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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171 - 181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 , 이규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류인곤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The integrated transit fare system of Seoul metropolitan area has given positively evaluated with reduction of user cost and activating the transfer behavior from its opening year, July 2007. However, there were only few research about railway demand forecasting methodology, especially mode shar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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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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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I 방법론의 경우 어떻게 분석하였나? | SDI 방법론의 경우, 기준연도의 수단분담과 장래연도의 수단분담을 별개의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기준연도는 통행목적과 지역에 대한 구분을 바탕으로 수단별 효용함수를 구축하였으며, 모형으로는 네스티드 로짓모형을 적용하였다. | |
기존에 적용하여 왔던 수단분담 방법론의 기반은? | 기존에 적용하여 왔던 수단분담 방법론은 수단간 독립 요금제가 기반인 반면,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는 수단간 통합요금제 및 거리비례제가 기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가 모형화된 수단분담 방법론을 제시한다. | |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장래 수단 O/D의 재구축 절차는? | (1) 2006년 기준의 대중교통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수단별 효용을 분석연도별로 산출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단분담률을 산정한다. (2) (1)에서 산출된 수단분담률과 장래 O/D의 수단분담률이 같아지도록 존간 보정더미를 계산한다. (3)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Ttime)ijm과 (TCost)ijm을 재산출하며 수단별 효용함수에 해당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그리고 (2)에서 계산된 존간 보정더미를 반영하여 수단별 효용을 재산정 한다. |
경기개발연구원(2005), "경기도 택시제도 개선방안 연구".
도로교통안전협회(1992), "서울시 CBD(Central Business District)내 보행자의 보행속도 조사 분석".
수도권교통본부(2009),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pp.107-117.
수도권교통본부(2007),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이종훈(2009), "다양한 대중교통 요금체계를 고려한 도시철도 수요추정 방안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인천발전연구원(2005), "대중교통수단간 환승무료(할인)요금제도의 시행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전상훈(2001), "지하철 역세권 지가의 공간적 분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제5판)", pp.240-254.
한국교통연구원(2005), "2004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의 수도권 및 지방 5개 광역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 자료의 현행화".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7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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