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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산유체역학해석을 통한 고속도로 주행차량 유도풍의 풍력발전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Computational Fluid Dynamic(CFD) Analysis-based Feasibility Study on Wind Power Generation due to Traveling Vehicles on Highwa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739 - 748  

전제연 (성균관대학교 u-City 공학과) ,  한관문 (한국유지관리(주) ES사업부) ,  송종섭 ((주)유피오) ,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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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주행차량에 의해 인공적으로 발생하는 유도풍 해석을 CFD(Computation Fluid Dynamics)를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차량의 주행은 단독주행과 양방향으로 교행하는 경우에 대하여 해석을 하였으며, 차량의 공기역학적 특성보다는 중앙분리대 상부에 형성되는 유도풍에 집중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주행차량의 유도풍 해석 결과 주행속도 50km/h인 경우 유도풍의 크기는 최대 2.2m/s, 90km/h는 4.0m/s, 120km/h는 5.3m/s인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차량주행속도 120km/h(33.3m/s)에 비해 약 2.0m 이격된 중앙분리대 상부 1.0m에서는 5.3m/s로 약 84%의 약화된 유도풍이 작용하였다. 차량의 유도풍은 차량이 통과하는 아주 짧은 시간만 유지되었다. 본 연구에서 주행차량의 유도풍 크기 분석을 통해 소형풍력기를 이용한 풍력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alytical works for the induced winds due to traveling vehicles on highway have been conducted by Computation Fluid Dynamics (CFD). The traveling condition was considered in two cases: (a) single direction and (b) bi-direction. The analysis was focused on the effects of the induced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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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본 연구에서는 주행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유도풍의 크기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소형풍력기를 선정하고 유도풍을 이용한 전력생산량을 검토할 것이다.
  • 본 논문은 주행차량의 유도풍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소형풍력 발전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을 위한 선행연구 내용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유도풍의 크기 및 방향을 도출하여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반영한다면 소형풍력 발전 시스템이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형태로 제작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대형 차량에 의한 유도풍의 발생 경향과 크기를 전산유체해석으로 검토하였다. 차량의 주행은 일방향 주행과 양방향으로 교행하는 경우에 대하여 해석하였으며, 차량의 공기역학적 특성보다 중앙분리대 상부에 형성되는 유도풍에 집중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 주행 차량의 제원은 버스(10.59m×2.49×3.25m) 이며, 고속도로는 평지이고 직선이다.
  • (나) 도로는 1개 차선, 버스는 1대만을 고려하였으며, 일방향 주행과 교행시를 가정하였다.
  • (다) 버스의 주행속도는 50km/h(13.89m/s), 90km/h(25.0m/s), 120km/h(33.33m/s)로 가정하였다.
  • (라) 중앙분리대의 높이는 1.27m이며, 버스와 이격거리는 중앙분리대 중심축에서 2.0m로 가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도로에서 주행은 차량이 연속적인 주행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단일 차량의 주행만을 고려하였다. 다음의 Figure 7~9에 일방향 주행시 차량의 주변에 형성되는 유도풍의 유속벡터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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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uent 프로그램의 특징은? 전산유체역학 해석에 필요한 전처리, 계산, 후처리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패키지 프로그램의 이름인 동시에 계산 프로그램의 이름이기도 하다. Fluent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다양한 물리적 모델을 갖고 있어 항공우주, 자동차, 조선, 건설, 화공, 금속, 전기전자 등의 산업분야 뿐 아니라 스포츠, 레저, 의학 분야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Fluent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를 수행하였다. Fluent 프로그램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용 전산유체역학(CFD) 해석 프로그램이다. 전산유체역학 해석에 필요한 전처리, 계산, 후처리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패키지 프로그램의 이름인 동시에 계산 프로그램의 이름이기도 하다.
중앙분리대 상부에 풍력발전기 설치를 할 경우, 진행방향 속도성분 및 상승풍도 회전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1) 주행속도 50km/h인 경우 유도풍 크기는 최대 2.2m/s, 90km/h 는 4.0m/s, 120km/h는 5.3m/s인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차량에서 2.0m 이격된 중앙분리대 상부 1.0m에서는 120km/h의 고속 주행시 약 84%의 약화된 유도풍이 작용하였다. (2) 차량 유도풍의 크기는 차량이 통과하는 시간정도의 아주 짧은 시간만 유지되며 차량이 통과한 이후에는 급격하게 감소하여 유도풍 유지 시간이 극히 짧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차량 통과에 따라 유도풍의 방향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또한 유도풍은 차량을 중심으로 외곽 방향으로 상승풍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중앙분리대에서 상부 높이에 따른 유도풍의 크기는 차량 높이의 1/2 지점이 가장 크며, 그 이상의 높이에서는 유도풍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1.0m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감소하였다. (4) 양방향 주행으로 인한 교행시에는 각 차량에서 생성되는 유도풍으로 인해 선두부는 풍속이 상쇄되어 다소 감소된 유도풍이 발생하였으며, 수직방향으로 저속의 풍속이 형성되었다. 특히 교행시에는 측면부에서 유속이 급격하게 감소하였고, 선두부는 단독 주행에 비해 약 1.2m/s의 풍속이 상승하였다. 또한 서로 상반되는 주행방향으로 인해 유도풍이 방향이 급격하게 변하는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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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rlow, J.B., Guterres, R., Ranzenbach, R. (1999), "Rectangular Bodies With Radiused Edges in Ground Effect", AIAA Paper No.99-3153. 

  2. Choi, J.H., Lee, S.J. (1996), "Experimental Study on the Drag Reduction of Ground Vehicles Using a RearSpolier", SAE No.96370047. 

  3. Cooper, K.R. (1985), "The Effect of Front-Edge Rounding and Rear Edge Shaping on the Aerodynamic Drag of Bluff Vehicles in Ground Proximity", SAE paper No.850288. 

  4. Fluent 6.3.26 User's manual (2006). 

  5. Hucho, W.H., Janssen, L.J., Emmelmann, H.J. (1976), "The Optimization of Body Details-A Method for Reducing the aerodynamic Drag of Road Vehicles", SAE paper No.760185. 

  6. Kim, M.H., Kuk, J.Y., Chyun, I.B. (2003), "A Numerical Investigation on Wake Flow Characteristics and Rear-Spoiler Effect of a Large-Sized Bus Body", KSAE, Vol. 11, No. 2, pp. 126-133. 

  7. Kim, H.G, Woo, S.W, Jang, M.S, Shin, H.K. (2008) Computational Flow Analysis on Applicability of Vehicle-Induced Wind to Highway to Wind Power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Vol. 4, No. 4, pp. 30-36 (in Korean). 

  8. MetropolisMag.com, "Mark Oberholzer exploers the urban highway's potential for wind power", http://www.metropolismag.com 

  9. Ryu, J.W., Cho., S.K., Yang, J.M., Choi, H.C., Yoo, J.Y., Lee, J.S. (1996), "Effect of Underbody Shape of Road Vehicles on Drag and Lift", SAE No.96370012. 

  10. Today.com, "Design student invents radical highway wind turbines", http://www.archinect.com/school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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