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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수업 발문유형 분석 및 대안 탐색 - 신임 교사 사례 연구 -
An Analysis on the pattern of questioning sentence - A case study for the newly appointed teachers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1년, pp.293 - 302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  장윤영 (서울강월초등학교) ,  정선혜 (서울행현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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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년차 신임 교사의 사례 연구를 통해 수학수업에 대한 신임교사의 발문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확인을 위한 발문이 가장 많았으며(69%), 이해를 위한 발문(25%), 성찰을 위한 발문(6%) 순이었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은 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신임교사의 발문과 관련된 대안적인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을 제안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recognition of teacher on the pattern and characteristics of the questioning sentence of the newly appointed teachers for the mathematics class through the case study for the 2ndyear teachers. The study participants' class was recorded in video and ind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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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결과, 확인을 위한 발문이 가장 많았으며(69%), 이해를 위한 발문(25%), 성찰을 위한 발문(6%) 순이었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은 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신임교사의 발문과 관련된 대안적인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을 제안해 보았다.
  • 즉, 이 연구는 교직생활을 시작하는 신임교사의 발문 분석을 통해 신임교사가 어떤 발문 형태를 주로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효과적인 열린 질문형태 및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 형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추가적인 문헌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p>이 연구는 2년차 신임 교사의 사례 연구를 통해 수학 수업에 대한 신임교사의 발문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확인을 위한 발문이 가장 많았으며(69%), 이해를 위한 발문(25%), 성찰을 위한 발문(6%) 순이었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은 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수학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아 해당 학교 수학 캠프 및 G 초등학교 영재교육 담당 교사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H 교사의 임상장학 공개수업을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인 발문 분석틀을 기초로 발문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로 수학교육전문가와 평가전문가의 협동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H 교사의 수업 상황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야 할 효과적인 발문을 모색해보았다. 즉,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정된 창의성과 관련된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유창성(D2), 융통성(D3), 독창성(D1) 면에서 각각의 발문을 수정해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신규교사 H 의 수업 중 발문 형태를 분석해 보고, 창의성과 관련된 요소를 추가하여 각 창의성 요소별 수정 발문을 제안해 봄으로써 창의성과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대안적인 발문을 모색해보았다.
  • 그러므로 이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발문에 대한 연구이며 그 대상을 신임교사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즉, 신임교사가 보이는 발문의 특징을 알아보고 창의적인 발문을 위해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발문을 모색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향 후 신임교사를 위한 교수법 개발 과정 및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학과 발문 관련 추후 연구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즉, 이 연구는 교직생활을 시작하는 신임교사의 발문 분석을 통해 신임교사가 어떤 발문 형태를 주로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효과적인 열린 질문형태 및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 형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추가적인 문헌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H 교사의 수업 상황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야 할 효과적인 발문을 모색해보았다. 즉,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정된 창의성과 관련된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유창성(D2), 융통성(D3), 독창성(D1) 면에서 각각의 발문을 수정해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는 연구자인 수학교육전문가 2인과 교육학 전문가 1인이 협력하여 대안적인 발문을 제작하였으며 제작한 발문 목록을 연구 참여자에게 제공하였다.
  • 학생들 스스로 활동한 것에 대하여 어떤 점이 같고 다른지 묻고자 하였으며 스스로 답한 것이 독창적인지 알기 위해 보다 다양한 성찰적인 측면의 발문이 필요했다. 가장 중요한 수정 발문은 ‘또 다른 방법은 없습니까?’의 형태로 독창성에 대한 개인 및 모둠의 다양한 의견제시를 위한 방법으로 이용하기 위해 이러한 형태의 추가적인 발문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신임교사는 수학수업 시 어떤 형태의 발문을 사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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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열린 질문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즉, “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와 같은 열린 질문은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학교 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3, 4학년 교과서에 공통으로 제시된 질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열린 질문은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있는 질문이더라도 수학수업에 있어서 다소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한두 가지 형태로 고정된 열린 질문이라 실제 창의적인 답변이 나오기 어려워 보다 다양한 형태의 열린 질문및 효과적인 발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NCTM(2000)은 효과적인 발문의 사용을 위해 어떤 발문 목록을 제시하였나? ◎ 수학적인 의사 교환의 장이 되게 하는 발문 ◎ 타당성의 검증을 통하여 논리적인 주장이나 수학적인 증거에 바탕을 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발문 ◎ 수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추론하게 하는 발문 ◎ 해답을 기계적으로 찾아내게 하는 발문이 아니고, 추정이나 발견 또는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발문 ◎ 수학적 아이디어나 그 응용과 관련지어 보게 하는 발문
권낙원(1999)이 제안한 발문의 목적은 무엇인가? 권낙원(1999)은 발문의 목적을 여섯 가지로 제안하였는데 첫째, 학생과의 의사소통 촉진 둘째, 주제의 내용에 대한 주의 집중 셋째, 학생들의 지식 이해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 넷째, 특정 유형의 인지활동을 자극하기 위한 목적, 다섯째, 학생들의 사회적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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