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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1, 2013년, pp.8 - 11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순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재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수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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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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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식전력공급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은 전차선과 판토그래프를 이용하는 접촉식 전력공급시스템을 사용한다. 접촉식전력공급 시스템의 경우, 건설비 및 유지보수 비용이 높고, 신뢰성 및 안전성이 낮으며, 환경친화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미래 교통 시스템에서는 신개념의 전력공급시스템 기술개발이필요한상황이다. | |
접촉식 전력공급시스템은 무엇을 이용하는가? | 철도차량은 전차선과 판토그래프를 이용하는 접촉식 전력공급시스템을 사용한다. 접촉식전력공급 시스템의 경우, 건설비 및 유지보수 비용이 높고, 신뢰성 및 안전성이 낮으며, 환경친화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
전력공급시스템중 비접촉식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미래 교통 시스템에서는 신개념의 전력공급시스템 기술개발이필요한상황이다. 그림 1 과같은비접촉급전 시스템은 기존 접촉식 급전설비와 비교하여 집전장치 및 전차선의 유지보수가 거의 불필요하므로 경제적이고, 단선의 위험이 없는 등, 기존의 접촉식 급집전 방식 보다 안전한 급전시스템이므로 기술적으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비접촉 급전시스템 기술의 무가선트램차량 적용 시 장점을 살펴보면, 가공 전차선 설비가 불필요하므로 고비용의 고가 구조물이 필요 없고 터널구간 공사 시 터널단면적을 줄일 수 있어 건설비 저감이 가능하며, 전차선 설비의 접촉에 의한 마모가 없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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