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CM(건설사업관리) 시장의 규모는 전년도 대비 미비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CM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한 국내 기업들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집중도 및 DEA 모형의 Malmquist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독과 점유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CM시장과 기업은 생산적이지 못하지만 점차 생산성 지수가 상향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최근 국내 CM(건설사업관리) 시장의 규모는 전년도 대비 미비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CM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한 국내 기업들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집중도 및 DEA 모형의 Malmquist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독과 점유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CM시장과 기업은 생산적이지 못하지만 점차 생산성 지수가 상향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Recently there has been insignificant growth in the Korean construction management (CM) market, in comparison to the previous year. However, despite stagnation or even decreasing growth trends, the number of domestic companies participating in the CM market has increased rapidly. As follows, market ...
Recently there has been insignificant growth in the Korean construction management (CM) market, in comparison to the previous year. However, despite stagnation or even decreasing growth trends, the number of domestic companies participating in the CM market has increased rapidly. As follows, market movements of CM despite trending in stagnant growth or decrease, the market has been increasing firms which entry the market. The reasons for such dynamic change must be examined first, in order to facilitate analysis of its competitive structu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arket competition structure and analyze the reason for proliferation of companies in the sick CM market. This study employs market concentration ratio and DEA-based Malmquist productivity indices to analyze the competitive structure of the CM market. Results reveal that the CM market has been monopolized by a few companies, but this is gradually changing. In addition, these companies were not productive, but there has been a gradual increase in the productivity index. Therefore, this study, which provides the direction index of the CM market, has implications for all major stakeholders in this market.
Recently there has been insignificant growth in the Korean construction management (CM) market, in comparison to the previous year. However, despite stagnation or even decreasing growth trends, the number of domestic companies participating in the CM market has increased rapidly. As follows, market movements of CM despite trending in stagnant growth or decrease, the market has been increasing firms which entry the market. The reasons for such dynamic change must be examined first, in order to facilitate analysis of its competitive structu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arket competition structure and analyze the reason for proliferation of companies in the sick CM market. This study employs market concentration ratio and DEA-based Malmquist productivity indices to analyze the competitive structure of the CM market. Results reveal that the CM market has been monopolized by a few companies, but this is gradually changing. In addition, these companies were not productive, but there has been a gradual increase in the productivity index. Therefore, this study, which provides the direction index of the CM market, has implications for all major stakeholders in this mark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CM시장의 구조는 CM기업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업 경쟁 형태로 시장구조를 나타내고자 한다. CM시장에 대한 시장점유율과 기업성장률을 나타내기 위해 연도별기업 CM계약실적금액, 기업규모를 나타내는 매출액 기준 기업성장률을 세부변수로 설정하였고, 분석식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정체성과 급증하는 CM기업의 수로 인한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고 변화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시장점유율은 기업의 이윤성에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광범하게 알려져 있다[13]. 또한 본 연구에서는 CM기업들의 투입대비 산출에 대한 생산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DEA모형의 Malmquist 생산성 지수분석을 하였다. CM기업의 현재 경쟁력 수준과 생산성 변화 수준을 비교하여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정체성과 급증하는 CM기업의 수로 인한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고 변화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CM(건설사업관리) 시장의 규모는 전년도 대비 미비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CM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한 국내 기업들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집중도 및 DEA 모형의 Malmquist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독과 점유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CM시장과 기업은 생산적이지 못하지만 점차 생산성 지수가 상향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CM시장의 정체적인 규모에 비해 급증하고 있는 CM기업 수에 대한 시장구조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시장구조 현황 및 경쟁 구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CM시장은 현재 소수의 기업에 의해 독과점유 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기업경쟁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시장집중도분석기법을 채택하고, 이를 시장점유율을 통해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시장점유율이란, 기업 경영의 입장에서는 경쟁상의 지위를 나타내주는 지표이며 공공정책의 관점에서는 시장집중도를 가리키는 지표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구조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기업 생산성지수 분석을 위하여 기술적 효율성 변화지수(TECI), 기술 변화지수(TCI), 순수효율성 변화지수(PECI), 규모 효율성 변화지수(SECI)에 대한 모든 해석 보다는 종합적인 생산성 지수(MPI)를 이용하여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Table 4, 5, 6은 연도별 생산성 지수 분석 결과이다.
