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공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중학생들의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 과정에서 드러난 가치 적용 방식 유형
Patterns of Middle School Students' Value-Judgement and Decision-Making on Biotechnology-Related Socioscientific Issu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79 - 93  

주인애 (이화여자대학교) ,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이 생명공학과 관련된 세가지 SSI(맞춤형 아기, 산전태아감별, 배아줄기세포연구)에 대한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가치관에 대해 얼마나 심도 있게 탐색하고 일관적으로 적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SSI 수업이 학생들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과정에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 영재교육원 과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 20명이 총 4회(총 12시간)에 걸친 수업에 참여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세 주제에 대한 수업이 진행되기 전과 후에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선택하고 의사결정의 근거 및 이유를 자유롭게 서술하게 하였다. 또한 모든 수업을 모두 마친 후 1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공학 주제에 대한 인식 변화와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게 된 이유 등에 대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학생들이 각 주제마다 토론 전과 토론 후에 표기한 입장을 도식화하고, 가치 적용 일관성을 기준으로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유형의 전형적인 특성을 보이거나 SSI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대표적 사례 4개를 선정하여 자세히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 생명 공학 주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때 일관된 가치관을 적용하여 의사결정을 한 경우(유형 A, 5명),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중요시 하는 가치가 점차 명확해지는 경우(유형 B, 3명), 수업 후 오히려 의사결정이 모호해진 경우(유형 C, 4명)의 세 가지 유형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특정한 패턴이 보이지 않은 경우가 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유형에 따라 SSI 수업에 대한 교육학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value-judgement and decision-mak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ree biotechnology related socioscientific issues (SSI) (i.e. designer baby, amniotic fluid test, and embryonic stem cell research). In particular, it focused on the level of consistency in their value app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형식적 추론의 특증인? , 2009; Zohar & Nemet, 2002). 비형식적 추론은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정보수집 및 다양한 변인에 따라 전제가 바뀔 수 있고 결론이 한 가지로 정해지지 않는다(Perkins, Farady, & Bushey 1991). SSI에 대한 비형식적 추론 과정도개인 및 사회적 가치, 도덕적 민감성, 개인적 경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과학 지식 및 SSI의 맥락 등 의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된다.
과학교육학자들이 통합적인 SSI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이유는? , 2005). 특히 시민으로서 책임 있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SSI를 접했을 때 자신의 내면화된 가치관을 일관성 있게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Lee et al., 2012).
SSI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을 일종의 비형식적 추론으로 간주 할 수 있는 이유는? SSI는 그 본성상 다양한 관점과 가치 및 해결방안을 포함하는 비구조화 된 성격을 띠고 있으며, 대부분 도덕적·윤리적 추론을 수반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SSI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을 일종의 비형식적 추론(informal reasoning)으로 간주 할 수 있다(Means & Voss, 1996; Sadler, Chambers, & Zeidler, 2004; Zeidl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희백, 이선경(1996). 과학.기술과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쟁점화된 주제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61-469. 

  2. 양정은, 김현정, Lei Gao, 김은진, 김성원, 이현주 (2012).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SSI)의 도입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 가능성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13-128. 

  3. 이현주(2008).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윤리적 문제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의사결정유형. 교과교육학연구, 12(2), 377-395. 

  4. Bell, R. L., & Lederman, N. G. (2003).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decision making o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issues. Science Education, 87, 352-377. 

  5. Berkowitz, M. W., & Simmons, P. (2003). Integrating science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In D. L.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pp. 117-138).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6. Chang, H., & Lee, H. (2010). College students'decision-making tendencies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SSI).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30(7), 887-900. 

  7. Connell, S., Fien, J., Lee, J., Sykes, H., & Yencken, D. (1999).' If it doesn't directly affect you, you don't think about it': A qualitative study of young people's environmental attitudes in two Australian citi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5(1), 96-113. 

  8. Dreyfus, A., & Roth, Z. (1991). Twelfthgrade biology pupils'opinions on interventions of man in nature: Agreement, indifference and ambival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 81-95. 

  9. Grace, M. M. & Ratcliffe, M. (2002). The science and values that young people draw upon to make decisions about biological conservation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11), 1157-1169. 

  10. Halverson, K. L., Siegel, M. A., & Freyermuth, S. K. (2009). Lenses for framing decisions: Undergraduates'decision making about stem cel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9), 1249-1268. 

  11. Lee, H., Chang, H., Choi, K., Kim, S., & Zeidler, D. L. (2012). Developing character and values for global citizens: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6), 925-953. 

  12. Lincoln, Y. & Guba, E. (1985). Naturalistic inquiry. Thousand Oaks, CA: Sage. 

  13. Means, M. L. & Voss, J. F. (1996). Who reasons well? Two studies of informal reasoning among children of different grade, ability, and knowledge levels. Cognition and Instruction, 14, 139-178. 

  14. Millar, R., (2006). Twenty first century science: Insights from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cientific literacy approach in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3), 1499-1521. 

  15. Millar, R., & Osborne, J. (1998).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Fulmar Colour Printing Company Limited, King's College London. 

  16.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7. Perkins, D. N., Farady, M., & Bushey, B. (1991). Everyday reasoning and the roots of intelligence. In J. F. Voss, D.N. Perkins, & J.W. Segal (Eds.), Informal reasoning and education(pp. 83 105). Hillsdale, NJ: Erlbaum. 

  18. Ratcliffe, M. (1997). Pupil decision-making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within the science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2), 162-182. 

  19. Sadler, T. D. (2004).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513-536. 

  20. Sadler, T. D., & Zeidler, D. L. (2004). The morality of socioscientific issues: Construal and resolution of genetic engineering dilemmas. Science Education, 88, 4-27. 

  21.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 112-138. 

  22. Sadler, T. D., Chambers, W. F., & Zeidler, D. L. (2004). Student conceptualiza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response to a socioscientific issu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4), 387-409. 

  23.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 Howes, E.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 357-377. 

  24. Zeidler, D. L., Sadler, T. D., Applebaum, S., & Callahan, B. E. (2009). Advancing reflective judgment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 74-101. 

  25. Zohar, A., & Nemet, F. (2002). Fostering students'knowledge and argumentation skills through dilemmas in huma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35-6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