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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드에 의하여 방향조종 되는 탄의 공력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erodynamics Characteristics on a Canard-Controlled Projectil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1, 2013년, pp.42 - 51  

박영하 (경상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제상언 ((주)한화 종합연구소) ,  조수용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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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드에 의하여 방향조정 되는 탄에서, 여러 상황에 대응하는 공력계수의 값을 획득하기 위한 실험적인 연구를 아음속 풍동에서 수행하였다. 탄의 받음각$-5^{\circ}{\sim}15^{\circ}$ 까지 변경하였으며, 카나드의 롤각은 $0^{\circ}{\sim}90^{\circ}$ 까지 변경하였다. 방향 전환을 위한 카나드의 받음각은 $-20^{\circ}{\sim}20^{\circ}$ 까지 변경하였다. 여러 입구유속에서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모델의 직경을 기준으로 최대 레이놀즈수$5.5{\times}10^5$ 였다. 측정된 공력계수의 값들은 유속의 변화에 대하여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카나드 롤각이 $0^{\circ}$ 인 경우에 방향 전환을 위한 카나드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on a subsonic wind tunnel to obtain aerodynamic coefficients for various situations in order to control the direction of a projectile. The angle of attack on the projectile was varied from $-5^{\circ}$ to $15^{\circ}$ and the roll angle of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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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카나드의 롤각을 45o 로 설정한 경우에는 앞서 수행한 두 실험에서 측정된 공력계수의 변화율에 비하여 중간정도에 해당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실험을 통하여 카나드의 조정을 통하여 비행중인 탄의 방향전환을 위한 자료를 확보하였다.
  • 방향 전환을 위한 카나드의 받음각은 –20o∼20o까지 변경하면서 아음속 풍동에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아울러 CFD의 계산을 위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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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의 정밀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탄의 정밀성을 향상하기 위하여서는 비행중에도 지속적으로 탄도의 수정이 가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GPS장치를 장착하여 탄의 방향을 유도제어하거나, 탄의 앞부분에 카나드를 부착하여 제어하거나, 추력장치를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제어를 위하여서는 운용되고 있는 탄의 공력계수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CFD 기술의 발달에 따라 미사일형상에서 어떤 예측을 하는가? 최근에는 CFD 기술의 발달에 따라 탄뿐만 아니라 미사일형상에서도 공력계수를 예측한다[6-8]. 하지만 받음각이 큰 경우에는 동체에서의 유동박리와 카나드에서 형성된 와류와 혼합으로 복잡한 유동이 된다.
탄의 정밀성 향상을 위한 제어를 위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탄의 정밀성을 향상하기 위하여서는 비행중에도 지속적으로 탄도의 수정이 가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GPS장치를 장착하여 탄의 방향을 유도제어하거나, 탄의 앞부분에 카나드를 부착하여 제어하거나, 추력장치를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제어를 위하여서는 운용되고 있는 탄의 공력계수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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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오세윤, 김성철, 이도관, 최준호, 안승기, "회전발사체용 마그너스 효과 측정기법의 개발," 한국항공우학회지, 제35권, 제1호, 2007, pp.79-86 

  2. 제상언, "조종면을 가진 회전 안정탄에 대한 공력특성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3. 김기표, "1D CCM 탄도수정 성능예측 및 알고리즘 구현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0권, 제1호, 2007, pp.5-13 

  4. 김기표, 정명지, 홍종태, "2D 탄도수정탄의 형상설계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1권, 제4호, 2008, pp.5-12 

  5. Corriveau, D., Berner, C. and Fleck, V., "Trajectory Correction using Impulse Thrusters for Conventional Artillery Projectiles," 23rd Int. Symp. on Ballistics, Tarragona, Spain, April, 16-20, 2007 

  6. Despirito, J. and Heavey, K. R., "CFD Computation of magnus Moment and Roll Damping Moment of a Spinning Projectile," AIAA 2004-4713, Province, Rhode Island, USA 

  7. Platzer, M. F., Tuncer, I. H. and Vandyken, R. D., "A Computational Study of Subsonic Flowfields over A Missile Configuration," AIAA-97-0635, Reno, Nevada, USA 

  8. Kokes, J., Costello, M. and Sahu, J., "Generating an Aerodynamic Model for Projectile Flight Simulation Using Unsteady, Time Accurat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Results," ARL-CR-577, Army Research Lab., 2006 

  9. Lamont, P. J., "Pressure Around an Inclined Ogive Cylinder with Laminar, Transitional or Turbulent Separation," J. AIAA, Vol. 22, No. 11, 1982, pp.1492-1499 

  10. Smith, E. H., Hebbar, S. K. and Platzer, M. F., "Aerodynamics Characteristics of a Canard-Controlled Missile at High Angle of Attack," J. Apacecraft and Rockets, Vol. 31, No. 5, 1994, pp.766-772 

  11. Bak, K. M., "Experimental Investigation an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is on Missile with Grid Fin in Subsonic Flow," Int. J. of E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2, No. 11, 2010, pp.6214-6220 

  12. Schwind, R. G. "High Angle Canard Missile Test in the Ames 11-Foot Transonic Wind Tunnel," NASA-CR-2993, 1978 

  13. Wernert, P., Leopold, F., Bidino, D. and Juncker, J., "Wind tunnel tests and open-loop trajectory simulations for a 155 mm canards guided spin stabilized projectile," AIAA-2008-6881, Honolulu, Hawaii, USA 

  14. Washington, W. D., Miller, M. S.,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Grid Fin Aerodynamics: A Synopsis of Nine Wind Tunnel and Three Flight Tests," RTO-MP-5, RTO AVT Symp. Sorrento, Italy, 1998 

  15. DeMar, J. S., "Model Rocket Drag Analysis Using A Computerized Wind Tunnel," NAR-52094, NAR R&D Report, 1995 

  16. Pettersson, T., Buretta, R., and Cook, D. "Aerodynamics and Flight Stability for a Course Corrected Artillery Round," 23rd Int. Symp. on Ballistics, Tarragona, Spain, April, 16-2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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