그 결과,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독과 점유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CM시장과 기업은 생산적이지 못하지만 점차 생산성 지수가 상향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CM시장의 시장집중도와 기업생산성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별로 시장점유율과 생산성 지수를 비교하여 BCG Matrix를 나타내었다.
제안 방법
또한 본 연구에서는 CM기업들의 투입대비 산출에 대한 생산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DEA모형의 Malmquist 생산성 지수분석을 하였다. CM기업의 현재 경쟁력 수준과 생산성 변화 수준을 비교하여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였다.
CM시장의 구조는 CM기업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업 경쟁 형태로 시장구조를 나타내고자 한다. CM시장에 대한 시장점유율과 기업성장률을 나타내기 위해 연도별기업 CM계약실적금액, 기업규모를 나타내는 매출액 기준 기업성장률을 세부변수로 설정하였고, 분석식은 다음과 같다.
x축은 CM기업별 시장점유율로, y축은 CM기업별 생산성 지수로 설정하여 각 기업들의 경쟁력을 비교하였다. 시장점유율과 생산성 모두 높으면 1사분면으로, 생산성은 높으나 시장점유율이 낮으면 2사분면, 시장점유율과 생산성 모두 낮은 기업을 3사분면, 마지막으로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생산성이 낮은 기업을 4사분면으로 표시하였다.
각 기업별 시장집중도 변수에 따라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5년간 연도별 CM시장점유율 및 총 매출액기준 기업성장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도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자료수집에 동의한 60개사 중 실적이 없는 기업을 제외한 54개의 기업명을 임의로 1에서 54로 설정하였다.
첫째, CM시장의 움직임과 기업 수를 관찰하여 CM시장 구조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 및 선행연구고찰을 통해 CM시장 경쟁 구조분석의 필요성 및 연구 방법을 선정하였다. 둘째, CM시장 경쟁 구조분석 모형을 수립하고 분석 변수를 선정한 후, 시장집중도 분석을 통하여 CM시장 경쟁 수준을 분석하고, 자료포락분석(DEA)모형의 Malmquist 생산성 지수분석을 통하여 CM기업들의 투입대비 산출에 대한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CM기업의 경쟁력 수준과 생산성 변화 수준을 비교하여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였다.
둘째, CM시장 경쟁 구조분석 모형을 수립하고 분석 변수를 선정한 후, 시장집중도 분석을 통하여 CM시장 경쟁 수준을 분석하고, 자료포락분석(DEA)모형의 Malmquist 생산성 지수분석을 통하여 CM기업들의 투입대비 산출에 대한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CM기업의 경쟁력 수준과 생산성 변화 수준을 비교하여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2011년도 기업별 CM계약실적금액 자료와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의 기업별 재무제표자료를 활용하였다[1,6,7].
