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79 - 93
This study examined value-judgement and decision-mak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ree biotechnology related socioscientific issues (SSI) (i.e. designer baby, amniotic fluid test, and embryonic stem cell research). In particular, it focused on the level of consistency in their value app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형식적 추론의 특증인? | , 2009; Zohar & Nemet, 2002). 비형식적 추론은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정보수집 및 다양한 변인에 따라 전제가 바뀔 수 있고 결론이 한 가지로 정해지지 않는다(Perkins, Farady, & Bushey 1991). SSI에 대한 비형식적 추론 과정도개인 및 사회적 가치, 도덕적 민감성, 개인적 경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과학 지식 및 SSI의 맥락 등 의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된다. | |
과학교육학자들이 통합적인 SSI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이유는? | , 2005). 특히 시민으로서 책임 있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SSI를 접했을 때 자신의 내면화된 가치관을 일관성 있게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Lee et al., 2012). | |
SSI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을 일종의 비형식적 추론으로 간주 할 수 있는 이유는? | SSI는 그 본성상 다양한 관점과 가치 및 해결방안을 포함하는 비구조화 된 성격을 띠고 있으며, 대부분 도덕적·윤리적 추론을 수반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SSI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을 일종의 비형식적 추론(informal reasoning)으로 간주 할 수 있다(Means & Voss, 1996; Sadler, Chambers, & Zeidler, 2004; Zeidler et al. |
이현주(2008).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윤리적 문제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의사결정유형. 교과교육학연구, 12(2), 377-395.
Bell, R. L., & Lederman, N. G. (2003).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decision making o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issues. Science Education, 87, 352-377.
Berkowitz, M. W., & Simmons, P. (2003). Integrating science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In D. L.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pp. 117-138).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Chang, H., & Lee, H. (2010). College students'decision-making tendencies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SSI).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30(7), 887-900.
Connell, S., Fien, J., Lee, J., Sykes, H., & Yencken, D. (1999).' If it doesn't directly affect you, you don't think about it': A qualitative study of young people's environmental attitudes in two Australian citi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5(1), 96-113.
Dreyfus, A., & Roth, Z. (1991). Twelfthgrade biology pupils'opinions on interventions of man in nature: Agreement, indifference and ambival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 81-95.
Grace, M. M. & Ratcliffe, M. (2002). The science and values that young people draw upon to make decisions about biological conservation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11), 1157-1169.
Halverson, K. L., Siegel, M. A., & Freyermuth, S. K. (2009). Lenses for framing decisions: Undergraduates'decision making about stem cel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9), 1249-1268.
Lee, H., Chang, H., Choi, K., Kim, S., & Zeidler, D. L. (2012). Developing character and values for global citizens: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6), 925-953.
Lincoln, Y. & Guba, E. (1985). Naturalistic inquiry. Thousand Oaks, CA: Sage.
Means, M. L. & Voss, J. F. (1996). Who reasons well? Two studies of informal reasoning among children of different grade, ability, and knowledge levels. Cognition and Instruction, 14, 139-178.
Millar, R., (2006). Twenty first century science: Insights from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cientific literacy approach in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3), 1499-1521.
Millar, R., & Osborne, J. (1998).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Fulmar Colour Printing Company Limited, King's College London.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Perkins, D. N., Farady, M., & Bushey, B. (1991). Everyday reasoning and the roots of intelligence. In J. F. Voss, D.N. Perkins, & J.W. Segal (Eds.), Informal reasoning and education(pp. 83 105). Hillsdale, NJ: Erlbaum.
Ratcliffe, M. (1997). Pupil decision-making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within the science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2), 162-182.
Sadler, T. D. (2004).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513-536.
Sadler, T. D., & Zeidler, D. L. (2004). The morality of socioscientific issues: Construal and resolution of genetic engineering dilemmas. Science Education, 88, 4-27.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 112-138.
Sadler, T. D., Chambers, W. F., & Zeidler, D. L. (2004). Student conceptualiza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response to a socioscientific issu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4), 387-409.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 Howes, E.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 357-377.
Zeidler, D. L., Sadler, T. D., Applebaum, S., & Callahan, B. E. (2009). Advancing reflective judgment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 74-101.
Zohar, A., & Nemet, F. (2002). Fostering students'knowledge and argumentation skills through dilemmas in huma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35-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