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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1, 2013년, pp.39 - 65
조누리 (서울 용원초등학교) , 백석윤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This study intended to draw some suggests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s' expertise through the comparison research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PCK about question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some pre-service a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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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문이란? | 그러나 질문은 자기가 모르거나 의심나는 것을 상대방에게 일정한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물어보는 것으로 발문과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이선영, 2003). 발문의 정의에 대한 여러 논의를 정리해 보면 결국 발문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물음이라고 할 수 있다. | |
PCK란? | Shulman(1986, 1987)에 의해 처음 제안된 PCK는 교사가 지닌 해당 교과 내용에 대한 교수 관련 지식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이후 많은 관련 연구들을 촉발시켰다. 최근의 IEA에서 주관한 최초의 국제 비교 연구 TEDS-M(Teachers Education Study in Mathematics)의 핵심 내용도 PCK이다. | |
PCK의 특징은 무엇인가? | 곽영순(2007)은 PCK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PCK의 특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PCK는 교사의 개인적 지식 영역으로서 교사별로 고유한 전문성이다(오영열, 2012). 둘째, 교과 내용 지식, 교수법 지식, 학생 변인, 상황 변인 등 다양한 영역들이 PCK에 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PCK는 교실 수업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경험적, 실천적 지식이다. 넷째, PCK는 실제 교실 수업에서의 반성과 적용 등 다양한 과정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다섯째, PCK는 주제별로 달라진다. PCK는 교사의 교수와 관련하여 모든 주제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도 있지만 각 주제에 따라 서로 다른 교수ㆍ학습 방법이 존재하므로 PCK 또한 주제별로 상이한 부분이 존재한다. 여섯째, PCK는 교과별 교사 전문성의 요체로 간주되므로 경쟁력이 있고 전문성을 갖춘 교과 교사를 정의하는 핵심적인 구인이다. 일곱째, PCK를 주관적인 표상으로 정의할 경우, 이러한 개인적이고 사적인 지식인 PCK를 표상하여 공적인 지식으로 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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