시장집중도와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분석함으로써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CM시장은 2007년부터 현재 소수의 기업에 의해 독과점유 되고 있는 경쟁 구조를 보이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또한 CM 계약실적 집중도 분석을 통한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시장의 변화가 편중되고 있는 구조인 반면, 기업성장률로 분석한 전반적인 건설시장은 다수의 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CM시장을 주도하는 점유율이 높은 기업들의 규모 대비 생산성 변화를 비교하여 경쟁력 구조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전반적인 건설 시장은 2009년과 2010년에 급증하여 지속적인 상승(Figure 3)을 하고 있는 반면, CM시장은 2007년 이후 급격한 감소와 잦은 증감을 나타내어 상반되는 성장 형태(Figure 2)를 보이고 있다. 이에 개별 기업 관점에서 시장 경쟁 구조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CM시장의 움직임과 기업 수를 관찰하여 CM시장 구조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 및 선행연구고찰을 통해 CM시장 경쟁 구조분석의 필요성 및 연구 방법을 선정하였다. 둘째, CM시장 경쟁 구조분석 모형을 수립하고 분석 변수를 선정한 후, 시장집중도 분석을 통하여 CM시장 경쟁 수준을 분석하고, 자료포락분석(DEA)모형의 Malmquist 생산성 지수분석을 통하여 CM기업들의 투입대비 산출에 대한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분석에 이용한 자료는 국내 CM기업 총 171사 중 2011년도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자료 수집에 동의한 60사로 한정되었다. 그 중 시장집중도에 이용한 자료는 데이터 흠결이 있는 기업을 제외한 54개의 기업을 2007년부터 2011년까지 분석하였고, Malmquist 생산성 분석에서는 데이터 활용기준에 준하는 22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3년간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2011년도 기업별 CM계약실적금액 자료와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의 기업별 재무제표자료를 활용하였다[1,6,7]. 본 연구에서 분석에 이용한 자료는 국내 CM기업 총 171사 중 2011년도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자료 수집에 동의한 60사로 한정되었다. 그 중 시장집중도에 이용한 자료는 데이터 흠결이 있는 기업을 제외한 54개의 기업을 2007년부터 2011년까지 분석하였고, Malmquist 생산성 분석에서는 데이터 활용기준에 준하는 22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3년간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CM기업의 경쟁력 수준과 생산성 변화 수준을 비교하여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2011년도 기업별 CM계약실적금액 자료와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의 기업별 재무제표자료를 활용하였다[1,6,7]. 본 연구에서 분석에 이용한 자료는 국내 CM기업 총 171사 중 2011년도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자료 수집에 동의한 60사로 한정되었다.
각 기업별 시장집중도 변수에 따라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5년간 연도별 CM시장점유율 및 총 매출액기준 기업성장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도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자료수집에 동의한 60개사 중 실적이 없는 기업을 제외한 54개의 기업명을 임의로 1에서 54로 설정하였다. Figure 4에서 x축은 각 CM기업을 나타내었으며, y축으로는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론/모형
Malmquist 생산성 지수(Malmquist Productivity Index : MPI)란, 총 요소생산성의 증가율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추정방법은 특정 생산함수를 가정하지 않고 거리함수에 기초하여 투입요소에 대한 산출물의 지수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MPI는 투입지향(Input-oriented)모형과 산출지향(Output-oriented)모형으로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투입지향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일정 수준의 산출량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투입량을 최소화하는 거리함수를 추정한다[12,16,17].
성능/효과
7892로, CM시장의 생산성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에서 2011년간의 생산성 지수 분석결과(Table 6), MPI값이 1보다 큰 값의 DMU는 DMU 1, 3, 8, 9, 11, 12, 13으로 당해 생산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의 생산성의 기하평균은 1에 가까운 0.
Table 7은 MPI 분석결과에 대한 DMU별 평균값이다. DMU 1, 7, 8, 11, 13, 19, 21의 MPI 값이 1이상으로 나타나, 최근 3년간 생산성이 증가한 기업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Figure 6은 CM기업별 총 매출액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기업성장률을 분석한 결과이다. 각 기업별 평균 성장률로 상위 10%이상 기업군과 그 외 나머지 기업군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Figure 4에 표시된 2, 18, 43, 47, 52번 기업이 상위 10%이상의 기업군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는 각각 약 117%, 126%, 132%, 122%, 120%의 값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이상 기업군의 평균값은 2007년 약 164%, 2008년 141%, 2009년 142%, 2010년 138%, 2011년 152%로 2007년이 가장 높았고, 2008년에는 성장률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였으나 점차 회복하고 있는 형태이다.
반면 CM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한 국내 기업들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집중도 및 DEA 모형의 Malmquist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독과 점유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CM시장과 기업은 생산적이지 못하지만 점차 생산성 지수가 상향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첫째, CM시장이 1996년 도입이후 2007년까지 시장의 규모가 급격히 커졌으나 2008년부터 대형업체, 감리시장의 축소, 관련법·제도, 기술능력부족, 사회적인지도 부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발주자 불만족 등의 원인으로 시장의 규모가 정체되고 있다. 둘째, CM기업들의 증가로 인해 CM시장은 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CM시장은 2007년부터 현재 소수의 기업에 의해 독과점유 되고 있는 경쟁 구조를 보이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둘째, CM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과 기업 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동일하지 않았다. 셋째, CM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생산성과 CM 시장의 생산성은 최근 3년간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기하평균값이 1이하 이므로 CM시장의 생산성이 감소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첫째, CM시장은 현재 소수의 기업에 의해 독과점유 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이 반드시 생산성 또한 높지는 않다고 나타났다.
