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널 내 탄성파탐사(TSP)기법의 주암댐 보조여수로 적용 사례 연구
Use of the Tunnel Seismic Prediction Method for Construction of Spillways at Juam Dam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3 no.1, 2013년, pp.67 - 77  

배종섬 (충남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장찬동 (충남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암댐 보조여수로 건설공사 터널 구간 중 사전 조사가 미치지 못하는 구간의 정보취득과 파쇄대의 정확한 위치 및 크기를 예측하기 위하여 일부 구간에 대하여 터널 내 탄성파반사법(TSP)탐사를 실시하였다. 공사 착공 전에 실시한 사전조사 결과(지표 지질조사, 전기비저항 탐사, 시추조사 등), TSP탐사 결과, 그리고 실제 현장 굴진면에 대한 지질매핑 결과를 비교하였다. TSP탐사는 사전조사에서 감지하지 못한 주요 파쇄대를 잘 감지해내었으며 이에 따라 초기에 계획된 보강 계획을 변경하였다. TSP탐사 예측결과와 현장 막장면 비교 결과 파쇄대가 발달한 지점이 대부분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터널 굴진면 예측에 비용 및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높은 정확성을 갖고 있는 TSP탐사의 현장 적용이 유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다만 TSP탐사법이 갖는 몇 가지 단점으로 인하여 현장 적용에 일부 제약이 뒤따르나 이를 보완한다면 터널 굴착시 전방 예측을 위해 비교적 높은 효율성과 신뢰성을 갖고 TSP탐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nducted a Tunnel Seismic Prediction (TSP) survey in a spillway tunnel at Juam Dam to predict the locations of major discontinuities ahead of the tunnel face. We compared the results of the TSP survey with those from pre-construction inspections (including a surface resistivity survey and bore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댐 여수로 터널 공사의 사례에 대하여 TSP탐사 예측 결과와 실제 굴진 후 확인된 막장 전방의 지질 상태를 비교하여 TSP탐사의 현장 적용성과 신뢰도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조사지점 제한과 같은 자료수집의 한계 등의 문제로 신뢰성이 한정된 사전조사에서 규정한 보강패턴을 TSP탐사 결과에 맞추어 성공적으로 변경한 사례를 소개한다. 본 연구를 통해 TSP탐사의 전방예측 정확성에 대한 신뢰도가 확인되고 경제적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 입증된다면 본 현장과 유사한 공사(터널굴착, 지하저장소 개발 등) 현장에 TSP탐사가 활용되어 굴착 효율을 높이고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댐 여수로 터널 공사의 사례에 대하여 TSP탐사 예측 결과와 실제 굴진 후 확인된 막장 전방의 지질 상태를 비교하여 TSP탐사의 현장 적용성과 신뢰도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조사지점 제한과 같은 자료수집의 한계 등의 문제로 신뢰성이 한정된 사전조사에서 규정한 보강패턴을 TSP탐사 결과에 맞추어 성공적으로 변경한 사례를 소개한다.
  • 두 터널 간 간격은 터널의 안정성을 고려한 26 m (2 × 터널지름) 이상의 이격거리를 유지하며 교대로 굴착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 터널 중 한 터널에서 수행된 TSP탐사에 대해 보고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굴착 시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 지질조건을 파악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TSP탐사의 현장적용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TSP탐사와 현장 굴진면에 대한 막장면 관찰 결과의 비교를 통해 자료의 정확성을 확인하였고, 사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립된 터널 보강 패턴을 TSP탐사와 막장면 관찰 결과를 통해 현장상황에 맞게 변경 제시하였다.
  • 터널 굴진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터널 막장 전방의 지질 상태 및 불연속면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대처 계획을 수립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굴진 전방의 지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경우 지표 지질조사, 전기비저항 탐사, 시추조사 등의 사전조사가 수행되며 그 결과에 따라 보강 패턴이 계획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굴진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터널 굴진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터널 막장 전방의 지질 상태 및 불연속면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대처 계획을 수립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굴진 전방의 지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경우 지표 지질조사, 전기비저항 탐사, 시추조사 등의 사전조사가 수행되며 그 결과에 따라 보강 패턴이 계획된다.
굴진 전방의 지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사전조사가 수행되는가? 터널 굴진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터널 막장 전방의 지질 상태 및 불연속면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대처 계획을 수립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굴진 전방의 지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경우 지표 지질조사, 전기비저항 탐사, 시추조사 등의 사전조사가 수행되며 그 결과에 따라 보강 패턴이 계획된다. 사전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기 어려운 깊은 심도의 구간에 대한 보다 정밀한 지질정보는 터널 시공 중 막장관찰이나 선진수평시추 등의 방법을 통해 획득된다.
연구지역인,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광천리 일원의 지형특성은 어떠한가? 연구지역은 지리산 남서부에 위치하며 행정구역상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광천리 일원에 해당한다. 지형특성은 북쪽으로 밤실산, 아미산, 희야산, 유치산이 위치해 있으며, 남쪽으로 모후산, 조계산 등이 위치하고 있다. 본 조사지역인 주암호 주변에는 보성강을 주수계로 동복천, 죽산천, 한천천, 송광천, 신성천, 후곡천, 삼청천, 대광천 등을 지천으로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Cha, S. -S., Kim, S. -H., Yoon, S. -P., Bae, J. -S., and Lee, J. -M., 1999, Case histories on design alternatives during excavation of underground LPG storage cavern and traffic tunnel using TSP survey, paper presented in 2nd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Earth and Exploration Geophysicists, 117-136. 

  2. Cohen, J. K. and Stockwell, Jr. J. W., 2002, Seismic Unix Release: A free package for seismic research and processing, Center for Wave Phenomena, Colorado School of Mines. 

  3. K-water, 2010, Construction of Spillways in Juam Dam, Working Design Report, pp. 1058. 

  4. Min, K. -N., Lim, K. -S., Chang, C. -S., and Lim, D. -H., 2005, Case study about the ground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unnel face fault fractured zone,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15, 111-118. 

  5. Sattel, G., Frey, P., and Amberg, R., 1992, Prediction ahead of the tunnel face by seismic methods-pilot project in Centovalli Tunnel Locarno Switzerland, First Break, 10(1), 19-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