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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4, 2013년, pp.11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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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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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구조물에서 전자기파를 통신 신호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이유는? | 선체 구조물에서 금속투과 한계에 의해 전자기파를 통신 신호로 사용하기에는 어렵다. 그러나 초음파는 매질의 고유 전파 속도에 따라 구조물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므로 선체 구조물에서의 통신 신호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
유무선 통합 SAN의 한계는? | 특히, 조선-IT 융합 활성화 방법 중 디지털 선박 구현을 위해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에서 유무선 통합 SAN(Ship area network)의 연구가 시작되 었다. 그러나 전자기파의 금속투과 한계에 의해 오픈된 영역만 커버할 수 있는 Point area 또는 Room area 통신이라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선박의 철 구조물을 하나의 통신용 전송 매질로 이용하는 초음파 선체통신망(Ship body area network, SBAN)의 개념은 조선-IT 융합 기술의 한 사례이다. | |
생성된 램파는 철판의 두께와 사용되는 주파수에 따라 어떤 모드의 신호가 발생하는가? | 선체 구조물에 전달된 초음파는 유도파(Guided wave) 형태로 진행되며 생성된 유도파 중에서 철판에서 생성되는 램파 (Lamb wave)가 선체를 이용한 통신 수단으로 사용된다. 생성된 램파는 철판의 두께와 사용되는 주파수에 따라 대칭 모드 (Symmetric mode) 및 비대칭 모드(Anti-symmetric mode) 등 다양한 모드의 신호가 발생되어 서로 다른 속도로 전달되어 수신된다. 이러한 신호는 인접한 심볼에 영향을 주는 인접신호간섭(ISI, Intersymbol Inteference) 현상을 일으켜 전송 복조할 때 오류를 발생시키는 문제점을 일으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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