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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손상에 의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랜덤성 초음파 신호의 주기검출
Period Detection of Randomness Ultrasonic Signal Occurred Repeatedly by a Tire Damage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1, 2013년, pp.251 - 258  

정선용 (공주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강대수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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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 자동차의 타이어와 노면이 마찰하면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랜덤성 초음파 신호에 대하여 타이어의 손상을 검출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단구간 에너지 함수를 도입한 전처리 과정을 통해 랜덤성질을 감소시키고, 랜덤성질의 정규화 표현으로 코히어런스 함수의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코히어런스 임계값을 사용하여 신호의 우성주기를 결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처리한계를 분석하였고, 전력스펙트럼의 최댓값에 대해 -3dB 임계값을 설정함으로써 우성주기를 판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it about ways to detect damage of a tire about randomness ultrasonic signal which occurs repeatedly while rub a tire of driving car and a road surface. The signal randomness is decreased through the preprocess of short-time energy calculation and the average value of coherence function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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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호의 주기적 상관도를 높이는데 있어 보편적인 전처리과정에서 사용하는 저역통과필터 처리를 하게 되면, 신호의 진폭이 감소함에 따라 신호의 상관도가 크게 증가하지 못 하므로 정확한 주기를 검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처리 방법으로 단구간에너지 함수를 제안하였는데 이는 입력신호를 제곱하여 창함수와 곱함으로서 신호 진폭을 감소시키지 않고 랜덤 성질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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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의 결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타이어의 결함에는 타이어의 온도 상승, 스탠딩 웨이브, 타이어 외부의 손상물질, 공기압 부족 및 과다, 크랙 등이 있다. 이 중 타이어 외부의 손상 물질은 운전자가 이를 감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지속적인 주행으로 인해 손상 물질이 타이어에 더 깊숙이 침투하게 되면, 타이어의 펑크로 인한 사고를 초래한다.
전처리 방법으로 단구간에너지 함수를 제안한 이유는 무엇인가? 신호의 주기적 상관도를 높이는데 있어 보편적인 전처리과정에서 사용하는 저역통과필터 처리를 하게 되면, 신호의 진폭이 감소함에 따라 신호의 상관도가 크게 증가하지 못 하므로 정확한 주기를 검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처리 방법으로 단구간에너지 함수를 제안하였는데 이는 입력신호를 제곱하여 창함수와 곱함으로서 신호 진폭을 감소시키지 않고 랜덤 성질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가 갖는 회전운동으로 인해 손상 물질과 노면이 지속적으로 마찰하여 속도에 따른 일정한 주기의 특징 신호를 자기상관함수로 정확히 주기를 측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주행하는 자동차 타이어에 손상 물질이 존재한다면, 타이어가 갖는 회전운동으로 인해 손상 물질과 노면이 지속적으로 마찰하여 속도에 따른 일정한 주기의 특징 신호가 발생한다. 이 신호는 손상물질이 노면에 마찰할 때의 노면상태와 배경잡음 등에 따라 파형이 다르고 서로 상관도가 낮은 랜덤성의 특성을 가지므로 자기상관 (Auto-Correlation)함수로는 정확한 주기측정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적절한 전처리 과정을 통해 랜덤성질을 감소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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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S.Kim, J.C.Chang, "A Study on Speech Period and Pitch Detection for Continuous Speech Recognition", Journal of KMMS, vol.8, No.1, pp.56-61, 2005. 

  2. S.W.Park, S.K.Ryu, Y.C.Park, D.H.Youn, "A New Objective Speech Quality Measure Over Mobile Communication Using Bark Coherence Function", Journal of KICS, vol.26, No.4B, pp.437-446, 2001. 

  3. S.Jeon, H.Y.Kim, D.S.Kang, "A Study of the Vehicle Tire Damage Detection using Split Spectrum Processing", Journal of IWIT, vol.10, No.6, pp.113-118, 2010. 

  4. Y.D.Oh, D.S.Kang, "The Damage Classification by Periodicity Detection of Ultrasonic Wave Signal to Occur at the Tire", Journal of IWIT, vol.10, No.6, pp.107-111, 2010. 

  5. S.G.Shin, D.S.Kang, "The Tire Damage Classification by Pulse Interval Time Density Function of Ultrasonic Wave Envelope on Driving", Journal of IWIT, vol.11, No.3, pp.41-46, 2011. 

  6. J.I.Park, "A Study on the Period Measurement of Ultrasonic Signal Generated by Damaged Vehicle Tire", K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7. Murat Kunt, "Digital signal processing", Artech House,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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