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S/DYNA-3D 프로그램을 이용한 도로안전시설물 해석사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1 = no.55, 2013년, pp.14 - 20  

우광성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동우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충돌거동을 평가하기 위해 먼저 충돌차량과 방호울타리에 대해 HYPER-MESH와 LS/DYNA-3D의 전처리기(pre-processor)를 이용하여 유한요 소모델을 구축하였다. 이 기사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양한 도로안전시설물에 적용한 사례를 보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TEP 1 : 차량이 강재 Nested Tube에 충돌하기 직전을 나타내고 있으며 속도는 80km/h이다.
  • STEP 2 : 차량이 강재 Nested Tube에 단계적 충돌이 이루어져 차량의 속도가 단계적으로 줄고 있는 상태이다.
  • STEP 3 : 강재 Nested Tube의 충격흡수장치의 변형이 가장 큰 시점으로 차량의 속도는 0km/h이다.
  • 이 연구에서 사용된 1.3톤 및 25톤 차량모델의 Node수와 Element수는 표 1과 같으며, 방호울타리의 1/3지점을 충돌점(impact point)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충돌등급은 13톤 버스(충돌속도 65km/h, 충돌각도 15°), 지반높이 및 비탈구배는 각각 40m, 1:1(45° 경사)가 사용되었다. 한편, 지반조건은 지반강도를 탄성계수 =18MPa, 표준관입치 N=30의 조밀한 모래로 가정하였으며, 지주간격 및 지주위치는 4m의 지주간격과 B.P(Break Point : 성토 경사가 시작되는 점) 에서 원형지주의 중심점까지 40cm 떨어진 점에 지주설치를 설치하였다. 사용된 버스모델은 표 4 및 그림 7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S/DYNA-3D 프로그램은 어디에 이용되고있나? 최근 차량, 선박, 항공기의 충돌 시뮬레이션에 LS/DYNA-3D 프로그램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지난 천암함 폭침사건 때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폭발상황을 재연한 바도 있다.
도로안 전시설물의 설계 시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가? 특히, 가드레일, 교량난간,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및 충격완화장치(crash cushion)에 차량충돌 시 동역학적 성능평가를 위해 많은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도로안 전시설물의 설계는 기존의 토목 및 건축구조물에 비해 차량 내에 탑승자가 타고 있기 때문에 차량과 방호 시스템의 안전성도 중요하지만 탑승자의 충격에 의한 상해가 큰 문제로 대두된다. 통상 건설분야의 구조물은 외력에 의해 구조물의 파괴 즉, 항복, 좌굴 및 균열과 피로에 안전하게 설계하면 된다.
도로안 전시설물의 설계는 어떻게 설계하면 되는가? 통상 건설분야의 구조물은 외력에 의해 구조물의 파괴 즉, 항복, 좌굴 및 균열과 피로에 안전하게 설계하면 된다. 그러나 도로안전 시설물의 경우 차량의 충돌에 저항할 수 있는 강도성능(load carrying capacity)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 차량의 이탈을 막아야 한다. 또한 차량충돌 후 차량의 급작스런 감·가속운동에 의해 탑승자와 차량내부와의 충격으로부터 탑승자가 안전해야 하는 탑승자 보호성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여기에 충돌 후 차량이탈에 따라 인접차선으로 진입하여 2차 추돌사고의 방지와 차량의 전복 및 승월현상이 예방되어야 하는 기준을 만족시켜 주기위한 차량의 궤적을 추정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도로안전시설물을 위한 설계자체가 단순한 경험식만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