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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소방산업기술원 Korea Fir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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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성필 |
참여연구자 | 김종상 , 홍승태 , 송학 , 신동일 , 김정원 , 이병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04316 |
과제고유번호 | 1615008336 |
사업명 | 정책연구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7-09-20 |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경제발전과 더불어 그 종류와 사용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위험물질은 산업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주변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으며, 해운, 항공, 철도, 도로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수요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국내 위험물 운송에 관한 특징 및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국내 위험물 운송의 약 80 %가 육상 운송수단(탱크로리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위험물질 운송차량의 경우 도로 교통사고에 항상 노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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