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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1, 2013년, pp.19 - 37
장혜원 (진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민선 (경남 합천초등학교)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mathematics emphasizes the mathematical processes which consist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athematical reasoning, and mathematical communication. This study focused on applying these processes to an elementary school class for mathematics. Even though th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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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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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과정은 어느 특정 영역이 아니라 전 영역에서 늘 염두에 두고 지도해야 할 수학적 능력이라는 점에서 CCSSM의 무엇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가? | 수학적 과정은 어느 특정 영역이 아니라 전 영역에서 늘 염두에 두고 지도해야할 수학적 능력이라는 점에서 CCSSM(CCSSI, 2010)의 수학적 실천 규준과 동일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맥락에서 수학적 실천과 관련한 연구는 수학적 과정의 적용에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요소인 수학적 과정은 어떤 우려를 낳는가? |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취지인 창의 인성 중 창의성 신장이라는 측면에서 이전보다 훨씬 강조된 요소인 '수학적 과정'은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의 세 가지로, 학생에게 기대되는 수학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수학 수업 전반에서 추구되어야 할 행동 요소이지만 구체적 실행 방안을 갖추지 못한 채 모든 수업에서 구현한다는 막연한 생각은 그 실행을 요원하게 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는다. 2013학년도부터 수학적 과정을 반영한 교과서가 출간되고 교사들은 이에 근거하여 수업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교실수업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가하는 것은 전적으로 교사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할 것이다. | |
수학적 창의성 개발이라는 목적을 위해 활성화되어야 하는 수학적 과정 수행 능력으로 무엇이 추출되었나? | 그와 같은 취지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및 개발 방향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중 하나가 수학적 과정을 통한 수학적 창의성의 강조이고(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수학적 창의성 개발이라는 목적을 위해 활성화되어야 하는 수학적 과정 수행 능력으로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이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가 추출되었다. 교육과정 문서상에는 이 세 가지 요소에 대한 강조가 각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표출될 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학습내용 성취기준 속에도 포함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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