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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 수행을 위한 기업 역량 평가
Evaluation of Capability for Practicing CM at Risk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1 no.2, 2020년, pp.79 - 87  

류한국 (삼육대학교 건축학과) ,  이상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건축공학부) ,  최재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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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CMAR) 시장은 2019년 12월 현재 국토교통부 주도하에 수행된 시범사업을 종료하고 본 사업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있으며, 발주방식의 다각화와 건설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건설사의 CMAR 수행을 위한 자가 역량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역량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수행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CMAR 시범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수행단계와 관리영역에 따라 표준 핵심역량과 요소 기술역량을 규정하여 평가한 결과, 설계전단계 및 계약구매단계의 사업관리일반 역량이 시공단계에 비해, 설계이전 단계의 품질관리 영역이 타 영역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다. 또한 GMP를 기초로 한 시공단계의 사업비 관리영역은 높은 중요도에 비해 역량수준이 낮게 평가되었으며, 요소기술 역량에 해당하는 의사조정, 수행절차 최적화, 목표가치 달성역량 등도 초기 기술 적용수준으로 평가되어, 지속적인 역량향상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domestic construction management at risk (CMAR) market is in the process of completing the pilot project execution under the leadership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s of December 2019. The government starts practicing CMAR an alternative delivery method widely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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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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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다 면밀한 수행역량 평가를 위해 수행실적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발주 성격이나, 건축물의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CMAR의 주요역량의 중요도에 따른 분석 및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CMAR 수행기업 뿐 아니라 CMAR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하여, 역량수준의 향상을 통한 CMAR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9년 12월 현재 CMAR 도입 초기, 시범사업을 위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단계인 국내에서 CMAR 사업을 기 수행하였거나, 수행 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CMAR 역량을 평가하고, 국내 CMAR 정착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분석하였다. 5개의 수행단계와 8개의 관리영역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설계전단계 및 계약구매단계의 사업관리일반 역량이 시공단계에 비해 다소 낮게 평가되었다.
  • 본 연구는 CMAR 역량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건설사 역량 평가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범위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CMAR 방식의 글로벌 표준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CMAA (Construction Management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출간한 Document A-1 (Standard Form of Agreement Between OWNER AND CONSTRUCTION MANAGER)과 CMAR-4 (Standard Form of Contract Between OWNER AND DESIGNER), Prince II를 기반으로 CMAR 수행을 위한 표준 핵심역량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사의 CMAR 수행을 위한 자가 역량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역량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수행역량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9년 현재 CMAR 방식은 발주자 기준의 입찰 및 사업자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만 제시되어 있을 뿐, 건설사가 자가 역량을 평가 및 분석할 수 있는 도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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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사업관리 제도는 무엇에 기인하여 도입되었나? 건설사업의 대형화, 복잡화에 따른 건설사업관리 기술의 고도화 필요성에 기인하여 건설사업관리(CM) 제도는 1996년 국내에 도입되었다. 이후 CM제도는 국내 현실을 반영하여 다양한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져 왔고, 건설사업 수행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국내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CM제도의 사업 관리 방식의 특징은? CM제도는 용역형 건설사업관리(이하 CM for Fee)와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CM at Risk; CMAR) 2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CM for Fee는 CM 회사나 CM 전문가가 발주자의 대행인으로 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CMAR은 종합공사를 시공하는 업종으로 등록한 건설사업자가 건설사업의 시공 이전 단계에서 CM 업무를 수행하고, 발주자와 시공 및 CM에 대한 별도의 계약을 통하여 시공 단계에서 종합적인 계획, 관리 및 조정을 하면서 미리 정한 공사 금액과 공사기간 내에 시설물을 시공하는 것을 말한다(건설산업기본법 2조 9항). 따라서 CM for Fee 방식은 공사비 증감에 대한 관리 책임이 발주자에게 있는 반면, CMAR 방식은 공사비의 총액을 정해놓는 총액보증한도(GMP) 계약을 맺기 때문에 공사비 증대에 대한 책임을 발주자가 아닌 건설사가 갖고 최종 공사비가 GMP보다 낮게 완공될 경우 차액을 발주자와 계약자가 일정지분에 맞게 공유함으로써 공사비 절감을 유도 할 수 있다(Kim, 2017).
CM제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CM제도는 용역형 건설사업관리(이하 CM for Fee)와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CM at Risk; CMAR) 2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CM for Fee는 CM 회사나 CM 전문가가 발주자의 대행인으로 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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