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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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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성 액체 추진제인 HAN은 무독성의 높은 저장성을 갖는 단일 추진제로서 메탄올을 혼합하여 비추력을 향상시켜 하이드라진을 대체할 수 있을 있다. HAN은 하이드록실아민과 질산의 산-염기 반응을 통해 합성하며, 메탄올과 8.2:1의 비율로 혼합한다. HAN의 분해를 위해서 이리듐 촉매를 사용하며, 하나의 오리피스를 갖는 1 N급 추력기를 사용하여 HAN/메탄올 추진제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메탄올 연소로 인해 반응 생성물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디스트리뷰터의 열적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세라믹 재료를 적용하였다. 완전한 분해를 위해서는 최소 $400^{\circ}C$의 예열 온도를 필요로 하였다. 높은 $C^*$ 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가압 압력이 높아져야 했으며, 이로 인해 촉매 상단의 분해 성능이 저하되면서 전체 추력기 성능 저하가 유발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세한 금속 메쉬를 인젝터 후단에 삽입하여 추진제의 분무 특성을 향상시켰으며, 실험 결과 촉매의 성능 저하 현상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AN which is an ionic liquid is a non-toxic monopropellant with high storability, and its specific impulse can be increased by blending methanol, thereby it can substitute the hydrazine. The HAN was synthesized by acid-base reaction of hydroxylamine and nitric acid, and the blending ratio of 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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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 N급 추력기를 사용하여 하이드라진을 대체할 수 있는 HAN/메탄올 추진제의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HAN은 무독성의 이온성 액체로서 저장성이 우수하고 밀도가 높으며 메탄올을 혼합하여 비추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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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드라진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하이드라진은 다른 단일 추진제에 비해 비추력이 높고 단열분해온도가 낮기 때문에 단일 추진제 추력기에 적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완벽한 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반응하기 때문에 보관 및 수송에 있어서도 특수 용기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1). 따라서 하이드라진보다 독성이 낮은 무독성 단일 추진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HAN은 어떻게 합성할 수 있습니까? HAN은 하이드록실아민(NH2OH)과 질산의 산-염기 반응을 통해 비교적 손쉽게 합성할 수 있다. 산-염기 반응이기 때문에 합성 과정에서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냉각이 필요하며 중성에서 반응이 완료된다.
인공위성 및 발사체의 자세제어를 위한 방법 중 추력기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인공위성 및 발사체의 자세 제어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 추력기는 직접적으로 추력을 발생할 수 있으며, 공력이 발생하지 않는 우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추력기는 대부분 하이드라진(N2H4)을 추진제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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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Ventura, M. and Mullens, P., "The Use of Hydrogen Peroxide for Propulsion and Power,"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99-2880, Los Angeles, CA, 1999. 

  2. An, S., Jin, J., Lee, J., Jo, S., Park, D., and Kwon, S., "Chugging Instability of $H_2O_2$ Monopropellant Thrusters with Reactor Aspect Ratio and Pressur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7, No. 2, 2011, pp.422-427. 

  3. Pasini, A., Torre, L., Romeo, L., Cervone, A., and d'Agostino, L.,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of Pellet Catalytic Beds for Hydrogen Peroxide Monopropellant Rocket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7, No. 2, 2011, pp.428-436. 

  4. Wernimont, J. E., "System Trade Parameter Comparison of Monopropellants: Hydrogen Peroxide vs Hydrazine and Others," 42n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2006-5235, Sacramento, CA, 2006. 

  5. Masse, K. R., Overly, A, J., Allen, Y, M., and Spores, A. R., "A New State-of The-Art in AF-M315E Thruster Technologies," 48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2012-4335, Atlanta, GE, 2012. 

  6. Anflo, K., Persson, S., Thormahlen, P., Bergman, G., Hasanof, T., "Flight Demonstration of an ADN-Based Propulsion System on the PRISMA Satellite," 42n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2006-5212, Sacramento, CA, 2006. 

  7. Lee, J., An, S., Kim, M., Moon, K., Song, S., Choi, W., Park, S., Kwon, S.,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10 N Level Monopropellant Thruster", Proceeding of the 2007 KSAS Fall Conference, pp.1349-1352. 

  8. Harlow, D. G., Felt, R. E., Agnew, S., Barney S., McKibben, J. M., Garber, R., and Lewis, M., Technical Report on Hydroxylamine Nitrate, DOE/EH-0555, U. S. Department of Energy, 1998, p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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