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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교전을 위한 시나리오 생성 프로세스 제안
A Proposal of Scenario Generation Process for Small Scale Engagement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8 no.2, 2013년, pp.104 - 112  

안의국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고민석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천상욱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소 정보기술팀)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M&S) techniques have become an essential component in the development of new weapons systems. M&S techniques provide a means to simulate military training, strategies, military doctrines, and weapons acquisition processes. This paper proposes a small scale 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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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시한 방법론을 통해 지휘관이 생성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의 생성을 지원한다. 또한 생성한 시나리오 중 지휘관이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시나리오의 추출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이렇게 생성한 시나리오의 시뮬레이션 및 가시화를 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전급 모델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교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를 미리 생성하는 방법론을 제안했다. 시나리오 생성을 위해 Timed-FSA 이론을 이용해 객체의 시나리오를 모델링하고, 모델링을 통해 생성한 객체의 시나리오를 조합한 후, 두 객체 사이의 제약사항을 제약 테이블로 입력 받아 의미없는 상태와 이벤트를 제거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소규모 교전을 위한 시나리오 생성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후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Timed-FSA(Finite State Automata) 방법론을 이용한 이용한 접근 방법과 DFS(Depth First Search) 알고리즘을 이용해 상태를 탐색해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방안을 소개하고, 3장에서 소규모 교전 시나리오 생성 방안을 설명하고, 이렇게 생성한 시나리오의 시뮬레이션 및 가시화를 방안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교전을 대상으로 시나리오 생성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제시한 방법론을 통해 지휘관이 생성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의 생성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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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deling & Simulation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의 각국은 21세기 변화된 안보환경에서의 미래 전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군사력을 새롭게 정비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전장환경은 복잡한 임무와 임무공간 확대, 무기체계 및 작전 계획 복잡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래전은 정보통신, 센서 유도항법 기술의 발전에 따라 네트워크 중심의 작전환경이 조성되고, 이를 적용해 복합무기체계가 운용될 것이다[1]. 따라서 요구되는 무기체계도 과거보다 복잡해졌으며, 운용시나리오 역시 다양하게 요구된다[2]. 이러한 요구의 충족을 위해 최근에 주목받는 기술이 Modeling & Simulation(M&S)이다.
DFS알고리즘은 무엇인가? Timed FSA를 통해 생성한 시나리오의 탐색을 위해 DFS(Depth First Search) 알고리즘을 이용했다. DFS알고리즘은 시작 노드를 선택하고, 이 노드에서 탐색순서를 수직으로 깊은 곳에 있는 자식 노드를 검색한 후 옆 노드를 검색하는 탐색 방식을 따르는 알고리즘이다[17]. 이러한 과정을 목표로 하는 노드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한다.
STAGE의 시나리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그리고, 국방 분야의 시나리오 생성 저작도구의 개발 사례는 캐나다의 eNGENUITY에서 개발한 시나리오 기반 M&S도구인 STAGE(Scenario Tactic and Generation Environment)[10]와 미국 MAK에서 개발한 VR-Forces[11]가 있다. STAGE의 시나리오는 GUI기반으로 모델을 배치하고, 상세한 플랫폼 모델을 표현해 시나리오를 생성, 관리,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12]. 또한 VR-Forces는 시나리오 생성을 위해 계층화, 세분화된 작전과 행위 표현을 제공하며, 맵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배치, 행위를 정의해 시나리오를 생성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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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ung, K. J., Kim, W. S. and Kang, S.-J., 2007, Synthetic Environment Modeling Methodology for National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25(11), pp. 32-38. 

  2. Park, S. C. and Seong, K. Y., 2010, A Synthetic Enviornment Based Engagement Simulation Mode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5(4), pp. 271-278. 

  3. Yoon, S., 2004, Analysis of Current Military Modeling/Simulation Technology and Ways to Improve", Study of Korean Defense Policy, Vol. 63, pp. 1-32. 

  4. Diane Reynols, 2001, A Framework for Scenario Generation, ALGO Rearch Quarterly, 4(3), pp. 15-36. 

  5. Daud M. Ahmed, David Sundaram and Selwyn Piramuthu, 2010 Knowledge-based Scenario Managenent - Process and Support, Decision Support Systems, 49, pp. 507-520. 

  6. Irene Anggreeni and Mascha van der Voort, 2007, Tracing the Scenarios in Scenario-Based Product Design a Study to Support Scenario Generation,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2(4), pp. 123-136. 

  7. Glenn A. Martin and Charles E. Hughes, 2010, A Scenario Generation Framework for Automating Instructional Support in Scenario-based Training, 10 Proceedings of the 2010 Spring Simulation Multiconference ACM New York, NY, USA. 

  8. Lee, J., 2005, A Study Concerning the Technicality of Game Scenario Writ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10(1). 

  9. Song, H.-J. and Rhee, D.-W., 2009. A Development of Game Scenario Authoring Tool,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9(2). 

  10. Virtual Prototypes Inc, STAGE Technical Overview, 1999. 

  11. Mak, V. T., "VR-Forces Users Guide" VRF-4.0-20-110120, 2011. 2. 

  12. Shin, J.-H., 2007, The Federation Development for Underwater Warfare Simulation, Korean Simulation Association, 16(3), pp. 11-18. 

  13. Park, S. Y., Shin, H. Y., Lee, T. S. and Choi, B. W., 2010, Design of the Agent-based Network- Centric Warfare Modeling System, Korean Simulation Association, 19(4), pp. 271-280. 

  14. Zeigler, B. P., 1976,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Wiley Intersceince. 

  15. Zeigler, B. P., 1990, Object-Oriented Simulation with Hierarchical, Modular Models, Academic Press. 

  16. Tag Gon, 2009, "DEVSIM++ v3.0 User's Manual", KAIST. 

  17. Shin, "Game Programming", Daelim, pp.12, 2004. 10. 

  18. Perry McDowell, 2006, "Delta3D: A Complete Open Source Game and Simulation Engine for Building Military Training Systems", JDMS, 3(3), pp. 14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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