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실차 규모 동특성시험은 설비 구축, 대차의 제작 및 시험 조건의 설정등과 관련하여 비용, 시간 등의 증대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환경에서 차량 진동문제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축소모델을 제작하고, 개발된 축소모델이 해당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정밀하게 모사하는지를 검증하는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축소이론은 Jaschinski 상사기법의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1/10 축소모델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축소 대차의 상하 진동에 초점을 맞혀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시스템은 구동부, 보기, 대차 등 3개의 하부구조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으로 환산 시 400km/hr까지 실험가능 하도록 목표로 하였다. 축소 대차의 설계 및 제작과 함께,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를 이용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으로 도출된 고유진동수는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되었다.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초기 5개의 자유도에 상응한 고유진동수를 비교한 결과, 개발된 상사 이론에 따른 축소모형은 충분한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축소모델은 대학실험실에서 차량진동모드를 모사하는 용도로 기획되었으나, 추후 자유도의 추가보완을 통해 고속철도 차량의 대차와 보기구조 동특성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차량의 실차 규모 동특성시험은 설비 구축, 대차의 제작 및 시험 조건의 설정등과 관련하여 비용, 시간 등의 증대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환경에서 차량 진동문제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축소모델을 제작하고, 개발된 축소모델이 해당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정밀하게 모사하는지를 검증하는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축소이론은 Jaschinski 상사기법의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1/10 축소모델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축소 대차의 상하 진동에 초점을 맞혀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시스템은 구동부, 보기, 대차 등 3개의 하부구조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으로 환산 시 400km/hr까지 실험가능 하도록 목표로 하였다. 축소 대차의 설계 및 제작과 함께,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를 이용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으로 도출된 고유진동수는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되었다.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초기 5개의 자유도에 상응한 고유진동수를 비교한 결과, 개발된 상사 이론에 따른 축소모형은 충분한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축소모델은 대학실험실에서 차량진동모드를 모사하는 용도로 기획되었으나, 추후 자유도의 추가보완을 통해 고속철도 차량의 대차와 보기구조 동특성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 scaled version of a roller rig is developed to demonstrat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ailway vehicle for academic purposes. This rig is designed based on Jaschinski's similarity law. It is scaled to 1/10 of actual size and allows 9-DOF motion to examine the up and down vibration of a train ...
A scaled version of a roller rig is developed to demonstrat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ailway vehicle for academic purposes. This rig is designed based on Jaschinski's similarity law. It is scaled to 1/10 of actual size and allows 9-DOF motion to examine the up and down vibration of a train set. The test rig consists of three sub-hardware components: (i) a driving roller mechanism with a three-phase AC motor and an inverter, (ii) a bogie structure with first and second suspensions, and (iii) the vehicle body. The motor of the rig is capable of 3,600rpm, allowing the test to simulate a vehicle up to a maximum speed of 400Km/hr. Because bearings and joints are properly connected to the sub-structures, various motion analyses, such as a lateral, pitching, and yawing motion, are allowed. The slip motion between the rail and the wheel set is also monitored by several sensors mounted in the rig. After the construction of the hardware, an experiment is conducted to obtain the natural frequencies of the dynamic behavior of the specimen. First, the test rig is run and data are collected from six sets of accelerometers. Then, a numerical analysis of the model based on the ADAMS program is derived. Finally, the measurement data of the first three fundamental frequencies are compared to the analytical result and the validation of the test rig is conducted. The results show that the developed roller rig provides good accuracy in simulating the dynamic behavior of the vehicle motion. Although the roller rig designed in this paper is intended for academia, it can easily be implemented as part of a dynamic experiment of a bogie and a vehicle body for a high-speed train as part of the research efforts in this area.
