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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강경발효젓갈축제를 중심으로-
Effect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Experiential Elements on Brand Value and Festival Image -With Focus on Ganggyeong Fermented Seafood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414 - 427  

노원중 (경기대학교 이벤트학과) ,  지진호 (건양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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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관광축제의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경발효젓갈축제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2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수거한 251부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관광축제의 체험요소는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체험요소 변수 중에서 놀이성, 장소성 그리고 일탈성이 브랜드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브랜드 가치 변수 중에서는 독특성, 내용성, 기능성이 축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하여 참가자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재미가 있게 체험프로그램을 주최측이 제공하면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 형성에 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experiential elements on brand value and festival image.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he participants of Ganggyeong Fermented Seafood Festival. 26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analyzed 251 collected ques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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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훈[16] 그리고 오정근[21], 한숙영[24] 등의 연구를 토대로 축제체험 구성요소를 일탈성, 놀이성, 몰입, 교육, 장소성의 5가지로 구분하여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교적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받고 있으며 8년 연속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축제에 선정된 논산시의 강경발효젓갈축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문화관광축제의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 축제를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일환으로 현재 지역마다 개최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강경발효젓갈축제를 대상으로 한 축제체험과 브랜드자산 , 축제이미지 간의 영향관계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아래와 같은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 및 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축제를 대상으로 한 체험과 브랜드가치, 축제이미지 간의 영향관계를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축제의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주최조직이 체험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축제만의 독특성, 축제내용의 다양성, 참가자를 고려한 기능적 부분의 전략적 고려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축제운영의 구성전략을 통하여 참가자의 축제이미지 형성에 더욱 더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본 연구는 긍정적 브랜드가치 형성을 위한 체험요소에 대한 전략적 구성의 필요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브랜드가치는 다른 대체 축제를 비교하여 참가자가 특정한 축제참가를 위해 추가적으로 지불하고자 하는 가치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태희․이효선[31] 그리고 서철현․안현영․김용철[33], 윤홍열[34] 등의 연구를 토대로 브랜드가치 요소를 선호도, 독특성, 내용성, 기능성의 4가지로 구성하였다.
  • 축제체험과 브랜드, 축제이미지 관련 연구는 축제참가자들이 브랜드가치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형성된 브랜드가치가 축제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축제체험이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인데, 본 연구에서는 축제체험으로 인한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 구성요인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축제특성에 맞는 체험적 요소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였다[11][12].

가설 설정

  • 특히 이연화[48]는 측제 체험마케팅이 축제 브랜드자산,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축제 브랜드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품질,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가치로 구분하였고 연구결과 축제 체험이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축제를 대상으로 하여 즉, 축제체험은 브랜드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 1을 설정하였다.
  • 또한, 신종미[49]는 축제체험요소가 축제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일탈성, 몰입, 놀이성, 장소성이 축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에서 연구대상은 달리하지만 체험요소는 지각된 품질과 축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축제체험은 축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 3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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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에 대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렇듯 축제에 대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지역에 유입된 관광비용이 그 지역경제 내에서 확대 재생산되어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이 발달할 뿐만 아니라 지역성장모델로서 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2].
축제 주최자는 축제참가자가 경험하게 되는 것들로 인해 형성되는 이미지와의 영향관계에 관심을 기울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축제참가자는 축제에서의 직접 경험을 통하여 축제이미지가 형성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성공적인 축제운영을 위해서 축제주최자는 축제참가자가 경험하게 되는 것들로 인해 형성되는 이미지와의 영향관계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즉, 참가자는 축제에 참가하여 축제프로그램을 체험함으로써 축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형성된 축제 이미지는 축제참가자의 행동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4].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축제는 몇 개 인가요?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자치단체에서는 지역 경쟁력 강화 전략의 수단으로 축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축제는 921개로, 이는 `90년대를 넘어가면서 5년 간격으로 거의 두 배씩 증가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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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1. www.mcst.go.kr 

  2. 이장주, 박창규, "주중, 주말 관광객의 축제참여동기에 관한 비교연구-무안백련축제와 강진청자문화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7권, 제3호, pp.133-155, 2003. 

  3. 박석희, 박광국, "의사소통행위론 관점에서의 지역축제 평가:부천세계무형문화유산엑스포 사례", 2001. 

  4. 노원중, "축제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 축제 이미지 그리고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03-228, 2009 

  5. 임명재,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 향: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6. 오현정, 이벤트별 체험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7.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s," N.Y.: The Fress Press, 1991. 

