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사터널에서의 각부보강공법 적용성 연구
A Case Study on Elephant Foot Method for Tunnelling in the Soft Groun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863 - 874  

박치면 (에스코아이에스티) ,  이호 (에스코아이에스티) ,  박재훈 (에스코아이에스티) ,  윤창기 (에스코아이에스티) ,  황제돈 (에스코아이에스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ineering characteristics and the reinforcement effect of the elephant foot method were discussed with parametric study. The elephant foot method is adopted to support the loads transferred from tunnel crown and improve bearing capacity of elephant foot in poor ground condition. The evaluatio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ase 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대책공법과 함께 각부보강공법(각부 보강파일 적용)을 적용하는 경우(Case 3)를 고려하여 보강효과를 비교해 보았다. 표 11은 본 검토에서 적용한 해석단면과 대책공법 개요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각 조건은 모두 터널 천장부 보조공법으로 강관다단그라우팅을 적용하는 경우로 가정하였으며, 천장부 보조공법의 해석입력특성치는 서울시 지반조사편람(1996)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특성치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표 12).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지오프론트 연구회(2000)에서 제시한 설계조건 및 시공조건별 대책공법 적용범위(표 13)에 대한 연구결과 중 각부보강공법이 유리하게 적용되는 조건을 기준으로 앞서 수행한 다양한 매개변수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인버트폐합, 그라우팅보강 및 각부보강공법(우각부 단면확폭, 단면확폭+윙리브 보강, 보강파일 추가보강)을 설계 및 시공에 보다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간편한 설계챠트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심지의 천층 터널, 국부적인 연약대가 존재하는 산악지의 저토피 터널 등 터널 굴착시 지지력 확보가 어려운 취약한 지반조건에 변위발생을 억제하고 지지력 확보를 위해 적용되는 각부보강 공법의 공학적 특성과 각종 매개변수 연구를 통한 공법의 적용성과 적용효과를 검토하고 공법의 적용을 위한 챠트를 제안하여 향후 유사한 시공조건에 있어서 보강공법 선정시 설계자 및 시공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토사 등 취약지반이 터널상반 및 하반에 출현하는 경우 지지력 확보를 위한 각부보강 공법의 공학적 특성을 검토하고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보강효과를 평가함으로써 각부보강공법의 합리적인 설계방법 및 시공법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부보강공법은 크게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여 콘크리트(숏크리트)를 채워 기초를 설치하는 방법(Case 1), 콘크리트 기초내부에 강지보재 등을 이용한 격자형의 윙리브로 보강하는 방법(Case 2), 콘크리트 기초 또는 윙리브 하부에 강봉, 강관 및 그라우팅을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방법(Case 3)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지반조건에 따라 각각의 방법을 현장여건 및 지반조건에 맞게 응용하여 적용하기도 한다. 본 절에서는 각부보강방법(Case 1~3)의 종류에 따라 터널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해석에 적용한 지반조건은 풍화암 조건으로 가정하여 표 6에서 제시한 지반특성치로 적용하였으며, 우각부 단면 확폭부의 크기는 3.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대책공법과 함께 각부보강공법(각부 보강파일 적용)을 적용하는 경우(Case 3)를 고려하여 보강효과를 비교해 보았다. 표 11은 본 검토에서 적용한 해석단면과 대책공법 개요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각 조건은 모두 터널 천장부 보조공법으로 강관다단그라우팅을 적용하는 경우로 가정하였으며, 천장부 보조공법의 해석입력특성치는 서울시 지반조사편람(1996)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특성치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표 12).
  • 따라서 지반조건에 맞는 적정한 규모의 우각부 확폭이 중요하므로 본절에서는 각부보강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풍화토 지반조건에 대해 우각부 단면 확폭부의 크기를 변수로 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적용된 지반특성치는 표 6의 풍화토 조건으로 가정하였으며, 우각부 단면 확폭부 변화조건은 시공사례 분석결과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200~500mm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약한 지반조건에 주로 적용되는 공법은? 풍화암 및 토사층이 터널상반 및 하반까지 분포하는 취약한 지반조건에 주로 적용되는 보조 및 보강 공법은 터널 천장부와 어깨부에 다단그라우팅 형태의 공법을 적용하는 방법, 터널 막장전면을 숏크리트나 록볼트로 보강하는 방법, 터널 상․하반 경계부에 곡선형 인버트를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터널 우각부에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각부보강공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 중에서 각부보강공법은 주로 상반과 하반경계의 우각부, 또는 하반의 우각부 원지반을 보강하는 방법에 따라,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여 콘크리트(숏크리트)로 채워 기초를 설치하는 방법(Elephant foot), 콘크리트 기초내부에 강지보재 등을 이용한 격자형의 윙리브(Wing rib)로 보강하는 방법, 콘크리트 기초 또는 윙리브 하부에 강봉, 강관 및 그라우팅을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방법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터널단면의 형상, 규모, 지반조건 및 지층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응용될 수 있다.
보강공법 선정시 설계자 및 시공자에게 도움을 주는 연구 결과는? ∙ 각부보강공법은 터널 상․하반 경계부위의 우각부, 또는 하반의 우각부에 원지반을 보강하는 방법에 따라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여 콘크리트(숏크리트)를 채워 기초를 설치하는 방법(Elephant footing), 콘크리트 기초내부에 강지보재 등을 이용한 격자형의 윙리브(Wing rib)로 보강하는 방법, 콘크리트 기초 또는 윙리브 하부에 강봉, 강관 및 그라우팅을 이용하여 보강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지반조건 변화에 따른 해석결과에 의하면 터널하반 굴착시 풍화암 이하에서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무보강 조건에 비해 천단변위, 지표침하 및 우각부 바닥침하가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우각부 확폭 단면의 크기가 400mm 정도일 경우 변위, 접지압 및 보강파일 축력이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어 우각부 지지력 확보를 위한 확폭단면의 적정규모는 약 400mm 정도로 판단된다. ∙각부보강방법에 따른 검토결과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는 방법보다는 단면확폭과 함께 보강파일을 추가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터널의 안정성 향상측면에 매우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공중 보강 파일의 축력이 고르게 분포하기 위한 확폭단면의 적정규모는 400mm 정도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편토압이 작용되는 지반조건에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할 경우 최대 약 35~72% 정도의 변위 감소효과를 보여주어 각부보강공법의 적용은 터널의 측방향 변위억제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인버트폐합, 그라우팅 보강 및 각부보강공법의 비교결과 각부보강공법은 최대 약 22~76% 정도의 변위 및 응력 감소효과를 보여주어 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대책공법으로 매우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매개변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사한 시공조건인 경우에 시공성, 경제성 및 안정성을 고려하여 보강공법 선정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간편 설계챠트를 제안하였다. ∙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할 경우 보조공법과의 상호영향, 보강의 중첩효과, 보조공법간의 시공중 간섭 및 시공순서 등을 상세히 고려하여 적용하여야 하며, 시공중 현장계측, 막장관찰 등을 성실히 수행하여 공법의 적정성을 검증함으로써 안전한 터널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