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택지개발지구내 주차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칠곡1택지개발지구를 사례로 -
A Study on Parking Problems and Improvement of Residential Development District - in the Case of Chil-gok 1 Residential Development District -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16 no.2, 2013년, pp.53 - 59  

황진성 (영남이공대학교, 토목과) ,  김태갑 ((주)교통시스템연구소, 교통계회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recognized the problems of parking and parking demand, supply and operation of the control etc. It is to provide an alternative for the overall parking problem. Parking problem occurs because there is not enough parking spaces. In order to solve the parking problem of C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불법주차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주차수요의 억제적인 측면, 주차시설공급과 주차운영제도의 개선 측면 등 종합적인 주차문제 개선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칠곡1택지내는 초등학교 6개소와 중학교 3개소가 있다. 이상의 학교에 진입동선과 안전을 고려하여 학교 운동장을 이용한 주차장 설치를 계획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칠곡1택지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상주차 설치와 학교운동장 지상을 이용하는 방법과 공공시설 부설주차장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부족한 주차 수요를 해결책으로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단기적인 방법들이다.

가설 설정

  • 학교운동장 개방에 따른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방을 하는 학교에 지원금을 지원하고 적절한 운영 방안을 찾아야 한다. 첫째, 시설물 관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학교운동장 주차장의 관리와 운영은 지자체에서 하여 학교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에의 과다한 인구 집중은 무엇을 유발하였는가?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 성장과정에서, 산업 구조의 변화와 함께 급격한 도시화가 진전되었으며, 이에 따른 도시에의 과다한 인구 집중은 급격한 교통수요를 유발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에 의해 교통수요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나, 급증하는 도시 인구와 산업의 요청에 대응 가능한 교통시설 공급체계가 그 효율성의 한계에 도달하였다.
초기에는 어떠한 수단으로 교통수요를 해소하려 하였는가?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 성장과정에서, 산업 구조의 변화와 함께 급격한 도시화가 진전되었으며, 이에 따른 도시에의 과다한 인구 집중은 급격한 교통수요를 유발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에 의해 교통수요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나, 급증하는 도시 인구와 산업의 요청에 대응 가능한 교통시설 공급체계가 그 효율성의 한계에 도달하였다.
자동차의 증가와 맞물려 어떠한 문제가 예상되는가? 승용차는 이동성과 접근성이 다른 교통수단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증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 그러나 주차공간의 확보는 기존 시가지에서는 더욱 더 힘들어 지게 되며, 주차시설의 지속적인 공급정책은 한계에 도달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