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G지역 특성화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Reading Effectiveness - represented mainly from special high School in G cit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3, 2013년, pp.235 - 259  

정대근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홍현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독서태도, 독서 롤모델(부모, 교사, 친구), 도서관 영향(도서관이용, 도서관방문, 도서관심리)을 제시하였고, 독서유효성과 독서교육영향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제시한 영향 변인들의 모든 차원에서 영향의 정도에 따라 독서유효성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독서태도와 공공도서관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독서유효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reading effectiveness. This study suggested three things as factors that influence reading effectiveness and they are an attitude towards reading, reading role models(parents, teachers, peers), a library influence(librar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의 중요성과 독서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이유는? 독서는 이러한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음은 물론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고 국가차원의 지적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다시 말해 독서는 단순하게 보면 ‘책을 읽는’ 현재적 행동이지만, 그 내면은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며, 다양한 지적 기능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작용하는 지적 활동이다. 이러한 지적 활동은 지식이 기반이 되는 현 사회에서 많은 자원과 노동력, 정보를 지식과 결부시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배양하고 개인 및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독서의 중요성과 독서교육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제기 되어 왔다.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제시된 것은?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독서태도, 독서 롤모델(부모, 교사, 친구), 도서관 영향(도서관이용, 도서관방문, 도서관심리)을 제시하였고, 독서유효성과 독서교육영향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제시한 영향 변인들의 모든 차원에서 영향의 정도에 따라 독서유효성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독서태도와 공공도서관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독서유효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국민독서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년 동안 단 1권의 책도 읽지 않는 성인의 비율은? 2011년 국민독서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 10명 중 3-4명은 1년 동안 단 1권의 책도 읽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약 20% 이상 독서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독서율 역시 2010년 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구혜영. 자원봉사 조직특성 및 업무특성의 자원봉사자 활동유효성에 대한 영향. 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5. (Koo, Hye Young.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work's Characteristics of Voluntary Service on the Volunteer's Effectivenes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2005.) 

  2. 권미경. 도서대여를 통한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12. (Kwon Mi Kyung. Composition and Effects of Father Education Program via Book Lending.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2.) 

  3. 권은경. "독서 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12), pp.249-269. (Kwon, Eun Kyoung. "Reading Education at School Libraries : New Considerations Based on the Analysis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and their Reading Achievem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3, No.4(2012), pp.249-269.) 

  4. 김대희, 엄해영. "부모의 읽기 태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학생의 읽기 태도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4호(2012), pp.39-51. (Kim, Dae Hee and Um Hae Young.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Consciousness about Their Parents' Reading Attitude and Students' Own Reading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23, No.4(2012), pp.39-51.) 

  5. 김병주. 아동의 독서실태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975. (Kim, Byong Ju. An Analytical Study on Reading Status of School Children. M.A.Thsesis, Major in Library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s University. 1975.) 

  6. 김종성. "효과적인 독서교육 방향 정립을 위한 학생 독서실태 조사연구." 인문학 논총, 제11권, 제2호(2006), pp.235-263. (Kim Jong Sung, "A Study on Reading Behavior and Culture of Children and Young Adult." The Journal of Humanties, Vol.11, No.2(2006), pp.235-263.) 

  7.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1 National Reading Survey. Seoul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1.) 

  8. 박경빈, 권혁민.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학습 특성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제21권 제1호(2011), p.1-17. (Park, Kyung Bin and Kweon Hyuk Min.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Dispositi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Self-leading Learning Trait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21, No.1(2011), p.1-17.) 

  9. 박정길. "한국인의 독서부진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2호(2003), pp.43-77. (Park, Jeong Gil. "An Analysis of the Critical Factors Making Koreans Poor Reading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4, No.2(2003), pp.43-77.) 

  10. 변미경. 초등학생들의 독서 실태와 독서 지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2013. (Byeon, Kyeong Mi. Actual Reading Condition and Perception on Reading Guide of Elementary Students. M.A.Thesis, Major in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nam Women's University. 2013.) 

  11. 변우열. "독서태도 모형 분석을 통한 독서태도 조사 설문 내용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12), pp.139-159. (Byun, Woo Yeoul. "A Development of the Contents for the Reading Attitude Survey Questionnaire through the Analysis of Reading Attitude Mode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3, No.4(2012), pp.139-159.) 

  12. 옥정인.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1999. (Ok, Jung In. A Study on the Factors of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Reading. M.A.Thesis, Major in Korea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9.) 

  13. 이경미. 초등학생의 독서 성향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독서 지도의 방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2006. (Lee, Kyoung Mi. Right Directions of Reading Guideline through the Analysis of Primary School Student's Reading Tendency. Major in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14. 이경민.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 및 독서활동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4호(2003), pp.127-145. (Lee, Kyoung Min,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ublic Libraries Culture Program and Reading Activ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4, No.4(2003), pp.127-145.) 

  15. 이만수. "독서진흥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행사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 (2008), pp.409-429. (Lee, Man Soo. "A Study on the Events of Public Library for Reading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1(2008), pp.409-429.) 

  16. 이성록. 자원봉사 행동에 대한 다차원적 동인의 영향력.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2001. (Lee, Soung Rock. The Influence of Multi-dimensional Motive on Volunteer Action.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Social Work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2002.) 

  17. 이연옥. "초등학교 학생들이 독서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3호(2011) pp.293-309. (Lee, Yeon Ok. "Elementary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3(2011), pp.293-309.) 

  18. 장윤금. "학교도서관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pp.27-46. (Chang, Yun Keum. "A Study on Facilitating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7, No.1(2006), pp.27-46.) 

  19. 정하보, 이정열. "교사의 셀프리더십, 팀웍, 교수효과성, 업무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2호(2012), pp.251-276. (Jeong, Ha Bo and Lee Jeong Yul.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Teamwork, Teaching Effectiveness, Work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29, No.2(2012), pp.251-276.) 

  20.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 제16권(2006), pp.383-405. (Chung, Hye Seung. "The concept and character of an attitude Toward reading." Journal of Reading Research, Vol.16(2006), pp.383-405.) 

  21.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 학지사, 2000.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Terminology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 Hakjisa, 2000.) 

  22. 한윤옥.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8. 

  23. Gambrell, L. B. et al., "Assessing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Vol.49, No.7(1996), pp.518-533. 

  24. Lipson, M. Y and Wixson K. K. Assessment and instruction of reading disability: An interactive approach. NY : Harper Collins, 1992. 

  25. Mathewson, G. C.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 edited by R. B. Ruddell et al. 4th e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131-1161. 

  26. Mckenna, M. C.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edited by E. H. Cramer and M. Castle.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8-40 

  27. Mckenna, M. C. and Kear J. D.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1990), pp.626-639. 

  28. Mckenna, M. C., Kear J. D. and Randolph A. E. "Children attitude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1995), pp.934-956. 

  29. Mowday, R. T., Steers R. M. and Porter L. W.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4(1979), p.224-247. 

  30. Phil Erwin. 태도와 설득, 고은경 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6. 

  31. Quinn, R. E. and Rohrbaugh J. "Spatial Model of Effectiveness Criteria: Toward a Competing Values Approach to Organizational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29, No.3(1983), pp.363-377. 

  32. Rhodes, Lynn Knebel. Literacy Assessment: a Handbook of Instruments. Portsmouth : Heinemann, 1993. 

  33. Wang, J. H. and Guthrie, T. J. "Modeling the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motivation, amount of reading, and past reading achievement on text comprehension between U.S. and Chinese students."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9, No.2(2004), pp.162-1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