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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뿔곡선에 관한 Apollonius의 Symptoms 재조명과 시각화
The reinterpretation and the visualization of Apollonius' symptoms on conic sec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1, 2013년, pp.83 - 95  

김향숙 (인제대학교) ,  박진석 (경북대학교) ,  하형수 (대구과학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ain and reinterprets Apollonius' Symptoms on conic sections based on the current secondary curriculum of mathematics, present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Apollonius' Symptoms to teachers and students and introduce visualization proof of Apollonius' symptoms on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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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bū Sahl이 정칠각형의 작도법을 찾는데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포물선에 관한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부터 살펴보기로 한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원뿔곡선에 관한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를 되도록이면 아폴로니우스의 입장에서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역사적 시점으로 수학구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음”을 보일 수 있는 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 원뿔곡선의 표준형의 그래프에서 실제로 δ의 값을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음을 동적기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원뿔곡선에 관한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를 현행 중등수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설명하고 또한 동적기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동적기하 프로그램은 지필환경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원뿔곡선곡선 작도를 가능하게 하며 학생들은 원뿔곡선의 성질에 관한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모델을 동적기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고 또한 기하학적인 발견과정을 동적기하프로그램으로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수학의 발견과정을 스스로 시각화를 통해 재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현행 중등수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원뿔곡선의 표준형에서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보인다. 즉 구체적으로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를 해석기하적 방법으로 계산하여 제시하고, 아울러 지금까지 증명 방법이 알려진 것이 없는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를 유클리드 정리를 이용한 논증기하학적 방법으로 증명하며, 나아가 그 증명과정을 동적기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수학사적 가치가 있는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현행 교육과정 내에서 제공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전 8권의 이론들을 유도한 기본성질인 포물선, 쌍곡선 및 타원에 관한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를 현행 중등수학교육과정 내의 내용으로 설명하여 이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해 볼 수 있도록 새로운 증명 과정을 제공함은 물론이고 그 증명 과정이 현장에서 탐구되고 활용되어 질 수 있도록 동적기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구현하여 제시함으로써 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수학교과서에서 배우고 있는 정리 또는 이론들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에서 얻어졌고 어떻게 얻어졌는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수학에 대한 흥미, 가치, 유용성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유도하는 현장 활용 가능한 새로운 교수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 또한 주어진 직원뿔을 아폴로니우스의 방법에 따라 연속적으로 잘랐을 경우, 아폴로니우스의 Symptoms에 나타나 있는 δ의 값도 당연히 어떤 변수의 연속함수로 나타낼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자연스런 의문을 해석기하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 중등수학교육과정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포물선의 표준형 y2 = 4px을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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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뿔곡선에 대한 최초의 논문을 발표한 학자는? 원뿔곡선에 대한 최초의 논문을 발표한 학자는 아폴로니우스(Apollonius, B.C.
원뿔곡선론에서 무엇을 논하였는가? C. 365~275)의 제자였던 아폴로니우스는 그의 저서 <원뿔곡선론(Conics)>에서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에 대하여 논하였고, 그는 당시의 알렉산드리아의 수학을 집대성 하였다. 이 책은 전체 8권으로 되어있는데, 그 마지막 권은 전해지지 않는다.
원뿔곡선론은 전체 몇 권으로 되어있는가? 365~275)의 제자였던 아폴로니우스는 그의 저서 <원뿔곡선론(Conics)>에서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에 대하여 논하였고, 그는 당시의 알렉산드리아의 수학을 집대성 하였다. 이 책은 전체 8권으로 되어있는데, 그 마지막 권은 전해지지 않는다. 이 책에는 원뿔곡선의 이름에 대한 어원이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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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향숙, 박진석, 하형수 (2011). 이차곡선을 활용한 정칠각형에 관한 Abu Sahl의 작도법의 GSP를 통한 재조명, 수학교육 50(2), 233-246.(Kim, H.S., Pak, J.S. & Ha, H.S .(2011). The approximate realization of Abu Sahl's geometric construction about a heptagon through GSP using conic sections, The Mahtematical Education 50(2), 233-246.) 

  2. 김향숙, 박진석 (2011). 해석기하학개론[제 2판], 서울: 경문사.(Kim, H.S. & Pak, J.S. (2011). Introduction to Analytic Geometry [2nd edition], Seoul: Kyungmoonsa.) 

  3. 김향숙, 박진석, 정승달, 고연순, 문동주, 문영봉, 김순찬 (2012). 중등수학교과내용으로 기하학 다시보기[제3판]. 서울: 경문사.(Kim, H.S., Pak, J.S., Jung, S.D, Ko , Y.S., Moon, D.J, Moon, Y.B & Kim, S.C. (2012). Reinterpretation on Geometry through Secondary Mathematics Curriculum Contents [3rd edition] Seoul: Kyungmoonsa.) 

  4. 우정호, 민세영, 정연준 (2003). 역사발생적 수학교육 원리에 대한 연구(2), 학교수학 5(4), 555-572.(Woo, J.H., Min, S.Y. & Jung Y.J. (2003). A study on the historic-genetic principle of mathematics Education(2), School Mathematics 5(4), 555-572.) 

  5. Boyer, C.B. & Merzbach, U.C. (2000). 수학의 역사(양영오, 조윤동 공역) 서울: 경문사.(원저 1968년 출판). 

  6. 장미라, 강순자 (2010). 역사적 고찰을 통한 이차곡선의 지도방안, 수학교육 논문집 24(3), 731-744.(Jang, M.R. & Kang, S.J. (2010). How to teach the quadratic curves through historical overview, Communications Mathematical Education 24(3), 731-744.) 

  7. 한인기 (1999). 작도문제의 해결 방법, 수학교육 논문집 9, 153-164.(Han, I.K. (1999). Construction problem's solution method, Communications Mathematical Education 9, 153-164.) 

  8. 한인기 (2003). 중등 교사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학 및 수학사 강좌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42(4), 465-480.(Han, I.K. (2003). A study on teaching-learning programs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mathematics history related courses of mathematics teacher of secondary school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4), 465-480.) 

  9. 홍성관, 박철호 (2007). 동적기하가 원뿔곡선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46(3), 331- 349.(Hong, S.K. & Pak, C.H. (2007). The impact of geometry software on high school students' problem solving of the conic secti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3), 331-349.) 

  10. Berggren, J.L. (1986). Episodes in the Mathematics of Medieval Islam, Springer-Verlag; New York. 

  11. Sinclair, M.N. (1993). Mathematical Applications of conic sections in problem solving in ancient Greece and Medieval Islam,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in Simon Fraser University. 

  12. Heath, T.L. (1896), Apollonius of perga - Treatise on conic sections edited in modern notation, The conics of Apollonius, Camridge: at th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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