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1 = no.121, 2013년, pp.49 - 59
이완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전공) , 허린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of caregivers' accreditation experience and their motivational self-concept. Questionnaire were gathered from caregivers who work in Seoul, Incheon, and Kyunggi areas. Data were analysed by t-test, MCA, and multiply regression analysis. The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떤 제도를 실시했나요? |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해왔다.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준을 제시한 평가지표를 미리 제시한 후 어린이집에서 자체점검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부족한 부분을 정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정부가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 도달할 것을 목표로 한다. | |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중 개인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요? | 이러한 차이는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중 개인적 자아개념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사회적 자아개념에서만 나타났다. 개인적 자아개념은 자긍심이나 자부심, 자기효능감 등의 차원을 갖는 개념이고, 이에 비해 사회적 자아는집단효능감, 리더일체감, 조직일체감, 가치내재화 등의 차원을 갖는 개념이다. 어린이집의 교사로서 평가인증에 참여하게 되면 어린이집 교사 전체가 원장의 관리에 따라 개선할업무 영역을 분담하게 되고 전체 회의를 통해 개선 방향과내용을 준비하는 일이 많아진다. | |
평가인증제도는 무엇을 목표로 하나요? |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해왔다.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준을 제시한 평가지표를 미리 제시한 후 어린이집에서 자체점검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부족한 부분을 정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정부가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 도달할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는 정부가 제시한 평가지표의 다양한 내용에 대해 일정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보육환경, 보육내용 및 과정, 평가의 전체 과정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
Chae, H. & Hyung, J.(2008). A Study of Child Care Center Accreditation and Teachers' Developmental Level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2, 63-84.
Cho, H. & Choi, I.(2011).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of the Accreditation System Based on Accreditation Experience -Focused on the Second Accreditation Index of Child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4), 301-324.
Gu, Y.(2004). Influence that charisma leadership affects in the motivative concepts of self and job acoomplish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Ha, Y. & Ko, G.(2007). A Qualitative Study on Child Care Center Teacher's Difficulties Related to 7 Index Domains of Evaluative Accreditation System in Preparatory Proc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1, 127-153.
Heo, L., & Lee, W.(2011). Validation of the motivational self-concept rating scale for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3), 239-257.
NCAC(2011). Annual Report 2010/2011. 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Australia.
Park, C.(2009). The effects of School Principals' Moral Leadership on Teachers' Trust in Principal, Motivational Self-Concept, and Commitment to Teac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Shamir, B., House, R. J., & Arthur, M. B.(1993). The 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based theory. Organization Science, 4(4), 577-594.
Won, j. & Lee, j.(2008). Teachers' Sense of Efficacy, 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the Process of Childcare Accredita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4), 213-2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