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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레이저 자이로 기반 관성항법장치와 위성항법장치의 강결합 방식 시스템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Tightly coupled SDINS/GPS System based on the Ring Laser Gyro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2, 2013년, pp.134 - 141  

유해성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상은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정진섭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흥원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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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탑재되어 운용되는 링레이저 자이로 기반 스트랩다운 관성항법장치(SDINS)와 위성항법장치(GPS)의 결합 시스템의 실시간 구현에 있어서 설계시 고려해야할 문제에 대해서 살펴본다. SDINS/GPS 결합 시스템의 실시간 구현시, 레버암, 측정치 획득 및 오차 보상 외에, 링 레이저 자이로 기반의 SDINS의 특성을 고려해야만 한다. 뱅크턴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누적 수직축 자세 오차를 추정하기 위해, 자이로의 비정렬이 모델링된 모델을 구현한다. 항공기 탑재 시험을 통해 수직축 자세 오차의 누적문제 및 실시간 구현 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세 오차 추정 성능 향상 결과를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a real-time system implementation to couple tightly StrapDown Inertial Navigation System(SDINS) and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mounted on the aircraft. When implementing the SDINS/GPS coupled system in real-time processor, we have to deliberate SDINS's unique characteris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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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B 방식은 추정된 오차를 센서 레벨에서 제거하고, 항법 계산에 발생되는 자세 오차 및 속도, 위치 오차는 SDINS의 항법 계산 레벨에서 보상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FF 방식으로 기존의 모델링 방법과 참고문헌[2] 제시된 모델링 방법의 성능 및 특성 차이를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FB 방식으로 구성하여 제시된 모델이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링 레이저 자이로 기반의 관성항법장치와 위성항법장치(Global Positioning System, GPS)의 의사거리 및 의사 거리 변화율을 측정치로 이용하는 강결합 방식의 결합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내용을 기술한다. SDINS/GPS 결합 시스템은 하드웨어 자원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상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실시간 운용 체계의 환경에서 구현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자이로의 비정렬이 자세 변화에 따라 수직축 자세 오차가 생성되고 소멸되는 형태와 달리, 뱅크턴 이라는 자세에 대해서 수직축 자세 오차를 누적시키는 현상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또 이를 추정하고 보상하기 위해서 자이로의 비정렬이 모델링된 오차 방정식을 구성하고, 실제 구현상에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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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및 유도탄 등의 위치 및 자세 정보는 무엇을 통해 획득하는가 항공기 및 유도탄 등의 위치 및 자세 정보는 관성항법장치(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를 통해 획득된다. 관성항법장치는 3개의 가속도계와 자이로로 이루어진 관성 센서 뭉치(Inertial Measurement Unit, IMU)를 Local-Level Frame(LLF)에 대해서 일정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 김블형 관성항법장치(Gimbaled INS, GINS) 와 운용체의 동체에 완전 고정하여 사용하는 스트랩다운형 관성항법장치(StrapDown INS, SDINS)의 형태가 있다.
관성항법장치는 어떠한 형태가 있는가 항공기 및 유도탄 등의 위치 및 자세 정보는 관성항법장치(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를 통해 획득된다. 관성항법장치는 3개의 가속도계와 자이로로 이루어진 관성 센서 뭉치(Inertial Measurement Unit, IMU)를 Local-Level Frame(LLF)에 대해서 일정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 김블형 관성항법장치(Gimbaled INS, GINS) 와 운용체의 동체에 완전 고정하여 사용하는 스트랩다운형 관성항법장치(StrapDown INS, SDINS)의 형태가 있다. 김블형 관성항법장치는 김블이라는 구조를 이용하게 IMU의 자세를 일정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별도의 기구적 장치가 추가되어 복잡하여 진다.
관성항법장치의 성능 개선을 자이로의 성능 개선이라는 말로 대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 동체의 운동에 관계 없이 IMU의 자세를 유지하므로 자이로 자체의 성능과 더불어 김블 제어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반면 SDINS는 구조가 간단하고, 자세계산을 위한 자이로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동체 좌표계(Body frame)의 측정 가속도 값을 LLF에 사영시키기 위하여 자이로를 이용하고, 자세 정보의 정확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관성항법장치의 성능 개선은 자이로의 성능 개선이라는 말로 대변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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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esearch and Technology Organisation, NATO, "Advances in Navigation Sensors and Integration Technology", 2004.12 

  2. Yu Haesung etc, "Performance improvement of SDINS attitude error estimation using GPS for bank-to-turn flight vehicle", Journal of Korean Society Aeronauticla and Space Sciences, 39 Vol. 2 2011.2, pp. 128-136. 

  3. Pratap Misra, Per Enge, GLOBAL POSITIONING SYSTEM signal, Measurements, and Performance, Ganga-Jamuna Press, 2001. 

  4. Robert M. Rogers, Applied Mathematics in Integrated Navigation Systems 2nd Ed., AIAA, 2003. 

  5. Dan Simon, "Optimal State Estimation", WILEY-INTERSCIENCE. 2006. 

  6. MORRIS M. KURITSKY, etc, "Inertial Navigation", 1983, Proceeding of The IEEE, VoL.71,No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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