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지속적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s' Sustainable Reading Attitude: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2, 2020년, pp.159 - 186  

김지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지속적 독서태도를 강화하기 위한 독서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속적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을 통해 지속적 독서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서울 소재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교의 환경요인, 학생 개인 특성 및 흥미, 그리고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의 환경개선과 긍정적인 독서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흥미 중심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성별과 학년에 따른 독서교육방법의 차별화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지속적 독서태도 강화를 위한 학교도서관 독서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factors to the sustainable reading attitude for making suggestion of the measures in reading education to strengthen the sustainable reading attitude. First of all, a set of in-depth interviews as a pilot was conducted with middle school students to search the factors,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 독서태도란? 이러한 지속적 학습은 지속적인 독서가 가장 밑바탕이 되어야 하며, 따라서 독서교육에서 지속적 독서태도를 형성하고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여기서 지속적 독서태도란 독서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독서 행위를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며,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시민들이 가져야 할 필수 행동양식이다. 특정 행위의 지속은 동기에 기반하므로 지속적 독서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독서 동기유발이 필요하다.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어떤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는가? 미래사회는 정보의 생산 및 소멸이 급격하게 이뤄지며,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지속적 학습은 지속적인 독서가 가장 밑바탕이 되어야 하며, 따라서 독서교육에서 지속적 독서태도를 형성하고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독서태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을 통해 지속적 독서태도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독서태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독서교육의 경험과 인식이 꼽혀왔으며(김주환, 2019), 독서태도는 환경 요인, 개인적 흥미, 독서목적, 그리고 내재적 독서 동기와 외재적 독서 동기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김은미, 2014). 그러나 지속적 독서태도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한 독서교육 방식을 제시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ang, Hyuncheol. 2013. "A Guide on the Use of Factor Analysis in the Assessment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587-594. 

  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인용 2019. 09. 29]. 

  3. Kwon, Eun-Kyung. 2012. "Reading Education at School Libraries: New Considerations Based on the Analysis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and their Reading Achievem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249-269. 

  4. Kim, Mun Hee. 2004. A Study on the Selection of Books for Reading Educ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Middle Schools in Daejeon Area.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5. Kim, Mi-Kyung. 2010. The Study of the Influence to Sustainability by Motivation of Participation in Volunteer Work as Pogyosa : Oriented Mediating Effect of the Satisfaction of Volunteer Work.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Department of Social Science. 

  6. Kim, Mi-hwa. 2017. A Study on the Reading Environment Factors Influencing the Reading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Education. 

  7. Kim, Seon Mi and Chan Ho Park. 201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Reading Attitude Scale."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37(1): 5-33 

  8. Kim, Sung-Jun. 2014.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Students' Reading Ability focused on Jeollabuk-do."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51-71 

  9. Kim, Eun Mi. 2014. A Study on Effects of Reading Motives on Reading Behaviour : Focusing on 7th Grad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Daejin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10. Kim, Ju-hwan. 2019. Reading Education for Teachers. Seoul: Our School. 

  11. Kim, Jin-Keol. 2000. A Study on Reading Instru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Education. 

  12. Literature and Information Glossary Compilation Committee. 2010. Literature and Information Glossary. Seoul: Gyemunsa publisher. 

  13. Park, Joo-hyun. 2016.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Reading Attitude Survey. Gwangju: Jeonnam National University Press. 

  14. Byun, Woo-Yeoul. 2012. "A Development of the Contents for the Reading Attitude Survey Questionnaire through the Analysis of Reading Attitude Mode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139-159. 

  15. Byun, Woo-Yeoul. 2014. Understanding Reading Education. Gyeonggi: ChoEungeulteo. 

  16. 서울시 교육청 홈페이지. [인용 2019. 10. 3]. 

  17. Lee, Kyeong-Hwa and Gi-Ho Song. 2019. "An Analysis of Program Types for School Reading Education Included in the 100 Excellent Curriculum by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1): 85-103. 

  18.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19. Lee, Bora. 2016. "The Effects of Reading Debate Base on Understanding on Reading Attitude." Digital Library. 84(0). 

  20. Lee, Yeon-Ok. 2006. "A Critical Study on School Reading Instruction Poli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209-234. 

  21. Lee, yoon-Jin. 2014. The Effects of School Library Program on Adolescent's Intention to Continue Read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onsei Univerc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22. Jeon, Ah-Young. 2003.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Improving Reading Attitudes through Sustained Silent Read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eoul national Univercity, Department of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23. Jung, Ji-Hyeon. 2006. A Study on Efficient Reading Education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illa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Education. 

  24. Korea Curriculum Evaluation Institute. 2015. "2015 Revision Curriculum General Com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Development Research." Seoul: Korea Curriculum Evaluation Institute. 

  25. Han, Miae. 2012.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School Libraries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Chung-Ang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26. Alexander, J. EstilLand Ronald Claude Filler. 1976. Attitude and Reading-Reading Aids Series.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A222. 

  27. Conradi, K. et al. 2013. Measuring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A classroom survey.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6(7): 565-576. 

  28. Kaiser, H. F.. 1974. An index of factorial simplicity. Psychometrika, 39(1): 31-36. 

  29. Mathewson, Grover.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llearning to read.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131-1161. 

  30. Lawler, Edward E, Poter, Lyman W, Temebaum, Allen. 1968. Managers at titudes toward interaction episod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2(6): 432-4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