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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8 no.2, 2013년, pp.104 - 112
안의국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고민석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천상욱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소 정보기술팀)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Computer-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M&S) techniques have become an essential component in the development of new weapons systems. M&S techniques provide a means to simulate military training, strategies, military doctrines, and weapons acquisition processes. This paper proposes a small scale 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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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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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ing & Simulation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의 각국은 21세기 변화된 안보환경에서의 미래 전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군사력을 새롭게 정비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전장환경은 복잡한 임무와 임무공간 확대, 무기체계 및 작전 계획 복잡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래전은 정보통신, 센서 유도항법 기술의 발전에 따라 네트워크 중심의 작전환경이 조성되고, 이를 적용해 복합무기체계가 운용될 것이다[1]. 따라서 요구되는 무기체계도 과거보다 복잡해졌으며, 운용시나리오 역시 다양하게 요구된다[2]. 이러한 요구의 충족을 위해 최근에 주목받는 기술이 Modeling & Simulation(M&S)이다. | |
DFS알고리즘은 무엇인가? | Timed FSA를 통해 생성한 시나리오의 탐색을 위해 DFS(Depth First Search) 알고리즘을 이용했다. DFS알고리즘은 시작 노드를 선택하고, 이 노드에서 탐색순서를 수직으로 깊은 곳에 있는 자식 노드를 검색한 후 옆 노드를 검색하는 탐색 방식을 따르는 알고리즘이다[17]. 이러한 과정을 목표로 하는 노드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한다. | |
STAGE의 시나리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그리고, 국방 분야의 시나리오 생성 저작도구의 개발 사례는 캐나다의 eNGENUITY에서 개발한 시나리오 기반 M&S도구인 STAGE(Scenario Tactic and Generation Environment)[10]와 미국 MAK에서 개발한 VR-Forces[11]가 있다. STAGE의 시나리오는 GUI기반으로 모델을 배치하고, 상세한 플랫폼 모델을 표현해 시나리오를 생성, 관리,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12]. 또한 VR-Forces는 시나리오 생성을 위해 계층화, 세분화된 작전과 행위 표현을 제공하며, 맵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배치, 행위를 정의해 시나리오를 생성한다[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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