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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한 주차단위구획 산정 및 개선방안 제시
Suggestion of Improving and Estimating Parking Space Section Considering Proper Position of Car-Stopper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1095 - 1104  

권성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준영 ((주)하누리건설)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2011년 6월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등록대수는 1,826만 대에 육박할 정도로 비약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이 현재 설치된 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차량훼손, 민원 발생 등 주차장 이용자의 통행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자장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카스토퍼는 주차사고 유발 및 주차문제를 더욱 더 증가시킴과 동시에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 및 카스토퍼 설치위치 규정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국내 외 차종별 구성비, 차종별 차폭 및 길이에 대한 현장조사와 카스토퍼가 설치된 주차단위구획 및 차종별 구성비 변화 사례 등을 선행 검토하였다. 또한,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대형 승용차의 여유폭이 기존보다 18 ~ 21mm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의 앞내민길이가 주차단위구획을 벗어나지 않으므로 주차장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적으로 운전자 측면에서 편의성 및 안전성이 향상된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개선된 주차계획을 적용할 경우 주차장의 구조 및 설치기준 정립은 물론 더 나아가 주차장 관련사업의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vehicles registered in Korea is rapidly increasing and will reach 18.26 million as of June 2011. The rapid increase of large-size passenger cars and RVs among this number is causing damage to other vehicles when parked in currently installed parking lots, increased civil complaints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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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한계 등으로 인하여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향후 연구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차종별 차량제원을 통해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한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고, 기 설치· 운영 중인 주차장에 대한 카스토퍼 개선안과 새로운 주차계획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주차장에 기 설치․운영 중인 주차단위구획 및 카스토퍼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운전자가 주차 시 야기시킬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주차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개략적인 연구수행 흐름도는 Fig.
  • 특히 카스토퍼의 설치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 화물차의 경우에는 주차단위구획 공간이 협소하여 주차구획을 침범하고 있으며, 경/소형차량의 경우 주차시 주차공간이 남아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제원과 주차단위구획을 고려하여 카스토퍼의 설치위치를 산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과 카스토퍼 설치기준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다음의 내용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현장조사를 통해 현실적인 주차문제를 도출하고, 국내·외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며, 카스토퍼 설치기준을 제시한다.
  • 현장조사를 통해 현실적인 주차문제를 도출하고, 국내·외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며, 카스토퍼 설치기준을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산정된 주차단위구획 및 개선된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한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주차시 후진주차를 가정하였으며, 후진주차 할 차량의 뒷바퀴가 카스토퍼 중앙에 주차된다.
  • 이에 뒷내민길이가 가장 긴 화물차(봉고3 1톤차량)를 이용하여 카스토퍼의 설치위치를 규정하였다. 또한 기존 주차장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 이와 같이 가정한 이유는 차량바퀴의 제원과 주차단위구획 선의 두께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이 때 주차단위구획 선의 두께는 약 50mm와 산정된 125mm를 고려하면 안전거리가 과대해져 주차공간이 남아 비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어, 주차단위구획 선 두께를 포함한 안전거리를 150mm 산정한 후 교통안전을 고려한 카스토퍼 적정 이격거리를 100mm로 가정하였다. Table 8은 각 차종별로 뒷내민길이가 가장 큰 차량의 제원과 교통안전을 고려한 카스토퍼 적정 이격거리를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 후진주차 시 차량의 안전거리 산정은 차량의 뒷바퀴가 카스토퍼와 접촉 시 원에 접하는 두변의 길이가 같다는 원의 기하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차종별 바퀴제원에 관계없이 차량이 후진주차시 카스토퍼를 넘어설 때 125mm의 변위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이 가정한 이유는 차량바퀴의 제원과 주차단위구획 선의 두께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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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주차단위구획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현행 주차단위구획은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주차장법시행규칙 제3조). 이에 토지의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주차단위구획을 일반주차의 경우 너비 2.5m, 길이 5.5m 이상에서 너비 2.3m, 길이 5.0m 이상으로 크기를 축소하였다. 이로 인해 현재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과 같은 다목적차량으로 출시된 중대형 차량의 차량제원에 비해 주차단위구획이 작아지고 있어 주차공간이 좁아 불편하다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주차단위구획을 축소하면서 카스토퍼의 설치위치가 각각 달라 주차하는 차량의 제원에 따라 주차단위구획을 Fig. 7과 같이 침범하고 있는 실정으로 주차사고 유발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카스토퍼란? 카스토퍼는 옥내·외 주차장에서 운전자가 지정된 주차 구역 내에 주차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주차에 대한 불안을 없애주고, 무질서한 주차를 방지하고 사전에 주차사고를 줄이기 위한 주차블럭이다. Fig.
카스토퍼의 역할은? 하지만 운전자와 차량 또는 주차장 주변 건물벽면을 보호하여야 한다. 이에 카스토퍼는 주차장 안측의 바닥면에 침목형의 장애물을 설치하든지 혹은 안측 벽에 플랫폼 형태로 낮은 단을 만들어 차량의 타이어를 막고 이것에 의해 차체가 벽면과 접촉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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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Statistical data (in Korean).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Enforcement decree of the parking lot act (in Korean). 

  3.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7). Enforcement rule of parking lot act, Article 11 (in Korean). 

  4.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10). Enforcement decree of the construction technology management act housing (in Korean).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Explanation and guidelines on the standards of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in Korean). 

  6. Retrieved from Korean vehicle company (2010). www.hyundai.com. 

  7. Ko, S. S. (2008). Study on parking space dimension and planning considering various type of vehicle, MSc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8. Yang, S. W. (2004). Comparative study on the parking statute in korea and japan, MSc Thesis, Samchok National University. 

  9. Statistics Korea. (2011). Car registration index (month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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