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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마을 방문객 만족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아산 외암 마을을 대상으로-
Influence of Satisfaction Factors of Traditional Village Visitor on Whole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Focusing on Oeam Maul in As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402 - 413  

이종주 (백석문화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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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가옥이나 마을 체험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양립하는 매우 포괄적인 문화상품으로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으나 충청도를 대표하는 전통 체험형 관광지인 아산 외암 마을은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듯하다. 외암 마을은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을 가지고 SPSS 20.0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정된 3개의 가설 중 가설 1은 만족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가설 2의 경우 만족요인(음식 및 기념품, 관람효율성, 관람편의성, 전통가옥, 체험) 중 음식 및 기념품 요인이 행동의도(추천의도, 구전, 재방문)요인 중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제외하고 만족요인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가설 3은 전반적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설정된 모든 가설이 채택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기존연구의 결과와 유사 하였다. 설정된 가설검증 이외에도 만족도 요인을 이용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관광객 시장을 2개로 분류하였고 분류된 시장에 따라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ditional house or a traditional village experience has been on the rise as a form of experiential cultural tourism. But the Oeam folk village, a experiential cultural tourist destination representing Chungcheng-do seems to confront the stagnancy in the part of growth. It has to grow in two s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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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동우[27]는 관광객 만족은 참여활동의 후속단계를 대표하는 구성개념이라고 하였고, Pizam[28]은 관광지가 제공하는 경험요소들을 접근성, 매력성, 청결성, 식음료시설, 숙박시설, 비용, 환대정신의 7개 요인으로 분류하고 각 요인별 만족에 대한 평균값을 산출하여 이를 관광객의 전체적인 만족으로 평가하였다. 이 연구는 관광자에게 제공하는 만족도에 있어 각 요인별 차이를 이해[2]하는데 도움을 준 시발(始發) 연구이다.
  • 지속적 공간과 시간의 특성을 지닌 전통 문화관광지인 외암 마을을 대상으로 본 논문은 전체적 만족도와 개별 만족 요인의 영향관계 그리고 전체적 만족도 및 개별 만족 요인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방문객들의 만족요인을 이용한 군집분류를 통해 방문객들의 시장별 특성을 확인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만족요인은 전반적 만족도애 영향을 미철 것이다.
  • 가설 3 전박적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전박적 만족도는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전반적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전반적 만족도는 구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만족요인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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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암 마을은 현재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가? 전통 가옥이나 마을 체험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양립하는 매우 포괄적인 문화상품으로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으나 충청도를 대표하는 전통 체험형 관광지인 아산 외암 마을은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듯하다. 외암 마을은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아산 외암 마을의 방문객수의 정점은 몇명인가? 대표적인 전통 민속 마을중 하나인, 아산 외암 마을은 방문객수에 있어 2004년 528,286명 그리고 2005년 452,623명으로 정점을 이룬 후 2006년 380,673명, 2007년부터 2009년 까지 방문객 수가 20만명 수준이었다가, 2010년 366,223명, 2011년 315,059명으로 증가[1]하였다. 2009년 이후 방문객 수가 다시 증가추세이긴 하지만 2004년과 2005년을 비교했을 때 상당히 감소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외암 마을은 관광지로서 지속적인 양적 성장이 요구되며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질적인 부분의 동반성장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대표적인 전통 민속 마을중 하나인, 아산 외암 마을은 방문객수에 있어 2004년 528,286명 그리고 2005년 452,623명으로 정점을 이룬 후 2006년 380,673명, 2007년부터 2009년 까지 방문객 수가 20만명 수준이었다가, 2010년 366,223명, 2011년 315,059명으로 증가[1]하였다. 2009년 이후 방문객 수가 다시 증가추세이긴 하지만 2004년과 2005년을 비교했을 때 상당히 감소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외암 마을은 관광지로서 지속적인 양적 성장이 요구되며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질적인 부분의 동반성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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