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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의 평가인증 경험과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Caregivers' Accreditation Experience and Their Motivational Self-concep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1 = no.121, 2013년, pp.49 - 59  

이완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전공) ,  허린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of caregivers' accreditation experience and their motivational self-concept. Questionnaire were gathered from caregivers who work in Seoul, Incheon, and Kyunggi areas. Data were analysed by t-test, MCA, and multiply regression analysis.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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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평가인증경험에 따라 보육교사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자아개념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개인적 평가차원으로 이루어져왔으나, 근래 Shamir, House, and Arthur(1993)는 조직 속에서 스스로 분발하게 되는 인간의 내면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을 이론화시켰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의 평가인증 참여경험이이들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고 3년 이후 1급 승급교육을 받는 비교적 동질적인 어린이집교사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참여경험의 유무에 따라 이들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평가인증 참여경험에 따라 어린이집이라는 조직 속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해왔다.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준을 제시한 평가지표를 미리 제시한 후 어린이집에서 자체점검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부족한 부분을 정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정부가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 도달할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는 정부가 제시한 평가지표의 다양한 내용에 대해 일정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보육환경, 보육내용 및 과정, 평가의 전체 과정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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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떤 제도를 실시했나요?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해왔다.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준을 제시한 평가지표를 미리 제시한 후 어린이집에서 자체점검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부족한 부분을 정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정부가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 도달할 것을 목표로 한다.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중 개인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요? 이러한 차이는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중 개인적 자아개념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사회적 자아개념에서만 나타났다. 개인적 자아개념은 자긍심이나 자부심, 자기효능감 등의 차원을 갖는 개념이고, 이에 비해 사회적 자아는집단효능감, 리더일체감, 조직일체감, 가치내재화 등의 차원을 갖는 개념이다. 어린이집의 교사로서 평가인증에 참여하게 되면 어린이집 교사 전체가 원장의 관리에 따라 개선할업무 영역을 분담하게 되고 전체 회의를 통해 개선 방향과내용을 준비하는 일이 많아진다.
평가인증제도는 무엇을 목표로 하나요? 정부는 2005년부터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해왔다.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준을 제시한 평가지표를 미리 제시한 후 어린이집에서 자체점검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부족한 부분을 정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정부가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 도달할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는 정부가 제시한 평가지표의 다양한 내용에 대해 일정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보육환경, 보육내용 및 과정, 평가의 전체 과정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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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ae, H. & Hyung, J.(2008). A Study of Child Care Center Accreditation and Teachers' Developmental Level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2, 63-84. 

  2. Cho, H. & Choi, I.(2011).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of the Accreditation System Based on Accreditation Experience -Focused on the Second Accreditation Index of Child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4), 301-324. 

  3. Gu, Y.(2004). Influence that charisma leadership affects in the motivative concepts of self and job acoomplish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4. Ha, Y. & Ko, G.(2007). A Qualitative Study on Child Care Center Teacher's Difficulties Related to 7 Index Domains of Evaluative Accreditation System in Preparatory Proc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1, 127-153. 

  5. Heo, L., & Lee, W.(2011). Validation of the motivational self-concept rating scale for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3), 239-257. 

  6. NCAC(2011). Annual Report 2010/2011. 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Australia. 

  7. Park, C.(2009). The effects of School Principals' Moral Leadership on Teachers' Trust in Principal, Motivational Self-Concept, and Commitment to Teac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8. Shamir, B., House, R. J., & Arthur, M. B.(1993). The 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based theory. Organization Science, 4(4), 577-594. 

  9. Won, j. & Lee, j.(2008). Teachers' Sense of Efficacy, 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the Process of Childcare Accredita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4), 213-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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