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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511 - 519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how European textbooks reflect Seoul nowadays. The study focuses on the trend of textbooks in main European countries, such as England, France, Spain, Italy, and Germany. They tend to describe Seoul as one of the mega cities with urban problems, and introdu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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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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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교과서는 사회적 산물로서[34], 학생들에게 특정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유효한 것으로 간주된 사항들에 대해 정부, 출판관계자, 학교위원회, 행정전문가들에 의하여 신중하고 엄격하게 검토된 사회적 진술이라 할 수 있다[21]. 오늘날 교과서에 대한 정의 및 활용은 국가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 |
유럽 교과서에서는 서울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 프랑스 교과서에서 서울은 대규모 인구밀집지역으로 분류되고 있으며[28][그림1], 동아시아의 주요 도시 인구를 표로 정리하여 동아시아의 도시권을 설명하면서 한국의 대표적인 도시로 서울을 제시하였다[26]. 독일 교과서 또한 한국의 주요 도시로 서울을 꼽고 있으며 높은 인구 밀도를 특징적으로 기술하였다. 서울은 도시화 현상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도시로 서울의 도시인구 비율, 도시 및 인구밀집지역 그리고 인구변화를 제시하였다[37]. 영국 교과서에서는 인구 천만 이상의 도시를 거대도시로 규정하여 전세계의 거대도시들을 분류하고 있으며[29], 거대도시에서 삶의 질을 주목하여 인구, 학생비율, 상수도 및 전기 시설, 러시아워의 교통 흐름 등의 통계수치를 수록하였다[31]. 이탈리아 교과서 또한 인구 천만이 넘는 도시들을 주목함과 동시에 서울의 높은 인구밀도를 강조하고 있으며[25], 스페인 교과서 또한 세계의 주요 대도시들의 인구증가율을 묘사하면서 서울을 포함시켰다[36][그림 2]. | |
지금까지 외국 교과서에 서술된 한국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지금까지 외국 교과서에 서술된 한국에 대한 연구는 한국전쟁과 일제강점기 역사인식 등 역사인식연구[3][8][11][13][19][20][23][32][35][41-43]를 비롯하여 교과서 서술을 통한 국가이미지 연구[1][10][12] 및 교과 체계와 내용조직을 주목한 연구[2][9]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각의 연구들은 국가별, 서술 경향별 특성 등 교과서 분석에 대한 다양성을 지니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타자(他者)의 시각에서 한국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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