또한 독과점유를 하고 있는 기업의 성장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CM기업의 매출액 기준 기업성장률을 조사한 결과, CM시장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과 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M 계약실적 집중도 분석을 통한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시장의 변화가 편중되고 있는 구조인 반면, 기업성장률로 분석한 전반적인 건설시장은 다수의 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CM시장을 주도하는 점유율이 높은 기업들의 규모 대비 생산성 변화를 비교하여 경쟁력 구조를 분석하였다.
시장집중도에 대한 분석 결과, CM시장의 시장집중도는 2007년도에 소수의 기업에 의한 독과점유가 가장 높았으나, 연도별로 점차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과점유를 하고 있는 기업의 성장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CM기업의 매출액 기준 기업성장률을 조사한 결과, CM시장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과 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M 계약실적 집중도 분석을 통한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시장의 변화가 편중되고 있는 구조인 반면, 기업성장률로 분석한 전반적인 건설시장은 다수의 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CM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과 기업 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동일하지 않았다. 셋째, CM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생산성과 CM 시장의 생산성은 최근 3년간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기하평균값이 1이하 이므로 CM시장의 생산성이 감소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x축은 CM기업별 시장점유율로, y축은 CM기업별 생산성 지수로 설정하여 각 기업들의 경쟁력을 비교하였다. 시장점유율과 생산성 모두 높으면 1사분면으로, 생산성은 높으나 시장점유율이 낮으면 2사분면, 시장점유율과 생산성 모두 낮은 기업을 3사분면, 마지막으로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생산성이 낮은 기업을 4사분면으로 표시하였다.
이는 CM시장이 시장점유율 상위 10%이상 기업군에 의해 전체 흐름이 결정되는 반면, 전반적인 건설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성장률은 상위 10%이상 기업군보다는 그 외의 다수기업인 상위 10%이하 기업군에 의해 시장 흐름이 결정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시장집중도에 대한 분석 결과, CM시장의 시장집중도는 2007년도에 소수의 기업에 의한 독과점유가 가장 높았으나, 연도별로 점차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과점유를 하고 있는 기업의 성장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CM기업의 매출액 기준 기업성장률을 조사한 결과, CM시장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과 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사분면에 가장 많은 기업들이 속해 있어 대부분의 CM기업은 시장점유율과 생산성이 낮았으며, 이를 통해 CM시장의 정체기 및 독과점유 구조의 원인이 기업들의 낮은 생산성과 시장점유율 때문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시장집중도와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분석함으로써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CM시장은 2007년부터 현재 소수의 기업에 의해 독과점유 되고 있는 경쟁 구조를 보이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둘째, CM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과 기업 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동일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최근 CM시장의 정체적인 규모에 비해 급증하고 있는 CM기업 수에 대한 시장구조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시장구조 현황 및 경쟁 구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CM시장은 현재 소수의 기업에 의해 독과점유 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이 반드시 생산성 또한 높지는 않다고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CM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CM 공사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기 위한 제도적인 방안 마련 및 시장의 경쟁력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평가 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CM기업을 비롯한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비교할 수 있는 실증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시장에서 경쟁력을 진단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연구를 수행하며 CM시장 분석을 위한 유효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있어 한계가 있었다. 건설사업관리자의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발주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축적되고 있는 CM 공시자료가 현재 자율적인 CM 능력평가신청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꾸준한 데이터 제공에 동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체계적으로 축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업관리자의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발주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축적되고 있는 CM 공시자료가 현재 자율적인 CM 능력평가신청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꾸준한 데이터 제공에 동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체계적으로 축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CM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CM 공사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기 위한 제도적인 방안 마련 및 시장의 경쟁력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평가 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CM기업을 비롯한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진단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비교할 수 있는 실증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시장에서 경쟁력을 진단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집중도는 무엇인가?
