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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울기와 위치 정보를 이용한 손동작기반 실시간 숫자 인식기 구현
An Implementation of Real-Time Numeral Recognizer Based on Hand Gesture Using Both Gradient and Positional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2 no.3, 2013년, pp.199 - 204  

김지호 ((주)JVM 연구소) ,  박양우 (경운대학교 모바일공학과) ,  한규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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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정보단말기에 활용될 수 있는 손동작기반의 실시간 숫자 인식기 구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키넥트 센서를 활용하여 3차원 공간에서 손의 움직임을 획득한다. 획득한 손의 궤적은 잡음과 제스처의 크기 변화에 의한 궤적 변화를 최소화하고 일관성 있는 추적을 유지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으로 단순화 된다. 또한, 기울기와 위치정보 특징을 동시에 고려한 새로운 특징 기반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제시한다. 그 결과 제안한 기법은 손동작의 크기와 움직임 속도에 강인한 실시간 인식기를 구현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기존의 기울기 정보만을 사용하였을 때 보다 30% 이상의 높은 인식률을 보였으며, 98%의 높은 숫자 인식률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lementation method of real-time numeral recognizer based on gesture is presented in this paper for various information devices. The proposed algorithm steadily captures the motion of a hand on 3D open space with the Kinect sensor. The captured hand motion is simplified with PCA, in order to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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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방법은 영상 기반 방법으로 카메라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한 장치로 구현할 수 있지만, 배경에서 물체를 구분하기 어렵고 조명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손동작 분석이 어렵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4,5].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비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적외선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동작 인식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 또한, 같은 움직임의 제스처임에도 사용자의 움직임 속도, 제스처의 크기 등에 따라 특징코드가 다르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공간에서의 손의 움직임 정보를 단순화하여 대표적인 방향 정보 특징을 추출하고, HMM에 적용하였을 때 높은 인식 정확률과 계산 시간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이용하여 적외선 깊이 영상을 획득하고 손의 궤적을 추적하여 숫자 인식을 하는 실시간 숫자 입력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모션센서를 이용하는 방식과는 달리 센서를 소지하지 않아도 되며, 영상기반의 방식에서의 깊이 또는 손 검출 과정의 속도와 성능저하를 키넥트 채택으로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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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M은 어디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가? HMM(Hidden Markov Model)은 동적인 신호 및 이벤트를 모델화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음성인식과 필기체인식 및 제스처인식 등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9]. HMM을 인식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스처 궤적으로부터 특징을 추출해야 한다.
손동작에 관한 연구는 접근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뉘며 각각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손동작에 관한 연구는 접근 방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글러브 데이터 기반 방법으로 손과 손가락에 부착된 센서를 사용하여 손의 움직임을 쉽게 파악한다[3]. 그러나 이 장치는 가격이 비싸고 센서 장치를 입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영상 기반 방법으로 카메라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한 장치로 구현할 수 있지만, 배경에서 물체를 구분하기 어렵고 조명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손동작 분석이 어렵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4,5].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비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적외선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동작 인식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손을 이용한 제스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손을 이용한 제스처는 공간적인 정보만을 사용하는 정적(static) 제스처와 시간적인 정보를 사용하는 동적(dynamic) 제스처로 나눌 수 있다. 정적 제스처를 사용하는 경우, 정의하는 제스처의 수가 많아질수록 구분할 수 있는 형태의 차이가 작아지므로 각 제스처를 분류해내기가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D. Hong, W. Woo, "Recent Research Trend of Gesture-based User Interfaces," Telecommunications Review, Vol.18, No.3, pp.403-413, 2008. 

  2. A. Sears, J. Feng, K. Oseitutu, and C.-M. Karat, "Hands-Free, Speech-Based Navigation During Dictation: Difficulties, Consequences, and Solutions," Human-Computer Interaction Journal, Vol.18, No.3, pp.229-257, 2003. 

  3. D. J. Sturman and D. Zeltzer, "A Survey of Glove-based Input,"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14, No.1, pp.30-39, 1994. 

  4. T. B. Moeslund and E. Granum, "A Survey of Computer Vision-Based Human Motion Capture,"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81, No.3, pp.231-268, 2001. 

  5. J. Yun, C. Lee, "Design of Computer Vision Interface by Recognizing Hand Motion," Journal of IEEK, Vol.47, No.3, pp.256-265, 2010. 

  6. http://www.xbox.com/ko-KR/Kinect 

  7. http://www.openni.org/ 

  8. Y. Jang, J. Park, "A Development on Gesture Recognition Interface System and Non-Contact Mouse Device Using a Stereo Camera," Journal of KIIT, Vol.7 No.3, pp.244-252, 2009. 

  9. L. R. Rabiner, "A Tutorial on Hidden Markov Models and Selected Applications in Speech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IEEE, Vol.77, No.2, pp.257-286, Feb., 1989. 

  10. M. Elmezain, A. Al-Hamadi, B. Michaelis, "Hand Trajectory-based Gesture Spotting and Recognition Using HMM," IESK Conference, pp.3577-3580, 2009. 

  11. H. Yoon, J. Soh, B. Min, "Alphabetical Gesture Recognition using HMM," KIISE, Vol.25, No.2, pp.384-386, 1998. 

  12. A. Weingessel and K. Hornik, "Local PCA Algorithms,"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11, No.6, pp.1242-1250, Nov., 2000. 

  13. A. M. Martinez and A. C. Kak, "PCA versus LDA", IEEE Trans. on PAMI, Vol.23, No.2, pp.228-233, Feb., 2001. 

  14. H. Lee, J. Kim, "An HMM-based threshold model approach for gesture recognition," IEEE Trans. on PAMI, Vol.21, pp.961-973, 1999. 

  15. D. Kim, J. Song, and D. Kim, "Simultaneous Gesture Segmentation and Recognition Based on Forward Spotting Accumlative HMMs," Pattern Recognition, Vol.40, pp.3012-3026, 2007. 

  16. T. Wakahara and H. Murase, "On-Line Handwriting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IEEE, Vol.80, No.7, pp.1181-1194, July, 1992. 

  17. http://web.mit.edu/-rsalakhu/www/DBM.html, Matlab source code provided by Ruslan Salakhutdinov 

  18. http://www.ee.columbia.edu/-dpwe/resources/matlab/dtw/, Matlab source code provided by Dan El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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