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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고결 퇴적암 터널에서의 암반분류 및 보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ck Mass Classifications and Reinforcement in Unconsolidated Sedimentary Rock Tunn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655 - 666  

김낙륭 (한국도로공사 충청본부)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고준영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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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고결 퇴적암을 통과하는 국내 최초 터널현장을 대상으로 시공현장의 시추코어를 이용하여 정량적인 슬레이크 내구성 시험과 점하중 강도시험을 통하여 미고결 퇴적암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고결 정도에 따른 적절한 굴착 및 보강방법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슬레이크 내구성 지수의 경우 3-cycle에서 변화량이 수렴되어 내구성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Id_3$ 값을 사용함이 합리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미고결 퇴적암의 $Id_3$ 평균값은 71.80, 점하중 시험결과 평균 일축압축강도 값은 10.8 MPa로 측정되었다.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일축압축강도, 고결상태, 막장확인, 습윤상태, 슬레이크 내구성 지수($Id_3$)를 포함하고 있는 미고결 퇴적암 터널 시공 시 적용 가능한 암반분류 기준을 제안하였다. 또한, 미고결 퇴적암 터널에 적합한 3가지 유형의 지보패턴을 제시하였고, 이는 시공 중인 터널의 내공변위 계측자료를 분석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highway projects are in progress in Korea to accommodate increasing transportation demands. As the highway route becomes more complex, some projects include tunneling through unconsolidated sedimentary rock. Since an unconsolidated sedimentary rock mainly consists of rock and ground m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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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고결 퇴적암을 통과하는 국내 최초 터널현장을 대상으로 점하중 강도 시험과 슬레이크 내구성 시험을 통하여 미고결 퇴적암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고결 정도에 따른 적절한 굴착 및 지보패턴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울러, 시공 중 내공변위 계측결과 분석을 통하여 제안된 암반분류 기준 및 지보패턴의 적정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터널 계측의 목적은 터널 굴착에 따른 주변지반 및 지보재의 역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여 당초 설계 및 시공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측을 통하여 미고결 퇴적암에 적용된 지보패턴의 적정성을 검증하고 장기적인 변형거동을 파악하였다. 시공 중의 암반평가와 계측에 의한 평가는 상호 검토해야 하며 굴착에 따른 암반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설계, 시공조건을 판단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고결 퇴적암에서의 정량적인 암반분류 기준을 제시하고 적절한 지보패턴을 결정한 후 실제 시공시 계측결과를 확인함으로써 국내 미고결 퇴적암에서의 암반분류 및 보강의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고결 퇴적암을 통과하는 국내 최초 터널현장을 대상으로 점하중 강도 시험과 슬레이크 내구성 시험을 통하여 미고결 퇴적암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고결 정도에 따른 적절한 굴착 및 지보패턴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울러, 시공 중 내공변위 계측결과 분석을 통하여 제안된 암반분류 기준 및 지보패턴의 적정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터널 계측의 목적은 터널 굴착에 따른 주변지반 및 지보재의 역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여 당초 설계 및 시공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측을 통하여 미고결 퇴적암에 적용된 지보패턴의 적정성을 검증하고 장기적인 변형거동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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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신생대 지층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가? 국내의 신생대 지층은 대부분 동해안을 따라 분지 퇴적암 또는 단구 퇴적암으로 분포하거나 제주도 또는 전곡 등의 현무암 등 화산암으로 소규모 분포하고 있다. 또한, 제3기층은 포항~경주 일원의 양남분지와 포항분지 등에 주로 분포하며, 석영 안산암질 화산암, 응회암 및 응회질 이암, 사암, 역암 등이 이에 해당한다.
미고결 퇴적암의 특성은 무엇인가? 미고결 퇴적암의 경우 각력과 기질로 구성되어 있어 터널굴착시 낮은 지반강도에 비해 변위가 크게 발생하고, 용출수로 인한 미고결 기질의 강도저하 및 유실 발생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다. 이처럼 미고결 퇴적암은 일반적인 암반 또는 토사 터널과는 상이한 성질을 보이므로 적절한 보강대책이 필요하다.
암석의 슬레이크 내구성 지수 결정 표준시험법은 어떤 시험법인가? 슬레이크 내구성 시험의 경우 선진시추를 통해 얻은 시료를 이용하여 암판정 지점의 물성을 측정하고, 암반공학회 표준암석시험법 중‘암석의 슬레이크 내구성 지수 결정 표준시험법’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 시험법은 건습을 통한 물에 대한 암석의 풍화 특성을 결정하는 시험으로 40~90 g의 둥근 형태인 시료 약 10개를 슬레이크 내구성 시험기에서 10분간 200회전 시킨 것을 1 cycle로 간주하고 각 cycle이 끝난 후의 남은 암석과 원래의 암석의 중량비를슬레이크 내구성 지수(slaking durability index)로 결정한다. 전체 37지점에 대한 슬레이크 내구성 시험이 실시되었으며 이 중 22지점은 미고결 퇴적암, 15지점은 석회암층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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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nternational Society for Rock Mechanics (1981). Rock Characterization Testing & Monitoring, Pergamon Press Ltd, pp. 30-33. 

  2. Japan Highway Public Corporation (1985). 日本道路工團 NATM 暫 定指針 設計要領 第三集, Japan Highway Public Corporation (in Japanese). 

  3. Jeong, Y. J., Lee, Y. H., Yoon, Y. S., Kim, T. G., Na, Y. S., Choi, S. S. and Seo, Y. S. (2004). "Geological Characteristics of Conglomerate Layer of the Cenozoic Era in Gyeonju-Gampo area,"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Engineering Geology 2004, pp. 67-73 (in Korean). 

  4. Kim, S. W. and Lee, K. H. (2005). "Rock Classification and Aggregate Evaluation of Tertiary Unconsolidated Deposits,"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7, No. 3, p.27-40 (in Korean).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9). Samcheok-Donghae Construction Documen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6. Korea Society for Rock Mechanics (2007).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ation of the Slake-durability Index of Rock, Korea Society for Rock Mechanics, pp. 245-247 (in Korean).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Highway Design Manual(I),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8. The Japanese Railway Society (1993). 道路トンネル觀察?計測指針, The Japanese Railway Society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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