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의 다양화에 따른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의 개선(수단분담을 중심으로)
Improvement of Railway Demand Forecasting Methodology under the Various Transit Fare Systems of Seoul Metropolitan Area (Focused on Mode Shar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171 - 181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 ,  이규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류인곤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7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는 이용자의 통행비용 절감 및 활발한 환승행위의 유도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고려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 특히 수단분담과 관련된 연구가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할 수 있는 수단별 효용산정기법을 제시하였으며,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산정에 적용되는 계수를 현실화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요금제를 적용하기 위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은 철도 수요예측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grated transit fare system of Seoul metropolitan area has given positively evaluated with reduction of user cost and activating the transfer behavior from its opening year, July 2007. However, there were only few research about railway demand forecasting methodology, especially mode shar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시행되고 있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 특히 수단 분담에 대한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 기존에 적용하여 왔던 수단분담 방법론은 수단간 독립 요금제가 기반인 반면,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는 수단간 통합요금제 및 거리비례제가 기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가 모형화된 수단분담 방법론을 제시한다. 수단분담 과정에서는 수단 효용의 산정이 핵심이며, 수단 효용은 수단간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산정이 핵심이 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시행되고 있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 특히 수단 분담에 대한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또 이와 같은 개선안에 따라 철도사업의 수요를 재 예측하고, 향후 추진될 철도사업에 적용 가능한 요금제 대안별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변화된 대중교통 요금제를 반영하기 위한 철도 수단효용의 산정방법론 개선에 대한 연구로써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적용하기 위한 철도 수요분석 기법을 제시한다. 이 또한 수단분담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며, 각 요금제별 철도수요를 직접 추정하고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 마지막으로 기존에 추진한 대부분의 철도사업은 독립 요금제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향후 추진될 철도사업은 다양한 요금제의 적용이 시도될 것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적용하기 위한 철도 수요분석 기법을 제시한다. 이 또한 수단분담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며, 각 요금제별 철도수요를 직접 추정하고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 수단분담 과정에서는 수단 효용의 산정이 핵심이며, 수단 효용은 수단간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산정이 핵심이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자료조사 및 통계분석을 통해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산출방법을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시행되고 있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철도 수요예측 방법론, 특히, 수단별 효용산정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산정에 적용되는 계수를 현실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단별 효용을 추정한 결과 보정더미 제곱합이 기존의 것보다 22.
  • 그리고 최근 작성되어진 수도권 장래 수단 O/D의 경우 2006년 기준의 교통요금 체계로 작성되어 졌기 때문에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장래 수단 O/D를 재구축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래 수단 O/D의 재구축절차를 제시하며, 재구축된 장래 수단 O/D가 기존 장래 수단 O/D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DI 방법론의 경우 어떻게 분석하였나? SDI 방법론의 경우, 기준연도의 수단분담과 장래연도의 수단분담을 별개의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기준연도는 통행목적과 지역에 대한 구분을 바탕으로 수단별 효용함수를 구축하였으며, 모형으로는 네스티드 로짓모형을 적용하였다.
기존에 적용하여 왔던 수단분담 방법론의 기반은? 기존에 적용하여 왔던 수단분담 방법론은 수단간 독립 요금제가 기반인 반면,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는 수단간 통합요금제 및 거리비례제가 기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가 모형화된 수단분담 방법론을 제시한다.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장래 수단 O/D의 재구축 절차는? (1) 2006년 기준의 대중교통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수단별 효용을 분석연도별로 산출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단분담률을 산정한다. (2) (1)에서 산출된 수단분담률과 장래 O/D의 수단분담률이 같아지도록 존간 보정더미를 계산한다. (3)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반영한 (Ttime)ijm과 (TCost)ijm을 재산출하며 수단별 효용함수에 해당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그리고 (2)에서 계산된 존간 보정더미를 반영하여 수단별 효용을 재산정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경기개발연구원(2005), "경기도 택시제도 개선방안 연구". 

  2. 김찬성.성홍모.신성일(2005),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후 지하철 이용자의 접근성 변화 모형구축",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 101-111. 

  3. 도로교통안전협회(1992), "서울시 CBD(Central Business District)내 보행자의 보행속도 조사 분석". 

  4. 수도권교통본부(2009),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pp.107-117. 

  5. 수도권교통본부(2007),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6. 이종훈(2009), "다양한 대중교통 요금체계를 고려한 도시철도 수요추정 방안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인천발전연구원(2005), "대중교통수단간 환승무료(할인)요금제도의 시행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8. 전상훈(2001), "지하철 역세권 지가의 공간적 분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제5판)", pp.240-254. 

  10. 한국교통연구원(2005), "2004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의 수도권 및 지방 5개 광역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 자료의 현행화". 

  11.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7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