A scaled version of a roller rig is developed to demonstrat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ailway vehicle for academic purposes. This rig is designed based on Jaschinski's similarity law. It is scaled to 1/10 of actual size and allows 9-DOF motion to examine the up and down vibration of a train set. The test rig consists of three sub-hardware components: (i) a driving roller mechanism with a three-phase AC motor and an inverter, (ii) a bogie structure with first and second suspensions, and (iii) the vehicle body. The motor of the rig is capable of 3,600rpm, allowing the test to simulate a vehicle up to a maximum speed of 400Km/hr. Because bearings and joints are properly connected to the sub-structures, various motion analyses, such as a lateral, pitching, and yawing motion, are allowed. The slip motion between the rail and the wheel set is also monitored by several sensors mounted in the rig. After the construction of the hardware, an experiment is conducted to obtain the natural frequencies of the dynamic behavior of the specimen. First, the test rig is run and data are collected from six sets of accelerometers. Then, a numerical analysis of the model based on the ADAMS program is derived. Finally, the measurement data of the first three fundamental frequencies are compared to the analytical result and the validation of the test rig is conducted. The results show that the developed roller rig provides good accuracy in simulating the dynamic behavior of the vehicle motion. Although the roller rig designed in this paper is intended for academia, it can easily be implemented as part of a dynamic experiment of a bogie and a vehicle body for a high-speed train as part of the research efforts in this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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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축소 대차 모델 구축 시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을 이용하여, 축소 대차의 동특성 결과를 실제 차량과 비교 분석하여 신뢰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DAMS/View 모델을 축소대차의 진동특성 경향 파악에 중점적으로 사용하여 축소대차 설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ADAMS/View 모델을 이용하여 축소 대차 모델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객차와 대차의 상호작용에 의한 모드형상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고속철도 차량의 동특성 평가 시, 실차를 이용한 시험에서의 물리적 경제적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실제 차량과 동일한 동특성을 갖는 축소 대차를 제작함을 목표로 한다. 축소대차 제작은 Jaschinski 상사기법의 이론을 적용하여 1/10 축소모델을 설계하였으며, 축소 대차의 상하진동에 초점을 맞혀 9 자유도 시스템으로 단순화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고속철도 축소모델을 이용하여 직선 주행하는 철도 차량의 동특성 예측 및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9-자유도를 갖는 1/10 스케일의 축소 대차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고속철도 동력분산형 차량을 대상으로 설계하였으며, 주행속도, 객차의 하중 등의 변화에 따른 주행시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축소모델은 Jaschinski 상사기법을 이용하여 관련 변수를 상사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력 분산형 철도차량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단일 대차를 설계하여 대차의 동특성을 파악하고자 설계하였다. 본 모델의 좌표축은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표 2는 기존의 상사기법에 따른 설계 파라미터의 scaling factor가 어떻게 조절되는 지를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환경에서 중력가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Jaschinski 상사기법을 선정하였으며, 1/10 축소모델 설계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정한 Jaschinski 상사기법은 철도차량 다물체 동역학 이론과 비선형 방정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된다[2,4].
축소 대차 모델 구축 시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을 이용하여, 축소 대차의 동특성 결과를 실제 차량과 비교 분석하여 신뢰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DAMS/View 모델을 축소대차의 진동특성 경향 파악에 중점적으로 사용하여 축소대차 설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대차의 동특성에 대하여, 객차는 하중의 효과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상하방향 진동계로 단순화하였다. 또한, 고속철도가 곡선 또는 상하 기울기가 없는 평평한 직선구간을 달린다고 가정하여 대차는 상하방향 진동과 대차가 Y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pitch 운동, 대차의 lateral운동과 yaw운동만을 고려하였다. 또한 대차와 윤축 사이에 2개의 swing arm구조의 회전운동을 고려하여 9 자유도로 모델로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4(a)는 축소 대차 모델을 보여주며, 실제 대차와 유사하도록 swing arm과 대차 프레임에 1, 2차 현가장치의 강성과 댐퍼를 구현하기 위해 코일 스프링과 수직 오일댐퍼를 사용하였다. 대차는 구동부 프레임의 수직 가이드를 따라 운동하도록 그림 4(b)와 같이 수직 베어링을 사용하였으며, 이 수직 베어링은 대차와 핀 조인트로 연결되어 pitch운동을 구현하였으며, 핀 조인트가 대차의 가이드를 따라 움직이도록 설계하여 lateral운동을 모사할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고속철도 차량은 객차가 공차인 경우와 만차의 경우에 하중 차이가 크게 존재한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기 위해 그림 5(a)와 같이 2차 현가장치 위에 별도의 프레임을 제작하여 질량을 변화시켜가며 하중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그림 5(b)는 프레임 위에 질량이 인가된 모습을 나타낸다.
