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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of Use for SN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년도 제4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1권2호, 2013 July 17, 2013년, pp.409 - 413  

왕환 (강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승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 ,  윤종수 (강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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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인터넷은 통신기술의 진보에 따라 정보의 전달과 상업적인 거래의 플랫폼부터 점점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일상적인 공간이며, 공동체를 형성하고 자기정체성을 표현하는 사회활동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이버 공간에서 개인화, 상호작용, 참여, 사회성 등의 특징으로 대별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SNS가 갖추어야 하는 특성(시스템특성, 서비스특성, 정보특성, 감성특성)을 도출하고 이러한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SNS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SNS 특성이 서비스 채택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SNS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개인적 성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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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 요인들을 정의하는 동시에 이들 여러 가지 특성 요인과 인터넷 사용자들의 SNS 채택의도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SNS의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응답자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을 시스템 특성, 정보특성, 서비스특성, 감성특성으로 분류 정의함으로써, 이들 특성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SNS 사용자의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 SNS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 요인들을 정의하는 동시에 이들 여러 가지 특성 요인과 인터넷 사용자들의 SNS 채택의도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SNS의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응답자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을 시스템 특성, 정보특성, 서비스특성, 감성특성으로 분류 정의함으로써, 이들 특성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SNS 사용자의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 SNS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이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SNS의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SNS의 특성을 크게 시스템특성, 서비스및 정보특성, 그리고 감성특성으로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SNS 사용자의 서비스 수용의도를 종속변수로, 그리고 응답자의 개인적 성향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다양한 연구가설을 검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의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였다. 분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를 묻는 설문지 항목을 7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를 위하여 직접방문과 이메일방식을 병용하였다.

가설 설정

  • H1: SNS 특성은 서비스 채택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은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1-4. SNS 감성특성은 서비스 채택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SNS 서비스특성은 서비스 채택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SNS 시스템특성은 서비스 채택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SNS 정보특성은 서비스 채택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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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에 대해,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지 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했는가? 첫째, SNS의 특성인 시스템특성, 서비스 및 정보특성, 감성특성이 응답자의 SNS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 모든 특성요인들이 종속변수인 서비스 채택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1이 지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가설2 ‘SNS 특성과 서비스 수용의도간의 관련성은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더미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개이적 성향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조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2가 채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SNS란?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로서, 이는 21세기 초반에 사이버 공간에서 새로운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된 인터넷 서비스 형태를 지칭한다. 최근의 SNS는 Web 2.
바람직한 SNS가 갖추어야 하는 특성으로 어떤 4가지 분야로 정리하였는가? 이와 함께, 사이버 공간에서 개인화, 상호작용, 참여, 사회성 등의 특징으로 대별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SNS가 갖추어야 하는 특성(시스템특성, 서비스특성, 정보특성, 감성특성)을 도출하고 이러한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SNS 특성과 서비스 채택의도간의 관련성이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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