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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1, 2013년, pp.12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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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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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는 무엇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인가? | ESS는 DC/DC 컨버터와 에너지 저장매체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회생 인버터와 달리 양방향으로 전력 제어가 가능한 컨버터를 통하여 회생 에너지를 저장한 후 다시 전동차에 공급함으로써 전차선 전압 보상 및 순간 정전에 대한 대책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 |
국가 전력 예비율 확보를 위한 슬로건은? | 특히 일본의 경우에는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원자력 발전소 붕괴 이후 국가 전력 대란으로 정전(Black Out)에 대비하여 철도 및 산업시설뿐만 아니라 가정용 에너지 저장시스템(이하 “ESS”)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늘어나는 소비 전력에 따라 국가 전력 예비율 확보를 위하여 국가 정책 차원에서 “신재생 에너지 보급제도 혁신 및 에너지 수요관리 확대”라는 슬로건 아래 이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지도를 재작성하고, 신재생 에너지 보급 국가 목표 및 달성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 |
회생 인버터 장치의 단점은? | 회생 저항기 장치와 같이 열로써 손실되는 에너지를 재활용하기 위하여 회생 에너지를 AC 전원으로 변환하여 변전소 및 역사 내 전원으로 활용하는 회생 인버터 장치로 발전되었다. 이 장치는 DC를 AC로 변환하기 위한 인버터 장치에서 발생되는 고조파를 억제하기 위하여 별도의 변압기 및 리액터 등의 필터 장치로 구성되며, 회생 에너지를 역사 내 전원 측으로 단일 방향으로만 전력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차선 전압 강하 및 순간 정전에 대한 보상, 최대수요전력 저감 기능이 없는 단점이 있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우진산전(2010), "차세대첨단도시철도기술개발 과제,"에너지저장시스템 기술개발 완료보고서
鐵道と電氣技術, 社團法人日本鐵道電氣技術協會, 2008. 08
에너지저장시스템 효과분석, 대전도시철도공사 연구개발센터, 2012.
신성장동력산업정보기술연구회(2012), 이차전지/전기자동차의 국내외 시장현황과 비즈니스 전략, 산업경제리서치, pp.95-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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