본 축소모델의 시스템은 그림 3(a)와 같이 궤조륜(roller)을 회전하여 구동되며, 궤조륜과 차륜이 맞닿아 구르면서 주행하는 효과를 구현하였다. 그림 3(b)는 궤조륜을 회전하기 위한 벨트 풀리이며, 메인 구동축에 각 궤조륜에 동력을 전달한다.
그림 4(a)는 축소 대차 모델을 보여주며, 실제 대차와 유사하도록 swing arm과 대차 프레임에 1, 2차 현가장치의 강성과 댐퍼를 구현하기 위해 코일 스프링과 수직 오일댐퍼를 사용하였다. 대차는 구동부 프레임의 수직 가이드를 따라 운동하도록 그림 4(b)와 같이 수직 베어링을 사용하였으며, 이 수직 베어링은 대차와 핀 조인트로 연결되어 pitch운동을 구현하였으며, 핀 조인트가 대차의 가이드를 따라 움직이도록 설계하여 lateral운동을 모사할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대차와 객차의 연결부분의 핀 조인트를 연결하여 yaw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DAMS/View 모델을 축소대차의 진동특성 경향 파악에 중점적으로 사용하여 축소대차 설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ADAMS/View 모델을 이용하여 축소 대차 모델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객차와 대차의 상호작용에 의한 모드형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설계된 축소모델과의 비교 결과,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는 개발된 상사 이론에 따른 축소모형은 충분한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제작된 축소대차의 진동특성 파악을 위해 고유진동수를 측정하였다. 고유치를 측정하기 위해 객차모델의 수직방향으로 충격 힘을 인가하여 발생하는 진동을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림 8, 9, 10은 가속도 측정 위치와 그 결과를 보여준다.
본 모델의 좌표축은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대차의 동특성에 대하여, 객차는 하중의 효과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상하방향 진동계로 단순화하였다. 또한, 고속철도가 곡선 또는 상하 기울기가 없는 평평한 직선구간을 달린다고 가정하여 대차는 상하방향 진동과 대차가 Y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pitch 운동, 대차의 lateral운동과 yaw운동만을 고려하였다.
제작된 축소 대차의 신뢰성 검토를 위해 시험과 해석을 통해 진동특성을 파악하였다. 동역학 해석을 위해 상용소프트웨어인 ADAMS/View를 사용하여 축소모델을 구축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된 축소대차의 진동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론적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축소모델을 구동하여 주행하는 실제 차량의 동특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축소모델의 진동시스템을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를 이용하여 질량, 스프링 및 댐퍼로 구성된 9 자유도 단순화 모델 구축하였다. 그림 2는 구축한 축소모델을 나타낸다.
또한, 고속철도가 곡선 또는 상하 기울기가 없는 평평한 직선구간을 달린다고 가정하여 대차는 상하방향 진동과 대차가 Y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pitch 운동, 대차의 lateral운동과 yaw운동만을 고려하였다. 또한 대차와 윤축 사이에 2개의 swing arm구조의 회전운동을 고려하여 9 자유도로 모델로 설계하였다. 고속철도의 주행에 따른 바퀴 회전은 그림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현가장치로는 상사기법에 따른 코일스프링과 오일 댐퍼를 사용하여 강성과 감쇠를 구현하였다. 또한 축소모델의 객차는 승객의 수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중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는 실제 차량의 속력을 최대 400km/h까지 구현가능한 회전속도이다. 또한 휠과 궤조륜에 각각 RPM측정기를 설치하여 휠 레일의 slip현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대차는 구동부 프레임의 수직 가이드를 따라 운동하도록 그림 4(b)와 같이 수직 베어링을 사용하였으며, 이 수직 베어링은 대차와 핀 조인트로 연결되어 pitch운동을 구현하였으며, 핀 조인트가 대차의 가이드를 따라 움직이도록 설계하여 lateral운동을 모사할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대차와 객차의 연결부분의 핀 조인트를 연결하여 yaw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그림 4(c)는 대차에 연결된 핀 조인트와 가이드를 나타낸다.
