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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저급 센서를 고려한 GPS/INS 결합기법 연구
A Study on GPS/INS Integration Considering Low-Grade Sensor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2, 2013년, pp.140 - 145  

박제두 (항공우주산업 KHP MEP팀) ,  김민우 (현대 로템 통신제어개발팀) ,  이제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김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이형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 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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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poses an efficient integration method for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and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To obtain accuracy and computational conveniency at the same time with low cost global positioning system receivers and micro mechanical inertial sensors, a new mechanizatio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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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GPS/INS 결합과 관련하여 특히 저급 센서를 활용할 경우 효과적으로 항법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GPS와 INS의 연계성을 고려한 지구좌표계 기준 관성항법 속도방정식과 자세방정식 그리고 이종 필터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GPS/INS 결합필터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저가의 GPS 수신기와 MEMS 관성센서의 활용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GPS/INS 결합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결합 방식은 GPS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관성 항법 속도 및 자세 방정식을 지구좌표계 기준으로 활용하고 연산량의 분산과 정확성 확보를 위하여 특성이 다른 위치영역 해치필터와 속도보정 칼만필터를 동시에 활용하는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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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항법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위성항법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은 지구 주위를 선회하는 다수의 위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정밀하게 계산하는 측위 시스템이다. 위성항법시스템은 사용시간에 따른 오차의 발산이 없으므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지구 전역에서 정밀한 측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위성에서 송신하는 신호의 크기가 매우 작아 외부 요인에 의해 위치 측정치의 신뢰도가 변할 수 있고, 비연속적인 측정치를 제공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3].
위성항법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위성항법시스템은 사용시간에 따른 오차의 발산이 없으므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지구 전역에서 정밀한 측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위성에서 송신하는 신호의 크기가 매우 작아 외부 요인에 의해 위치 측정치의 신뢰도가 변할 수 있고, 비연속적인 측정치를 제공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3].
위성항법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위성항법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은 지구 주위를 선회하는 다수의 위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정밀하게 계산하는 측위 시스템이다. 위성항법시스템은 사용시간에 따른 오차의 발산이 없으므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지구 전역에서 정밀한 측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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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 Akim and D. Tuchin, "GPS errors statistical analysis for ground receiver measurements," Proc. of 1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ce Flight Dynamics; Preprint no. 32, Moscow, 2003. 

  2. O. L. Colombo, "Ephemeris errors of GPS satellite," Bulletin Geodesique, vol. 60, no. 1, Paris, 1986. 

  3. D. Jefferson and Y. Bar-Sever, "Accuracy and consistency of broadcast GPS ephemeris data," Proc. of ION GPS2000, Salt Lake City, 2000. 

  4. D. H. Trtterton and J. L. Weston, Strapdown Inertia Navigation Technology, Peter Peregrinus Ltd, 1997. 

  5. J. A. Farrell and M. Barth,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 Inertial Navigation, McGraw-Hill, New York, 1999. 

  6. S. Hong, M. H. Lee, S. K. Kwon, and H. H. Chun, "Car test for the estimation of GPS/INS alignment errors," IEEE Tr. Intell, Transport. System., vol. 5, no. 3, pp. 208-218. Sep. 2004. 

  7. H. Fournier, Automated Processing of GPS/MEMS-IMU Data for Position, Velocity and Attitude Determination, Thesis, EPSL, 2009. 

  8. E. Realini, D. Yoshida, M. Reguzzoni, and V. Raghavan, "Testing goGPS low-cost rtk positioning with a web-based track log management system," Proc. International Workshop on Pervasive Web Mapping, Geoprocessing and Services, 2010. 

  9. Y. Li, M. Efatmaneshnik, and A. G. Dempster, "Attitude determination by integration of MEMS inertial sensors and GPS for autonomous agriculture applications," GPS Solutions, On-line Publication, 2010. 

  10. K. J. Kim, C. G. Park, and Y. B. Park, "INS/GPS Tightly Coupled Algorithm based on Unscented Transform," Proc. GNSS Workshop (in Korean), 2005. 

  11. A. K. Stimac, Precision Navigation for Aerospace Applications, Thesis, MIT, 2004. 

  12. H. K. Lee and C. Rizos, "Position-domain Hatch Filter for Kinematic differential GPS/GNSS," IEEE Tr.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44, no. 1, pp. 30-40, 2008. 

  13. J. G. Park, A Study on INS/GPS integration method using GPS carrier phase rate , Thesis (in Korea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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