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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1, 2013년, pp.69 - 75
이정일 (서울중부소방서)
Namsan road are taxis in the engine room fires (07/14/2011 18:05) in the tunnel, and the driver of the vehicle was 100 passenger car and more than 500 evacuated were disasters. Pole road vehicles within the tunnel if there is a fire tunnel fire occurred at a two-way evacuation difficult and rapid 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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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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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 순식간에 대형 인명사고 또는 다수의 인명피해를 초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도로터널에서는 내부에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대피가 곤란하고 계속되는 차량의 진입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방도가 없기 때문에 순식간에 대형 인명사고 또는 다수의 인명피해를 초래하게 된다. 이와 같은 요인은 터널의 구조적 특성에 의한 사고발생 요인과 구조물의 붕괴 또는 터널내의 차량사고 등을 들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터널 사고의 대부분은 차량의 추돌사고로서 연료탱크에서 누출된 휘발유에 점화원이 제공되어 화재로 확대되어지거나 적재된 위험물의 화재사고 또는 엔진과열로 인한 화재사고 등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 |
프랑스에서 피난대피소와 연기배출구를 설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1999년 발생한 몽블랑터널 화재의 경우 1,000도가 넘는 화재 열기로 인해 그 자리에서 숨졌고 다른 일부는 연기에 질식되어 총 39명이 사망하였다. 이 사고를 계기로 피난대피소와 연기배출구를 설치하는 계기가 되었다. | |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구분되는 터널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터널은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1종 터널과 2종터널로 구분되며 1종터널은 터널의 길이가 1천미터 이상이거나 터널내 3차선 이상의 편도터널을 말하며 그 외의 것은 2종터널로 구분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전국에 총 395개의 터널 중 1종터널이 85개소 (21.5%)이고 나머지 310개소(78. |
류충, (2000),재난관리론, 도서출판 한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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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열, (2001),사고현장지휘론, 중앙소방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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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ado.net/society/kd 수자원공사 도수 터널 가스사고, 강원도민일보
http://hunter.honamfreeway.co.kr 부실시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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