그림 5(b)는 프레임 위에 질량이 인가된 모습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객차의 운동은 상하진동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4개의 수직가이드와 수직 베어링을 활용하여 구현하였다. 그림 6은 완성된 축소 모델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축소모델의 진동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해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를 이용하여 9 자유도 축소모델을 모델링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축소대차의 고유치 해석은 해석모델에 충격 가진을 가하여 그에 따른 모델의 고유진동수와 각 모드형상을 파악하였다.
동역학 해석을 위해 상용소프트웨어인 ADAMS/View를 사용하여 축소모델을 구축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된 축소대차의 진동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론적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추후 자유도의 추가보완을 통해 고속철도 차량의 대차와 보기구조 동특성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고속철도 동력분산형 차량을 대상으로 설계하였으며, 주행속도, 객차의 하중 등의 변화에 따른 주행시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축소모델은 Jaschinski 상사기법을 이용하여 관련 변수를 상사하여 사용하였다. 제작된 축소 대차의 신뢰성 검토를 위해 시험과 해석을 통해 진동특성을 파악하였다. 동역학 해석을 위해 상용소프트웨어인 ADAMS/View를 사용하여 축소모델을 구축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제작된 축소대차의 진동특성 파악을 위해 고유진동수를 측정하였다. 고유치를 측정하기 위해 객차모델의 수직방향으로 충격 힘을 인가하여 발생하는 진동을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축소대차 모델은 주행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구동부, 베어링, 조인트로 대차의 운동자유도를 모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축소대차, 하중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객차 3개의 하부구조로 구성하였다. 축소 대차모델은 실험실 환경에서의 400km/hr까지 주행 조건을 구현할 수 있으며, slip현상을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현가장치로는 상사기법에 따른 코일스프링과 오일 댐퍼를 사용하여 강성과 감쇠를 구현하였다.
축소대차의 각 방향의 가속도를 측정하여 각 고유진동수에 따른 모드형상을 판단하기 위해 대차의 끝 단에 X, Y, Z축 방향으로 가속도계를 위치하여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12.
본 연구에서는 축소모델의 진동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해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DAMS/View를 이용하여 9 자유도 축소모델을 모델링하여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축소대차의 고유치 해석은 해석모델에 충격 가진을 가하여 그에 따른 모델의 고유진동수와 각 모드형상을 파악하였다. 그림 7은 각 고유진동수에 따른 모드 형상을 나타낸다.
축소 대차모델은 실험실 환경에서의 400km/hr까지 주행 조건을 구현할 수 있으며, slip현상을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현가장치로는 상사기법에 따른 코일스프링과 오일 댐퍼를 사용하여 강성과 감쇠를 구현하였다. 또한 축소모델의 객차는 승객의 수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중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축소대차 제작은 Jaschinski 상사기법의 이론을 적용하여 1/10 축소모델을 설계하였으며, 축소 대차의 상하진동에 초점을 맞혀 9 자유도 시스템으로 단순화하여 제작하였다. 축소대차 모델은 주행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구동부, 베어링, 조인트로 대차의 운동자유도를 모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축소대차, 하중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객차 3개의 하부구조로 구성하였다. 축소 대차모델은 실험실 환경에서의 400km/hr까지 주행 조건을 구현할 수 있으며, slip현상을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데이터처리
축소대차를 활용한 시험결과를 효과적으로 실제 설계 및 신뢰성 평가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축소대차의 실제 차량 시험결과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시험결과 및 이론적인 해석 결과와의 비교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실제 차량 시험결과는 많은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됨으로 동역학 해석프로그램인 ADAMS/View를 활용하여 시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표 4는 시험결과와 해석결과의 각 고유진동수에 따른 모드형상을 나타낸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고속철도 축소모델을 이용하여 직선 주행하는 철도 차량의 동특성 예측 및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9-자유도를 갖는 1/10 스케일의 축소 대차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고속철도 동력분산형 차량을 대상으로 설계하였으며, 주행속도, 객차의 하중 등의 변화에 따른 주행시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축소모델은 Jaschinski 상사기법을 이용하여 관련 변수를 상사하여 사용하였다. 제작된 축소 대차의 신뢰성 검토를 위해 시험과 해석을 통해 진동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환경에서 중력가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Jaschinski 상사기법을 선정하였으며, 1/10 축소모델 설계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정한 Jaschinski 상사기법은 철도차량 다물체 동역학 이론과 비선형 방정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된다[2,4].
