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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863 - 874
박치면 (에스코아이에스티) , 이호 (에스코아이에스티) , 박재훈 (에스코아이에스티) , 윤창기 (에스코아이에스티) , 황제돈 (에스코아이에스티)
The engineering characteristics and the reinforcement effect of the elephant foot method were discussed with parametric study. The elephant foot method is adopted to support the loads transferred from tunnel crown and improve bearing capacity of elephant foot in poor ground condition. The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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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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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한 지반조건에 주로 적용되는 공법은? | 풍화암 및 토사층이 터널상반 및 하반까지 분포하는 취약한 지반조건에 주로 적용되는 보조 및 보강 공법은 터널 천장부와 어깨부에 다단그라우팅 형태의 공법을 적용하는 방법, 터널 막장전면을 숏크리트나 록볼트로 보강하는 방법, 터널 상․하반 경계부에 곡선형 인버트를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터널 우각부에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 |
각부보강공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이 중에서 각부보강공법은 주로 상반과 하반경계의 우각부, 또는 하반의 우각부 원지반을 보강하는 방법에 따라,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여 콘크리트(숏크리트)로 채워 기초를 설치하는 방법(Elephant foot), 콘크리트 기초내부에 강지보재 등을 이용한 격자형의 윙리브(Wing rib)로 보강하는 방법, 콘크리트 기초 또는 윙리브 하부에 강봉, 강관 및 그라우팅을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방법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터널단면의 형상, 규모, 지반조건 및 지층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응용될 수 있다. | |
보강공법 선정시 설계자 및 시공자에게 도움을 주는 연구 결과는? | ∙ 각부보강공법은 터널 상․하반 경계부위의 우각부, 또는 하반의 우각부에 원지반을 보강하는 방법에 따라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여 콘크리트(숏크리트)를 채워 기초를 설치하는 방법(Elephant footing), 콘크리트 기초내부에 강지보재 등을 이용한 격자형의 윙리브(Wing rib)로 보강하는 방법, 콘크리트 기초 또는 윙리브 하부에 강봉, 강관 및 그라우팅을 이용하여 보강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지반조건 변화에 따른 해석결과에 의하면 터널하반 굴착시 풍화암 이하에서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무보강 조건에 비해 천단변위, 지표침하 및 우각부 바닥침하가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우각부 확폭 단면의 크기가 400mm 정도일 경우 변위, 접지압 및 보강파일 축력이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어 우각부 지지력 확보를 위한 확폭단면의 적정규모는 약 400mm 정도로 판단된다. ∙각부보강방법에 따른 검토결과 우각부 단면을 확폭하는 방법보다는 단면확폭과 함께 보강파일을 추가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터널의 안정성 향상측면에 매우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공중 보강 파일의 축력이 고르게 분포하기 위한 확폭단면의 적정규모는 400mm 정도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편토압이 작용되는 지반조건에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할 경우 최대 약 35~72% 정도의 변위 감소효과를 보여주어 각부보강공법의 적용은 터널의 측방향 변위억제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인버트폐합, 그라우팅 보강 및 각부보강공법의 비교결과 각부보강공법은 최대 약 22~76% 정도의 변위 및 응력 감소효과를 보여주어 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대책공법으로 매우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매개변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사한 시공조건인 경우에 시공성, 경제성 및 안정성을 고려하여 보강공법 선정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간편 설계챠트를 제안하였다. ∙ 각부보강공법을 적용할 경우 보조공법과의 상호영향, 보강의 중첩효과, 보조공법간의 시공중 간섭 및 시공순서 등을 상세히 고려하여 적용하여야 하며, 시공중 현장계측, 막장관찰 등을 성실히 수행하여 공법의 적정성을 검증함으로써 안전한 터널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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