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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1, 2013년, pp.19 - 26
이종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Cu-matrix sintered brake pads and low-alloy heat-resistant steel are commonly applied to basic brake systems in high-energy moving machines.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the air velocity between the disk and pad. At a low brake pres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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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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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공기 속도변화가 내열강 디스크와 금속계 소결마찰재간의 마찰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1. 제동압력이 높은 경우 외부 공기속도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는 없지만, 제동압력이 낮은 경우는 공기속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었다. 또한 저압에서 공기유입이 있으면 마찰계수 안정성은 낮아졌다. 이러한 원인은 마찰면에 형성된 산화피막을 영향인 것으로 판단된다. 2. 외부 공기속도 변화가 있는 경우 마찰시편의 마모량은 감소하였으며, 이는 마찰면에 형성된 산화피막의 영향보다는 마모분에 의한 연삭작용이 소결마찰재와 내열강 제동디스크간 주된 마모메카니즘인 것으로 추정되어 진다. 3. 제동디스크 마찰표면에 형성된 산화물은 제동압력과 공기속도에 따라 Fe2O3와 Fe3O4가 형성되나, 제동압력이 낮고 공기유입이 있는 경우는 마찰면에 산화피막이 형성되지 않고 이 경우 마찰계수 안정성이 낮아진다. 마찰재의 마찰표면에는 모든 조건에서 Fe2O3와 Fe3O4가 형성되었다. | |
동계 소결마찰재와 제동디스크 상호간의 마찰특성 시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런데 동계 소결마찰재와 제동디스크 상호간의 마찰특성은 대부분 마찰시험기(Friction Tester)나 다이나모시험기(Dynamometer)를 이용한 시험적 연구로 이루어지지만, 이러한 시험이 실제 운송기기의 제동 환경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산업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시험환경과 실제 환경과의 대표적인 차이는 제동시 마찰재와 제동디스크 사이의 공기유동이다. | |
시험환경과 실제 환경과의 대표적인 차이는 무엇인가? | 그런데 동계 소결마찰재와 제동디스크 상호간의 마찰특성은 대부분 마찰시험기(Friction Tester)나 다이나모시험기(Dynamometer)를 이용한 시험적 연구로 이루어지지만, 이러한 시험이 실제 운송기기의 제동 환경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산업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시험환경과 실제 환경과의 대표적인 차이는 제동시 마찰재와 제동디스크 사이의 공기유동이다. 즉 철도차량이 제동시 마찰재와제동디스크 사이에는 속도변화에 따른 외부공기의 유동이 형성되며 이러한 공기유동은 마찰특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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