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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장기 사용레일의 피로수명 평가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Aged Continuous Welded Rail on the Urban Railwa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821 - 831  

공선용 (서울메트로 기술본부) ,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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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구결과 레일연마 및 장대레일화를 통해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기준의 연장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 사용레일에 대한 실내피로시험을 수행하였고, 파괴확률 50%에서의 장기 사용레일의 잔존수명을 표현한 S-N 선도는 적은 실험데이터에 대한 가중치 확률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여기서 피로시험에 사용된 레일들이 누적통과톤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누적통과톤수를 평균하여 반복횟수를 수정하였다. 또한, 레일표면요철 및 열차속도를 고려한 레일 저부 휨응력은 기존 연구결과 도출된 레일휨응력 예측식을 사용하여 장기 사용레일의 잔존수명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도시철도에서 레일연마를 통한 레일관리가 이루어진다면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기준(약 8억톤)보다 약 2억톤이상 연장 사용이 가능하며, 피로한도 이하의 응력범위에 대한 피로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레일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정마이너법칙보다는 피로한도 이상에서의 S-N선도 기울기의 1/2인 하이바크법칙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recent research, it is reported that the periodic replacements criterion of rails is able to extend as grinding rail surface and using the continuous welded rail (CWR).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fatigue tests on existing laid rails. Based on the test results, an S-N curve expre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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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적통과톤수 8억톤 이상의 도시철도장기 사용레일에 대한 피로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잔존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피로한도 이하에 대한 피로시험을 통해 피로한도 이하 피로해석기법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파단유형은 실제 현장에서 파단된 유형들과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피로하중을 받은 레일의 파단면을 검토하여 피로하중에 의한 초기 균열 발생위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초기균열 발생위치를 분석한 결과는 Figure 9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적통과톤수 8억톤 이상의 도시철도장기 사용레일에 대한 피로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잔존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피로한도 이하에 대한 피로시험을 통해 피로한도 이하 피로해석기법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기 사용레일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레일 피로시험을 3가지 목적(S-N선도 도출, 동적증폭효과 고려, 피로한도 이하 피로해석기법 선정)에 대해 수행하였고, 파괴확률에 따른 S-N선도를 분석하여 장기 사용레일에 대한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피로시험편에 대한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안전측 레일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파괴확률을 1%이하로 평가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파괴확률 1%이하에 대한 장기 사용레일의 잔존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레일 피로시험의 하중조건에서 적용하게 되는 최소응력은 본 시험이 인장반복하중시험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이며, 온도응력 등의 축응력을 전단면에 동일하게 작용시켜 피로강도특성에서 평균 응력으로써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온도응력은 지역에 따라서 다른 사계의 변화에 의해 변동하는 온도응력분포가 고려되는데, 평균적인 효과를 고려해 1년 중 발생하는 인장응력의 1/4을 고려하여 100MPa의 인장응력이 작용한다고 가정함으로써 레일 휨강도시험 시 최소응력 30MPa이 레일저부에 휨응력으로써 발생하도록 하중조건을 설정하였다(Ishida,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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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화, 고밀화 열차운행을 가능케 하기 위해 무엇이 동반되어야 하는가? 고속화, 고밀화 열차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선로구축 및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궤도유지보수가 동반되어야 한다. 특히, 도시철도 레일은 대량의 여객을 수송하기 위한 수단으로 매우 가치가 높은 궤도구성품 중 하나이며, 열차의 주행안정성 및 탈선방지를 위해 레일 피로파단에 대한 신뢰성 확보가 엄격히 요구되고 있다.
레일탐상차로는 반복적인 하중에 의한 레일피로로 인해 레일저부에서 발생하는 초기균열을 검출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레일저부 중앙을 벗어난 저면 및 레일저부 윗면의 경우에는 레일탐상차를 통해 검출이 불가능한 유형이며, 휴대용 초음파탐상기를 이용하여 2탐촉자법에 의해 검출이 가능하다. 레일 피로시험 결과, 초기균열 발생위치는 레일저부 중앙과 중앙을 벗어난 저면에서 5개(약 55.6%), 레일저부 윗면에서 4개(약 44.4%) 발생하였다.
최근 무엇을 통해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기준의 연장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었는가? 최근 연구결과 레일연마 및 장대레일화를 통해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기준의 연장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 사용레일에 대한 실내피로시험을 수행하였고, 파괴확률 50%에서의 장기 사용레일의 잔존수명을 표현한 S-N 선도는 적은 실험데이터에 대한 가중치 확률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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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G.Park, D.Y.Sung, H.K.Park, S.Y.Kong (2008) Bending Fatigue Life Assessment of Aged CWR using the Field Tes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3, pp. 317-325 (in Korean). 

  2. Seoulmetro (2009) The Rule of Track Maintenance (in Korean). 

  3. D.Y.Sung, Y.G.Park, D.C.Go, S.Y.Lee, R.K.Min (2010) The Bending Fatigue Behavior Analysis of Rail by Bending Fatigue Tes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2, pp. 160-166 (in Korean). 

  4. D.Y.Sung (2010)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Rail by Analysis of the Vehicle/Track Interaction,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5. S.C.Yang, M.C.Kim, J.S.Kim (2000)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s of Rail Welded Par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 No. 1-D, pp. 97-105 (in Korean). 

  6. Korail (1998)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Welded Rail, Research Pap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in Korean). 

  7. Aiken, Leona S., et al.(1996)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Sage Publications. 

  8. Bryman, Alan, Cramer, Duncan (2005) Quantitative data analysis with SPSS 12 and 13, Taylor & Francis. 

  9. Deshimaru, T., Kataoka, H. (2006) Estimation of Service Life of Aged Continuous Welded Rail, QR of RTRI, Vol. 47, No. 4. 

  10. Ishida, M. (1990) Relationship between rail surface irregularity and bending fatigue of welded part in long rails, RTRI report, Vol. 4, No. 7. 

  11. Ishida, M. (1999) Influence of loose sleeper on track dynamics and bending fatigue of rail welds, QR of RTRI, Vol. 40, No. 2. 

  12. Kumar, S. (2006) A study of the rail degradation process to predict rail breaks, PH. D. Dissertation, Lulea University of Technology, Swe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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