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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65 - 75
Movie captured audience's whole sense organs to the screen which is made up of visual story-telling decorated by color, sound, and smell. The audience rediscovered native emotions(pleasure, fear, terror) suppressed and left in the compressed world of space and time, that is to say a movie world s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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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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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무엇인가? | 영화는 색(色)과 음(音), 그리고 연상 작용에 의한 향(香)을 공감각화한 비쥬얼 스토리텔링이며, 관객이 감각적으로 영화적 사건을 체험하게 한다. 관객은 영화적 이야기에 몰입함으로써 현실세계에서 분리된 객석의 자아를 통해 영화적 세계, 즉 압축된 시 공간의 장(場)에서 억압되고 병치된 인간의 원형적 감정, 쾌락, 공포, 두려움을 재경험하게 된다. | |
니체가 말하는 강자에 대한 도전, 생존을 위한 힘겨루에서 발생하는 자신을 지키려는 힘에의 의지의 동력은 무엇인가? | 니체에 따르면 약자의 저항, 강자에 대한 도전은 생존을 위한 힘겨루기이며, 이때 자신을 지키려는 힘에의 의지가 발생한다. 이 의지의 동력은 자기보존의 일반적인 심적동기로 촉발되는 쾌감이다. 삶의 투쟁 속에서 힘에의 의지는 승리의 쾌감도 주지만 패배의 고통과 불쾌한 감정도 경험하게 한다. | |
영화적 이야기에 몰입한 관객은 어떤 것을 재경험하는가? | 영화는 색(色), 음(音), 그리고 연상작용에 의한 향(香)을 공감각화한 비쥬얼 스토리텔링이며, 관객이 감각적으로 영화적 사건을 체험하게 한다. 영화적 이야기에 몰입한 관객은 현실세계에서 분리된 객석의 자아를 통해 영화적 세계, 즉 압축된 시․공간의 장(場)에서 억압되고 병치된 인간의 원형적 감정, 쾌락, 공포, 두려움을 재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는 니체의 “힘에의 의지”의 관점에서 <부러진 화살> 관객의 쾌감의 감정을 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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