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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구분 영상조사 자료를 활용한 TCS기반 고속도로 O/D 구축: 화물자동차 중심으로
Estimation of Expressway O/D Matrices from TCS data by Using Video Survey Data for Vehicle Classification: Focused on Truck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1, 2013년, pp.136 - 146  

신승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정소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허은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하동익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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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S자료를 통한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수요추정은 많은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TCS자료의 차종을 재분류하기 위한 영상조사를 수행하여 고속도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을 분석하였다. 또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과 TCS자료를 활용하여 2011년 기준 TCS기반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O/D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O/D분석결과, 화물자동차 톤급별 평균통행거리는 소형화물차 52km/대, 중형화물차 56km/대, 대형화물차 97km/대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오차율이 30% 이하인 관측지점은 전체 관측지점의 87.3%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수요추정을 위한 차종별 고속도로 O/D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고속도로 장래화물수요예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uck demand analysis based on TCS data has limitation in that TCS data can not provide truck O/D data for each type of truck vehicle. This study conducted video survey for classifying truck vehicle types. By using TCS data and vehicle ratio by region/cities type, truck O/D data on expressway wer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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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TCS 3종은 High-Pass자료를 통해 중형화물자동차를 재보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화물자동차 수요 추정을 위한 차종을 승용차, 버스, 소형화물자동차, 중형화물자동차, 대형화물자동차로 재분류하여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을 산정하였다. <그림 2> 는 영상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차종비율 보정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는 TCS자료의 차종을 재분류하기 위한 영상조사를 수행하여 고속도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과 TCS자료를 활용하여 2011년 기준 TCS기반 고속도로 O/D를 구축하여 화물자동차의 통행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TCS기반 고속도로 O/D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추정된 고속도로 O/D를 이용하여 배정교통량과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의 관측교통량을 비교하였다. 오차율(%)은 수식 (3)과 같이 정의하고 이를 신뢰도 지표라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TCS자료의 차종을 재분류하기 위한 영상조사를 수행하여 고속도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과 TCS자료를 활용하여 2011년 기준 TCS기반 고속도로 O/D를 구축하여 화물자동차의 통행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TCS자료의 차종을 재분류하기 위한 영상조사를 수행하여 고속도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을 분석하였다. 또한, 도시유형별/권역별 차종비율과 TCS자료를 활용하여 2011년 기준 TCS 기반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O/D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는 통행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 지역 간 화물자동차 O/D와 TCS기반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O/D의 화물자동차 통행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화물자동차 통행특성 분석결과는 <표 10>과 같이 고속도로에서 중형화물자동차가 소․대형화물자동차에 비해 통행량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신언교 외(1999)는 영업소간 O/D를 이용하여 교통죤간 O/D를 추정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 연구는 고속도로의 배정교통량과 실제교통량과 비교해 고속도로 이용차량에 대한 교통죤 간 O/D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승재 외(2001)는 TCS자료와 관측된 구간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Gradient 기법[12]으로 고속도로 O/D를 보정하였다.
  • 최기주 외(2011)은 TCS 자료를 이용한 재차인원별 O/D를 구축하였다. 이는 재차인원 정보를 추가로 조사하여 수단별 O/D를 산출하는 과정 및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표 2>는 기존연구를 요약한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출발지+도착지특성을 반영한 방법론은 수식 (2)와 같다. 이 방법은 출발지 특성과 도착지특성을 동시에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TCS기반 고속도로 O/D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추정된 고속도로 O/D를 이용하여 배정교통량과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의 관측교통량을 비교하였다. 오차율(%)은 수식 (3)과 같이 정의하고 이를 신뢰도 지표라 가정하였다.
  • <그림 3>은 소형화물자동차 O/D 구축 예시를 나타낸 것이다. 우선, TCS자료 중 서울TG에서의 1종 총발생량은 1일 100,000대이며, 서울TG에서 천안 TG까지 50,000대/일(50%), 서울TG에서 순천TG까지 10,000대/일(10%)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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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국내 수단별 화물수송실적은? 2009년 국내 수단별 화물수송실적1)은 도로 74.1%, 해운 18.9%, 철도 6.9%, 항공 0.1%이다[9]. 2001년도에 비해 도로분담율은 8.
TCS기반 고속도로 O/D의 신뢰도가 높은 이유는? 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TCS기반 고속도로 O/D의 신뢰도가 높은 이유는 TCS자료가 전수화된 자료이며, 별도의 고속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통행배정 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KTDB O/D는 고속도로, 일반국도, 국지도, 지방도등 모든 도로등급이 포함된 전국 네트워크를 사용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 비해 신뢰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철도와 해운의 역할이 축소되고 도로 역할이 확대했음을 의미하는 내용은? 2009년 국내 수단별 화물수송실적1)은 도로 74.1%, 해운 18.9%, 철도 6.9%, 항공 0.1%이다[9]. 2001년도에 비해 도로분담율은 8.2% 증가했으나 해운과 철도는 각각 7.5%, 0.7% 감소하였다. 이는 철도와 해운의 역할이 축소되고 도로 역할이 확대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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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i, G., Lee, J., Lee, Y., Baek, S., "An Occupancy based O/D Data Construction Methodology for Expressway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6D, pp. 569-575, 2010 

  2. Jung, S., Kim, I., "Network Calibration and Validation of Dynamic Traffic Assignment with nationwide Freeway Network Data of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4, pp. 205-215, 2008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homepage, Vehicle Type on TCS Data, http://www.ex.co.kr/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n Analysis for Construction of vehicle classification estimation model from the TCS data(TCS데이터로부터 차종별 교통량 추정모형구축을 위한 조사 분석)", 2000 

  5.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Statistical Yearbook of Traffic Volume", 2011 

  6. Kwon, H., Seo, S., Kim, N., "Improvement of Methods Estimating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1 

  7. Lee, S., Kim, J., Lee, H., Chang, H., Byun, S., and Choi, D., "Origin and Destination Matrix Estimation Using Toll Collecting System and AADT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5, pp. 49-59, 2001 

  8. Lim, Y., Kim, H., Baek, 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힌 OD Matrix Estimation With Genetic Algorithm for Seoul Inner-ringroa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8, no. 4, pp.117-126, 2000 

  9. Seoul National University, "A Study on Reliability Validation of freight O/D(화물 O/D 신뢰도 검증 에 관한 연구)",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10. Shin, E., Hwang, B ., Shin, S., "An Approach for Estimating Traffic-Zonal Origin-Destination Matrices (O-D) from Toll Collection System's On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7, no. 1, pp. 7-17, 1999 

  11. Spiess H, "Gradient Approach for OD Matrices Adjustment Problem", Center for Reseach on Transportation, 1990 

  1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National Transportation Demand Survey and Database Establishment in 2010: Actualizing of Nation Area Freight O/D(2010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 사업: 전국 지역간 화물 O/D 보완갱신)", 2011 

  13. Yu, J., Lee, M., "Construction Method of Time-dependent Origin-Destination Traffic Flow for Expressway Corridor Using Individual Real Trip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 2D, pp. 185-192, 2011 

  14. Zhou X., S. erdogan and H. S. Mahmassani, Dynamic Origin-Destination trip demand estimation for subarea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6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176-184, 2006 

  15. Zijpp V. D., Dynamic OD-Matrix Estimation from traffic counts and automated vehicle identification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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