본 연구는 고속철도 차량의 동특성 평가 시, 실차를 이용한 시험에서의 물리적 경제적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실제 차량과 동일한 동특성을 갖는 축소 대차를 제작함을 목표로 한다. 축소대차 제작은 Jaschinski 상사기법의 이론을 적용하여 1/10 축소모델을 설계하였으며, 축소 대차의 상하진동에 초점을 맞혀 9 자유도 시스템으로 단순화하여 제작하였다. 축소대차 모델은 주행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구동부, 베어링, 조인트로 대차의 운동자유도를 모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축소대차, 하중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객차 3개의 하부구조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축소대차의 각 방향의 가속도를 측정하여 각 고유진동수에 따른 모드형상을 판단하기 위해 대차의 끝 단에 X, Y, Z축 방향으로 가속도계를 위치하여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12.50Hz와 17.00Hz에서는 X축 방향 가속도가 크게 측정되었으며, 이는 대차의 회전운동에 의해 측정되는 값이며, 대차의 pitch운동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된다. 17.
해석 결과 첫 번째 모드에서는 객차와 대차의 상하진동이 발생하며 객차의 진동이 크게 발생된다. 두 번째 모드는 대차의 상하운동이 크고 객차의 상하진동이 적게 나타났으며, 세 번째 모드는 대차의 pitch운동, 네 번째 모드는 swing arm의 pitch운동, 다섯 번째 모드는 대차의 pitch운동으로 해석되었다.
ADAMS/View 모델을 이용하여 축소 대차 모델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객차와 대차의 상호작용에 의한 모드형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설계된 축소모델과의 비교 결과,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는 개발된 상사 이론에 따른 축소모형은 충분한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림 8는 객차와 대차의 진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차의 양 끝 단과 객차 위에 가속도계를 설치하였다. 시험결과는 2.5Hz에서 객차의 상하진동과 대차의 양 끝 단에서의 유사한 크기의 상하진동 가속도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객차와 대차의 상하진동이 발생하는 모드를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설계된 축소대차의 진동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론적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추후 자유도의 추가보완을 통해 고속철도 차량의 대차와 보기구조 동특성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연구를 통하여 현재 축소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실제 고속철도 차량의 주행 시 측정한 결과와 비교하여 ADAMS/View 모델과 제작된 축소모델의 신뢰성을 파악할 예정이며 주행 속도에 대한 대차 및 객차의 동특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고속철도 차량은 많은 연구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 있는가?
현재 고속철도 차량은 빠르고 편리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연구를 통해 고속화, 경량화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고속철도의 고속화에 따른 차량의 안전성 감소, 진동 증가에 의한 승객의 승차감 악영향이 예상된다.
철도차량의 실차 규모 동특성시험은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철도차량의 실차 규모 동특성시험은 설비 구축, 대차의 제작 및 시험 조건의 설정등과 관련하여 비용, 시간 등의 증대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환경에서 차량 진동문제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축소모델을 제작하고, 개발된 축소모델이 해당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정밀하게 모사하는지를 검증하는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철도 차량의 고속화는 어떤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
현재 고속철도 차량은 빠르고 편리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연구를 통해 고속화, 경량화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고속철도의 고속화에 따른 차량의 안전성 감소, 진동 증가에 의한 승객의 승차감 악영향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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