  8. 이장주, "지역축제의 차별화 방안: 우리나라 6개 지역축제이미지를 중심으로", 2000 정기 한국관광개발학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2000. 

  9. 이범재, 정경일, "축제프로그램의 체험만족이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Vol.33, No.6, pp.215-236, 2009. 

  10. 임명재, 김석출,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과 효과위계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호, 제2권, pp.424-432, 2009. 

  11. 임명재, 정강환,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목적지 브랜드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4호, pp.256-267, 2008. 

  12. 임승용, 지역축제 체험적 요소가 축제의 브랜드자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3. P. Ekman, Handbook of cognition and emotion. success, U.K. John Wiley & Sons, Ltd, 1999. 

  14. J. J. Goldblatt, The International Dictionary of Event Management, Second Edition, Wiley, 2001. 

  15. D. Getz, Festival, special events and tourism. N.Y.:Van Nostran Reinhold, 1991. 

  16. 이훈,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관광학연구, 제30권, 제1호, pp.29-46, 2006. 

  17.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No.1, pp.53-67, 1999. 

  18. 고동우, "축제빙문자의 내생적 체험과 외생적 체험 비교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4호, pp.45-64, 2000. 

  19. 장은영, 체험관광의 이론과 실제, 서울:백산, 2005. 

  20. 황윤용, 최수아, "축제에서 체험요소가 참여자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5호, pp.2113-2131, 2008. 

  21. 오정근, 축제의 의미부여와 의미구조: 안동국제 탈춤페스티벌의 이해 집단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 이범재, 축제방문객의 체험동기와 프로그램의 체험몰입, 축제성과 간의 영향관계,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23.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 권, 제9호, pp.425-433, 2009. 

  24. 한숙영, "관광마케팅 모델의 진화:서비스에서 체험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1-36, 2006. 

  25.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Y.: The Fress, 1991. 

  26.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managing customn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57, No.1, pp.1-22, 1998. 

  27. C. Simon, and M. Sullivan, "The Management and Determinants of Brand Equity: A Financial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2, No.1, pp.28-52, 1993. 

  28. 김재휘, 김수경,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기업태동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69권, pp.33-54, 2005. 

  29. 강석정, "브랜드 자산가치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8권, pp.235-245, 2001. 

  30. 선종갑, 고호석, "지역축제의 브랜드 자산, 브랜드 가치, 브랜드 애호도의 영향관계",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3호, pp.77-88, 2010. 

  31. 이태희, 이효선, "단.양 온달문화제 브랜드가치 평가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47-259, 2004. 

  32. 최낙환, 이창원, "브랜드 가치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pp.67-89, 2006. 

  33. 서철현, 안현영, 김용철, "지역축제 브랜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 24권, 제3호, pp.147-168, 2009. 

  34. 윤홍열, "지역문화축제의 브랜드디자인의 개념과 가치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10권, 제4호, pp.3-14, 2007. 

  35. 이장주, 양희재, "진도영등축제 차별화 방안",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1호, 2003. 

  36. 김성수, 축제이미지가 관광객 참여 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충주 세계무술축제를 중심으로, 안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7. 이재만, 지진호 "지역축제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424-432, 2009. 

  38. 박민하, 축제이미지 선호도 차이분석 연구, 부경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9. 김경희,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40. 노원중, 축제서비스스케이프가 축제 및 지역 이 미지에 미치는 영향: 게슈탈트 그룹핑법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41. 이장주, "축제 이미지 측정을 통한 지역축제의 주제별 유형화 - 진도영등축제의 참여동기를 중심으로", 지역발전연구, 제1권, pp.125-146, 1999. 

  42. 이준혁, "축제방문객의 이미지분석", 관광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01-215, 2001. 

  43. 유영준, 조현호, "한국의 술과 떡잔치2000의 특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13권, pp.91-108, 2000. 

  44. 조문식, 최해수, "온달문화축제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8권, 제1호, pp.143-156, 2004. 

  45. 이보람, 체험마케팅과 브랜드 퍼스낼리티의 적합성이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46. 조영훈, 경험마케팅이 브랜드자산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47. 신상무, 김도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홍보 대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4권, 제2호, pp.242-251, 2010. 

  48. 이연화, 축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 브랜드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49. 신종미, 축제 체험요소가 축제 이미지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2011. 

  50. 김경희,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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