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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권선언서를 기저로 한 IFLA 선언서의 인권 개념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s of Human Rights in IFLA Statements on the Basis of UDHR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4, 2013년, pp.5 - 28  

김선호 (대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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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권을 기저로 한 공공 도서관 서비스의 철학적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글에서는 세계인권선언서와 국제도서관연맹의 인권과 관련된 13개의 선언서의 주요개념을 질적 데이터 분석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제도서관연맹의 선언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인권개념은 1) 세계인권선언서 제 19조의 의견 및 표현의 자유, 그리고 정보접근의 자유, 2) 제 2조의 어떠한 이유로든 차별받지 않을 권리, 제 12조의 사생활보호의 권리, 그리고 제 26조의 교육 받을 권리, 3) 제 18조의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 그리고 제 27조의 문화적 삶의 권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도서관법에 추가해야할 인권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philosophical direction of public library services based on human righ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is study comparatively analyzed key concepts from 13 statements related to IFLA as well as UDHR with the inductive approach for qualitative data analysis. The result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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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제와 직접 연관된 국내문헌정보학자의 인권연구는 아직 찾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 연구자를 대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특히,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철학적 근거로서 인권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국내 도서관법에서의 인권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글에서는 세계인권선언서(Universal Declaration on Human Rights, 1948)와 국제도서관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이하 IFLA라 기술함) 및 그것의 FAIFE(Committee on Freedom of Access to Information and Freedom of Expression)에서 인권과 관련해서 발표한 선언서, 결의문, 그리고 성명서(이하 IFLA 선언서로 기술함) 등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그것들의 주요개념을 비교 분석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특히,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철학적 근거로서 인권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국내 도서관법에서의 인권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글에서는 세계인권선언서(Universal Declaration on Human Rights, 1948)와 국제도서관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이하 IFLA라 기술함) 및 그것의 FAIFE(Committee on Freedom of Access to Information and Freedom of Expression)에서 인권과 관련해서 발표한 선언서, 결의문, 그리고 성명서(이하 IFLA 선언서로 기술함) 등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그것들의 주요개념을 비교 분석한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원자료(raw text data)를 간단하게 요약하여 그것의 주요 구조나 경험에 대한 이론이나 모델을 개발하는 질적 데이터분석의 귀납적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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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인권은 어떤 기둥인가?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인권은 민주사회를 떠받치는 절대적 기둥이다. 이것은 도서관의 중요한 가치인 지적 자유1)와 서로 상하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뒤섞여 공존하게 됨으로써, 도서관은 이 두 가지 철학적 개념 즉, 인권 그리고 지적 자유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정보 사회가 진화를 거듭할수록 필요충분조건인 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도서관의 중요한 가치인 지적 자유1)와 서로 상하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뒤섞여 공존하게 됨으로써, 도서관은 이 두 가지 철학적 개념 즉, 인권 그리고 지적 자유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정보 사회가 진화를 거듭할수록 개인의 기본적 권리로 인식되고 있는 정보접근의 자유는 지적 자유의 필요충분조건이므로, 이것을 토대로 구축된 보편적이고 평등한 인권은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바로미터(barometer)가 되고 있다.2)
인권을 기저로 한 공공 도서관 서비스의 철학적 방향을 제안했는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인권을 기저로 한 공공 도서관 서비스의 철학적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글에서는 세계인권선언서와 국제도서관연맹의 인권과 관련된 13개의 선언서의 주요개념을 질적 데이터 분석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제도서관연맹의 선언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인권개념은 1) 세계인권선언서 제 19조의 의견 및 표현의 자유, 그리고 정보접근의 자유, 2) 제 2조의 어떠한 이유로든 차별받지 않을 권리, 제 12조의 사생활보호의 권리, 그리고 제 26조의 교육 받을 권리, 3) 제 18조의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 그리고 제 27조의 문화적 삶의 권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도서관법에 추가해야할 인권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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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LA. "ALA Policy Manual, B.2.1 Library Bill of Rights." [2013. 10. 3]. 

  2. Byrne, Alex "Libraries and Democracies," Keynote Paper for Seminar on Libraries and Democracy, Stockholm, 4(1999. Nov.) [cited 2013. 10. 3]. 

  3. Eryaman, Mustafa Yunus, "The Public Library as a Space for Democratic Empowerment: Henry Giroux, Radical Democracy, and Border Pedagogy." in Critical theo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xploring the Social from across the Disciplines, eds. G.J. Leckie, L.M. Given, and J.E. Buschman(Santa Barbara, Libraries Unlimited, c.2010), p.131-141. 

  4. Harding, Olivering, "Literary Censorship and Infringement of Human Rights - Role Of The Librarian." [cited 2013. 9. 12]. 

  5. Human Rights Education Associates, "Simplified Version of the UDHR," [cited 2013. 10. 7]. 

  6. McCook, Kathleen de la Pena, & Katharine J. Phenix, "Public Libraries and Human Rights," Public Library Quarterly, Vol.25, No.1-2(2006), pp.57-73. 

  7. Phenix, Katharine J., and Kathleen de la Pena McCook, "A Commitment to Human Rights-Let's Honor the Qualities Required of a Librarian Dedicated to Human Rights," Information for Social Change, Vol.25(2006) [2010. 10. 7]. 

  8. Samek, Toni(a), "Critical Librarianship: an interview with Toni Samek," [Cited 2013. 10. 7]. 

  9. Samek, Toni(b), Librarianship and Human Rights: A twenty-first century guide(Oxford:Chandos, c2007). 

  10. Samek, Toni(c), "Internet AND Intention: An Infrastructure for Progressive Libraria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Ethics, Vol.2(2004). [2013. 10. 7]. 

  11. Samek, Toni(d), "Ethical Reflection on 21st Century Information Work: An Address to Teachers and Librarians," Progressive Librarian, Vol.25(2005), pp.43-61. 

  12. Thomas, David R., "A general inductive approach for qualitative data analysis." [cited 2013. 9. 20]. 

  13. UN, Office of the High Commissioner for Human Rights, "United Nations Human Rights," [cited 2013.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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