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원뿔곡선에 관한 Apollonius의 Symptoms 재조명과 시각화

The reinterpretation and the visualization of Apollonius' symptoms on conic section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ain and reinterprets Apollonius' Symptoms on conic sections based on the current secondary curriculum of mathematics, present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Apollonius' Symptoms to teachers and students and introduce visualization proof of Apollonius' symptoms on a parabola, a hyperbola and an ellipse by a new method using dynamic geometry software(GSP) respectively.

참고문헌 (12)

  1. 한인기 (2003). 중등 교사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학 및 수학사 강좌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42(4), 465-480.(Han, I.K. (2003). A study on teaching-learning programs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mathematics history related courses of mathematics teacher of secondary school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4), 465-480.) 
  2. 홍성관, 박철호 (2007). 동적기하가 원뿔곡선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46(3), 331- 349.(Hong, S.K. & Pak, C.H. (2007). The impact of geometry software on high school students' problem solving of the conic secti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3), 331-349.) 
  3. Berggren, J.L. (1986). Episodes in the Mathematics of Medieval Islam, Springer-Verlag; New York. 
  4. Sinclair, M.N. (1993). Mathematical Applications of conic sections in problem solving in ancient Greece and Medieval Islam,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in Simon Fraser University. 
  5. Heath, T.L. (1896), Apollonius of perga - Treatise on conic sections edited in modern notation, The conics of Apollonius, Camridge: at the University. 
  6. 김향숙, 박진석, 하형수 (2011). 이차곡선을 활용한 정칠각형에 관한 Abu Sahl의 작도법의 GSP를 통한 재조명, 수학교육 50(2), 233-246.(Kim, H.S., Pak, J.S. & Ha, H.S .(2011). The approximate realization of Abu Sahl's geometric construction about a heptagon through GSP using conic sections, The Mahtematical Education 50(2), 233-246.) 
  7. 김향숙, 박진석 (2011). 해석기하학개론[제 2판], 서울: 경문사.(Kim, H.S. & Pak, J.S. (2011). Introduction to Analytic Geometry [2nd edition], Seoul: Kyungmoonsa.) 
  8. 김향숙, 박진석, 정승달, 고연순, 문동주, 문영봉, 김순찬 (2012). 중등수학교과내용으로 기하학 다시보기[제3판]. 서울: 경문사.(Kim, H.S., Pak, J.S., Jung, S.D, Ko , Y.S., Moon, D.J, Moon, Y.B & Kim, S.C. (2012). Reinterpretation on Geometry through Secondary Mathematics Curriculum Contents [3rd edition] Seoul: Kyungmoonsa.) 
  9. 우정호, 민세영, 정연준 (2003). 역사발생적 수학교육 원리에 대한 연구(2), 학교수학 5(4), 555-572.(Woo, J.H., Min, S.Y. & Jung Y.J. (2003). A study on the historic-genetic principle of mathematics Education(2), School Mathematics 5(4), 555-572.) 
  10. Boyer, C.B. & Merzbach, U.C. (2000). 수학의 역사(양영오, 조윤동 공역) 서울: 경문사.(원저 1968년 출판). 
  11. 장미라, 강순자 (2010). 역사적 고찰을 통한 이차곡선의 지도방안, 수학교육 논문집 24(3), 731-744.(Jang, M.R. & Kang, S.J. (2010). How to teach the quadratic curves through historical overview, Communications Mathematical Education 24(3), 731-744.) 
  12. 한인기 (1999). 작도문제의 해결 방법, 수학교육 논문집 9, 153-164.(Han, I.K. (1999). Construction problem's solution method, Communications Mathematical Education 9, 153-164.)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Kim, Hyang Sook ; Pak, Jin Suk ; Lee, Eun Kyoung ; Lee, Jae Don ; Ha, Hyoung Soo 2014. "The reinterpretation and the visualization of the cube duplication problem solving in medieval Islam"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173~195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