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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용 소형가스터빈의 축류터빈 공력설계
Axial Turbine Aerodynamic Design of Small Heavy-Duty Gas Turbin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4 = no.331, 2013년, pp.415 - 421  

김중석 (두산중공업(주) 기술연구원) ,  이우상 (두산중공업(주) 기술연구원) ,  류제욱 (두산중공업(주) 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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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두산중공업(주)에서 개발 중인 소형 가스터빈의 축류 터빈 설계 과정을 기술하였다. 축류터빈의 설계 과정은 크게 유로설계, 익형설계, 3D 성능 계산의 세 단계로 구성되며. 최적의 유로를 설계하기 위해 자오면의 형상, 평균 반경, 블레이드간 간격, 유로 형상각 등 여러 형상 변수에 대해 통과유동계산 및 손실계산을 수행한다. 익형 설계는 유로 설계시 스팬 방향으로 계산된 입출구 유동각을 기준으로 실험상관식을 적용하여 최적의 블레이드 개수를 결정한 후 2D 익형 단면을 설계하며 2D NS 계산을 통해 캐스케이드 유동구조를 검토하여 설계한 단면의 설계적정성을 평가한다. 설계된 2D 익형 단면을 스팬방향으로 적층하여 3D 익형을 생성하고, 다단 Euler 계산, 단익렬, 다단 NS 계산을 수행하여 3D 유동 특성을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the aerodynamic design procedure for the axial turbines of a small heavy-duty gas turbine engine being developed by Doosan Heavy Industries. The design procedure mainly consists of three parts: namely, flowpath design, airfoil design, and 3D performance calculation. To desig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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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일 익렬에 대한 3차원 점성유동 계산의 목적은 3D 블레이드 형상, 즉 twist, lean 및 sweep 형상 등이 유동 구조에 미치는 영향과 팁 누설 및 이차유동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끝벽 경계층으로 인한 이차유동 특성을 파악하여 블레이드에 발생하는 손실의 정도를 예측한다.
  • 본 논문에서는 두산중공업이 개발 중인 5MW급 발전용 소형가스터빈의 축류터빈 공력설계 과정과 주요 설계변수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발전용 소형가스터빈의 축류터빈공력설계 과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터빈 공력설계의 주요 단계인 유로설계, 익형설계, 3D 다단 성능계산, 3D 단익렬 NS 유동해석 및 3D 다단 NS 유동해석에 대한 설계 절차와 주요 설계변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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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의 유로를 설계하기 위해 수행하는 것은? 축류터빈의 설계 과정은 크게 유로설계, 익형설계, 3D 성능 계산의 세 단계로 구성되며. 최적의 유로를 설계하기 위해 자오면의 형상, 평균 반경, 블레이드간 간격, 유로 형상각 등 여러 형상 변수에 대해 통과유동계산 및 손실계산을 수행한다. 익형 설계는 유로 설계시 스팬 방향으로 계산된 입출구 유동각을 기준으로 실험상관식을 적용하여 최적의 블레이드 개수를 결정한 후 2D 익형 단면을 설계하며 2D NS 계산을 통해 캐스케이드 유동구조를 검토하여 설계한 단면의 설계적정성을 평가한다.
축류터빈의 설계 과정은? 본 논문은 두산중공업(주)에서 개발 중인 소형 가스터빈의 축류 터빈 설계 과정을 기술하였다. 축류터빈의 설계 과정은 크게 유로설계, 익형설계, 3D 성능 계산의 세 단계로 구성되며. 최적의 유로를 설계하기 위해 자오면의 형상, 평균 반경, 블레이드간 간격, 유로 형상각 등 여러 형상 변수에 대해 통과유동계산 및 손실계산을 수행한다.
3D 성능 계산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익형 설계는 유로 설계시 스팬 방향으로 계산된 입출구 유동각을 기준으로 실험상관식을 적용하여 최적의 블레이드 개수를 결정한 후 2D 익형 단면을 설계하며 2D NS 계산을 통해 캐스케이드 유동구조를 검토하여 설계한 단면의 설계적정성을 평가한다. 설계된 2D 익형 단면을 스팬방향으로 적층하여 3D 익형을 생성하고, 다단 Euler 계산, 단익렬, 다단 NS 계산을 수행하여 3D 유동 특성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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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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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ejc, M. E. and Trojanovskij, B. M., 1973, "Untersuchung und Berechnung Axialer Turbinenstufen, Veb Verlag Technik," Berlin, pp. 207-209. 

  9. Wei, N., 2000, "Significance of Loss Models in Aerothermodynamic Simulation for Axial Turbines," PhD Thesis,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10. Traupel, W., 1966, "Thermische Stromungsmaschinen," Springer Verlag. 

  11. Zweifel, O., 1945, "The Spacing of Turbomachine Blading, Especially with Large Angular Deflection," Brown Boveri Review 32. 

  12. Coakley, T. J., 1983, "Turbulence Modeling of the Compressible Navier-Stokes Equations," AIAA Paper, No. 83-1693. 

  13. Denton, J. D., 2010, "Some Limitations of Turbomachinery CFD," ASME Paper, GT2010-22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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