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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차량방호안전시설 설계요령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1 = no.55, 2013년, pp.31 - 41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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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격흡수시설에 대한 모든 성능시험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편)” 에 있는 성능평기기준에 의거하여 수행된다. 국내지침에서 규정하는 3개의 시험 수준들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충돌시험이 수행되었던 일부 충격흡수시설에 대한 사진과 간략한 설명을 다음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 모든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의 주목적은 차량으로 하여금 주행로에서 이탈하지 않게 하고 방호울타리 자체와의 충돌보다 더 위험한 고정 구조물이나 자연지형 물체들과의 충돌을 방지시키는 것이다. 방호울타리를 설치하여 충돌차량과 운전자를 보호해주면서 충돌차량의 방향을 전환시킴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한다. 충돌의 동역학이 복잡하기 때문에 방호울타리 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실물차량 충돌시험이다.
  • 이는 중요도에 비하여 차량방호울타리가 도로건설에서 차지하는 경제적 비중이 아주 작아 크게 관심이나 주목받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방호안전시설이 도로에 올바르고 적절하게 설계되고 적용되는데 약간의 도움을 주기 위해 차량방호안전시설 설계요령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기사의 내용은 어떤 표준이나 설계방침이 아닌 하나의 설계요령에 대한 소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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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는 무엇인가? 도로의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는 도로의 양쪽 노측을 따라서 설치되어 있으며 운전자를 자연 혹은 인공 장애물로부터 차폐,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표적인 종방향 방호울타리이다. 또한 이것은 특수조건 하에서 차량교통으로부터 구경꾼,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모든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의 주목적은 차량으로 하여금 주행로에서 이탈하지 않게 하고 방호울타리 자체와의 충돌보다 더 위험한 고정 구조물이나 자연지형 물체들과의 충돌을 방지시키는 것이다. 방호울타리를 설치하여 충돌차량과 운전자를 보호해주면서 충돌차량의 방향을 전환시킴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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