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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1, 2013년, pp.42 - 51
박영하 (경상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제상언 ((주)한화 종합연구소) , 조수용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센터)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on a subsonic wind tunnel to obtain aerodynamic coefficients for various situations in order to control the direction of a projectile. The angle of attack on the projectile was varied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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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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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의 정밀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탄의 정밀성을 향상하기 위하여서는 비행중에도 지속적으로 탄도의 수정이 가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GPS장치를 장착하여 탄의 방향을 유도제어하거나, 탄의 앞부분에 카나드를 부착하여 제어하거나, 추력장치를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제어를 위하여서는 운용되고 있는 탄의 공력계수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 |
CFD 기술의 발달에 따라 미사일형상에서 어떤 예측을 하는가? | 최근에는 CFD 기술의 발달에 따라 탄뿐만 아니라 미사일형상에서도 공력계수를 예측한다[6-8]. 하지만 받음각이 큰 경우에는 동체에서의 유동박리와 카나드에서 형성된 와류와 혼합으로 복잡한 유동이 된다. | |
탄의 정밀성 향상을 위한 제어를 위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탄의 정밀성을 향상하기 위하여서는 비행중에도 지속적으로 탄도의 수정이 가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GPS장치를 장착하여 탄의 방향을 유도제어하거나, 탄의 앞부분에 카나드를 부착하여 제어하거나, 추력장치를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제어를 위하여서는 운용되고 있는 탄의 공력계수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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