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적 발문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PCK 비교
Comparison of Pr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CK about Questioning in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1, 2013년, pp.39 - 65  

조누리 (서울 용원초등학교) ,  백석윤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발문과 관련하여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PCK에 대한 비교 논의를 통해 수학수업 전문성 신장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에게 실시한 수학적 발문 관련 PCK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수업 현장의 관점에서 여전히 중요시되는 것은 교수 방법 관련 이론적 지식이 아니라 교수 경험과 교직 경력에 의하여 진화된 교수 방법 관련 실제적 지식이다. 둘째, 발문 관련 PCK면에서 볼 때 수학의 개념적 지식에 비해 절차적 지식의 지도에 있어서 발문 관련한 교사의 전문성 증진이 상대적으로 더 요구된다. 셋째, 수학 학습 지도시 바람직한 발문은 학습자의 오답에 대해서는 오답 배후의 오류체계를 고려한 발문이어야 하고, 학습 내용의 충실한 이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학습한 내용 주변 관련 내용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발문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에 의존하였기에 본 연구의 의도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수학 수업 현장에 밀착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draw some suggests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s' expertise through the comparison research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PCK about question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some pre-service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문이란? 그러나 질문은 자기가 모르거나 의심나는 것을 상대방에게 일정한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물어보는 것으로 발문과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이선영, 2003). 발문의 정의에 대한 여러 논의를 정리해 보면 결국 발문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물음이라고 할 수 있다.
PCK란? Shulman(1986, 1987)에 의해 처음 제안된 PCK는 교사가 지닌 해당 교과 내용에 대한 교수 관련 지식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이후 많은 관련 연구들을 촉발시켰다. 최근의 IEA에서 주관한 최초의 국제 비교 연구 TEDS-M(Teachers Education Study in Mathematics)의 핵심 내용도 PCK이다.
PCK의 특징은 무엇인가? 곽영순(2007)은 PCK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PCK의 특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PCK는 교사의 개인적 지식 영역으로서 교사별로 고유한 전문성이다(오영열, 2012). 둘째, 교과 내용 지식, 교수법 지식, 학생 변인, 상황 변인 등 다양한 영역들이 PCK에 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PCK는 교실 수업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경험적, 실천적 지식이다. 넷째, PCK는 실제 교실 수업에서의 반성과 적용 등 다양한 과정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다섯째, PCK는 주제별로 달라진다. PCK는 교사의 교수와 관련하여 모든 주제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도 있지만 각 주제에 따라 서로 다른 교수ㆍ학습 방법이 존재하므로 PCK 또한 주제별로 상이한 부분이 존재한다. 여섯째, PCK는 교과별 교사 전문성의 요체로 간주되므로 경쟁력이 있고 전문성을 갖춘 교과 교사를 정의하는 핵심적인 구인이다. 일곱째, PCK를 주관적인 표상으로 정의할 경우, 이러한 개인적이고 사적인 지식인 PCK를 표상하여 공적인 지식으로 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