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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2 no.3, 2013년, pp.199 - 204
김지호 ((주)JVM 연구소) , 박양우 (경운대학교 모바일공학과) , 한규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n implementation method of real-time numeral recognizer based on gesture is presented in this paper for various information devices. The proposed algorithm steadily captures the motion of a hand on 3D open space with the Kinect sensor. The captured hand motion is simplified with PCA, in order to p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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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은 어디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가? | HMM(Hidden Markov Model)은 동적인 신호 및 이벤트를 모델화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음성인식과 필기체인식 및 제스처인식 등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9]. HMM을 인식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스처 궤적으로부터 특징을 추출해야 한다. | |
손동작에 관한 연구는 접근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뉘며 각각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 손동작에 관한 연구는 접근 방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글러브 데이터 기반 방법으로 손과 손가락에 부착된 센서를 사용하여 손의 움직임을 쉽게 파악한다[3]. 그러나 이 장치는 가격이 비싸고 센서 장치를 입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영상 기반 방법으로 카메라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한 장치로 구현할 수 있지만, 배경에서 물체를 구분하기 어렵고 조명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손동작 분석이 어렵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4,5].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비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적외선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동작 인식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 |
손을 이용한 제스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손을 이용한 제스처는 공간적인 정보만을 사용하는 정적(static) 제스처와 시간적인 정보를 사용하는 동적(dynamic) 제스처로 나눌 수 있다. 정적 제스처를 사용하는 경우, 정의하는 제스처의 수가 많아질수록 구분할 수 있는 형태의 차이가 작아지므로 각 제스처를 분류해내기가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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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b.mit.edu/-rsalakhu/www/DBM.html, Matlab source code provided by Ruslan Salakhutdinov
http://www.ee.columbia.edu/-dpwe/resources/matlab/dtw/, Matlab source code provided by Dan El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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