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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6 no.1, 2013년, pp.85 - 101
박선용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Yeungnam University)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s of Barrow's theorem on the historical standpoint of hermeneutics and to discuss the teaching-learning sequence for guiding students to reinvent the calculus according to historico-genetic principle. By the historical analysis on the Barrow's theorem, w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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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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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ow 정리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관점에서 분석했는가? | 이 연구에서는 수학사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에서 Barrow 정리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현대적인 역사발생적 원리에 기초해 수학적 재발명 활동을 이끄는 미적분학 교수-학습 계열에 대해 논의한다. Barrow 정리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서는, 그 정리의 기하학적 특성을 드러내고, 그 정리를 다룬 Barrow의 의도에 대해 추측하고, Barrow가 겪은 인식론적 장애에 대해 고찰하였다. | |
Barrow 정리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 Barrow 정리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서는, 그 정리의 기하학적 특성을 드러내고, 그 정리를 다룬 Barrow의 의도에 대해 추측하고, Barrow가 겪은 인식론적 장애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적분'과 '미분의 역'이 같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이고 의미 지향적 교수-학습을 제안하고 현재 학교수학 미적분학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지적하였다. | |
Barrow 정리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서 드러낸것은 무엇인가? | 이 연구에서는 수학사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에서 Barrow 정리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현대적인 역사발생적 원리에 기초해 수학적 재발명 활동을 이끄는 미적분학 교수-학습 계열에 대해 논의한다. Barrow 정리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서는, 그 정리의 기하학적 특성을 드러내고, 그 정리를 다룬 Barrow의 의도에 대해 추측하고, Barrow가 겪은 인식론적 장애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적분'과 '미분의 역'이 같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이고 의미 지향적 교수-학습을 제안하고 현재 학교수학 미적분학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지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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