때 오류를 발생시키는 문제점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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