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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자의 환승교통수단선택 행태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s' Travel Behavior Analysis of Transit Transfe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1, 2013년, pp.147 - 157  

이상혁 (한밭대학교 UCRC) ,  김재석 (경일대학교 건설공학부) ,  김민석 (경일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우용한 (경일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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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별형태모형 중에서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대구시의 대중교통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환승교통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한 것이다. 다항로짓모형 추정을 위해 사용된 종속변수는 버스${\leftrightarrow}$버스, 버스${\leftrightarrow}$지하철, 지하철${\leftrightarrow}$지하철, 버스${\leftrightarrow}$기타교통수단, 지하철${\leftrightarrow}$기타교통수단의 5가지 유형을 사용하였고, 환승교통 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설명변수로는 성별, 나이, 교통주체, 통행목적, 환승지역, 통행비용, 통행시간의 7가지를 사용하였다. 구축한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주어진 설명변수의 값에 대한 환승확률을 산정하였고,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rho}^2$는 0.354로서 적합하게 나타났다. 설명변수(통행시간, 통행비용)값의 변화에 따른 확률변화를 가지고 한계효과를 분석하였다. 통행시간에 따른 환승의 한계효과는 통행시간이 증가하면 할수록 버스${\leftrightarrow}$버스, 버스${\leftrightarrow}$지하철의 이용객들이 지하철${\leftrightarrow}$지하철로 전환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통행요금에 따른 환승의 한계효과 분석에서는 버스${\leftrightarrow}$버스, 버스${\leftrightarrow}$지하철의 이용요금이 증가함에 따라 버스 및 지하철${\leftrightarrow}$기타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the transit transfer mode choice model aimed Daegu transit users using multinomial logit model. Dependent variables of estimating multinomial logit model were transit transfer modes such as bus to bus, bus to subway, subway to subway, bus to others, and subway to others, and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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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환승통행 특성을 분석하고, 모형을 정립함으로서 교통정책 및 계획수립 시 각각의 요인을 감안해서 보다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 3%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시간에 따른 환승교통 수단선택비율과 독립변수간 상관분석결과는 본문에서 제시한 바와 같다.
  • 또한,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패턴 변화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항로짓모형을 구축하였으며, 개편 전후 교통수단 선택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항로짓모형을 구축하였다[3].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환승형태와 환승지역 등을 고려한 개별행태모형을 구축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환승형태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중교통 시설 및 환승체계 구축 등 교통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설문 응답자가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각 항목별로 선택할 수 있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시하였다. 특히, 환승유형은 어느 수단에서 어느 수단으로 행하는지를 5가지 유형으로 표시하여 판단이 용이하도록 배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환승형태와 환승지역 등을 고려한 개별행태모형을 구축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환승형태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중교통 시설 및 환승체계 구축 등 교통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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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의 육상교통의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이 점점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도시의 육상교통은 용량을 초과하는 교통량으로 인해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환경적인 피해도 크지만,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인식되어 어떤 방식이든 개선할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지하철과 지하철, 연계수단과 지하철간의 환승통행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쉬우면서도 중요한 정책이 승용차 통행억제와 대중교통의 이용 활성화이다. 대도시는 보통 지하철을 근간으로 해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버스가 지선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형태로 역할분담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통행은 지하철과 지하철, 연계수단과 지하철간의 환승통행이 많으며, 이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승지역이 모두 양(+)의 부호로 나타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환승지역은 모두 양(+)의 부호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역이 이용자들의 환승유형선택 시 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통행목적도 모두 양(+)의 부호로 나타났기 때문에 직장인이나 학생이 통근/통학 시 어떤 유형이든 환승을 선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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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S. Bae, K. H, Kim, K. S. Kim and E. D. Kim, "A Study on the behavioral analysis of travel choice using disaggregate behavioral approach", J. Korean Soc. Transp., vol. 13, no. 4, pp.47-59, Aug. 1995. 

  2. C. H. Yang and E. Y. Shon, "Estimation of transfer related values of Seoul subway users using stated preference and revealed preference analyses", J. Korean Soc. Transp., vol. 18, no. 4, pp.19-30, Aug. 2000. 

  3. D. S. Yoon and H. C. Park, "A Study on change of travel patterns according to public transportation reform(a case study of Gyeongsan city)", J. Korean Soc. Transp., vol. 28, no. 1, pp.51-61, Feb. 2010. 

  4. S. W. Lee, S. H. Min, J. Y. Park, and S. D. Yoon, "The Practice on logit & probit model", Parkyoungsa, pp.207-249, Jan. 2008. 

  5. D. S. Yoon,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Parkyoungsa, pp.221-275, Feb. 2010. 

  6. K. C. Park, J. J. Moon, S. M. Lee, and C. H. Park,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based on mixed transit modes", J. Korean Soc. Transp., vol. 2, no. 3, pp.111-120, Jun. 2007. 

  7. S. M. Park, B. J. Lee, S. L. Sung, and M. Nam-Gung, "Analysis of transfer mode choice behavior of Honam-high speed railway user: in Jeonbuk", J. Korean Soc. Civil Eng., vol. 25, no. 6D, pp.783-790, Dec. 2005. 

  8. W. S. Lee, "A Multinomial logit model for traveler's Combined mode choice behavior",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pp.4-14, 2008. 

  9. Q. Li, T. Higuchi, M. Yanagihara, Y. Oeda, and T. Sumi, "A travel mode choice model of the commuters on mass transit based on their decision behaviors of time to and from work", J. Japan Soc. Civil Eng., vol. 20, no. 4, pp.827-834, 2003. 

  10. D. McFadden, "The Theory and Practice of Disaggregate Demand Forecasting for Various Modes of Urban Transpo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Working Paper no. 7623,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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