2) 시장집중도 : 시장집중도는 시장구조의 특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시장의 범위를 총체적인 시장이나 일정기간 이루어진 모든 기업 활동을 포괄하는 시장을 가정하며, 이는 시장의 독과점도를 가장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고, 통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객관적 수치를 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8].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집중도 및 DEA 모형의 Malmquist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반면 CM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한 국내 기업들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CM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집중도 및 DEA 모형의 Malmquist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M시장은 소수 기업에 의해 독과 점유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CM시장과 기업은 생산적이지 못하지만 점차 생산성 지수가 상향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CM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M시장의 경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경기실사지수는 무엇인가?
1) 경기실사지수(BSI) : 경기실사지수는 경기동향에 대한 기업가들의 판단, 예측, 계획의 변화추이를 관찰하여 지수화한 것으로 경기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이며, 이는 개별경제지표 방법, 종합경제지표 방법, 설문조사 방법, 계량모형 방법 등 경기 동향을 분석하는 4가지 방법 중 설문조사에 의하여 경기흐름을 판단하는 방법에 속한다[4].
참고문헌 (20)
2011 CM ability appraisal public announcement present condition data [Internet]. Seoul: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cited 2012 Dec 1], Available from: http://www.mltm.go.kr/USR/NEWS/ m_71/lst.jsp.
Lee JK, Hong SH, Park SK. Professional construction market structure analysis. Seoul (Korea): Korean research institute for construction policy. 2007 Jul. 63p. Report No.: Working Paper, No. 1.
Yun JY. 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plant industries [Master's thesis]. Jeollabuk-do (Korea):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1. 124 p.
Moon H, Lee YS, Kim JJ. A Study on the Polarization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rough the Investigation about Perception of General and Prime Contractor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6 Oct;22(10):147-54.
Lee ED, Kim HS. Analysis of Construction Management Business Survey Index.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11 May;12(3):83-90.
The construction industry knowledge information system [Internet]. Seoul: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0 - [cited 2012 Dec 1], Available from: http://www.kiscon.net/.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Internet]. Seoul: The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2000 - [cited 2012 Dec 1], Available from: http://www.fss.or.kr/.
Kim CK. The Study of Enhancing Market-Share and Developing Future Strategy for the Small and Mid-sized CM Firm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1 May;27(5):127-34.
Kim YW. The Effects of Regulations on Construction Management Market [Master's thesis]. [Daejeon (Korea)]: Hanbat university; 2010. 74 p.
Kim SK. A Model of the Strategic Coordination System between CM companies for Continuous Improvement of the Domestic CM Market.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6 Dec;22(12):139-46.
Yang KM. A Study on a job preference Analysis of Domestic Using Innovation Decision Making.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2009 Sep;11(3):11-8.
Park MH. An Analysis on th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1st rev. ed, Gyeonggi-do: Korean Studies Information Co. Ltd. 2008. 225 p.
Kim MH. The impact of management strategy on the firm's performance foodservice business [Master's thesis]. [Gyeonggi-do (Korea)]: Kyonggi university; 2005. 63 p.
Ham SW, Seo SH. A Study on the Change of the Concentration Rate and Share of Advertising Market in Korea.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011 May;27(4):343-70.
Yun YG. A study on the corporate level strategy through the long-term market forecasting on the domestic civil projects : focused on the large sized construction firms [Master's thesis].[Seoul (Korea)]: Yonsei University; 2005. 116 p.
Cho SI.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iciency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Master's thesis]. [Gwangju (Korea)]: Chosun university; 2008. 129 p.
Park MH. Development of DEA Efficiency and Malmquist Productivity Analysis System. The journal of productivity. 2008 Jun;22(2):241-65.
Lee DH, Kim SK, Shin DH. A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he Change of Managerial Environment and the Business Performance of Domestic Construction Firm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09 Feb;9(1):111-21.
Lee DH, Kim SH, Kwon GD, Kim MK, Kim SK. The Management Evaluation Key Performance Indicators of Korea Construction Firm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1 Feb;11(1):35-44.
Choi JS, Heo ST, Lee HM. Assessment of Equity Market Fesponses on the Construction Project Award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0 Feb;10(1):22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