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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폐에 따른 지게차 포크의 내구성에 대한 구조해석
Structural Analysis on Durability of Forklift due to Opening and Closing Between Fork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2, 2013년, pp.199 - 205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ess and deformation on forklift happened at loading, unloading or moving freight are studied by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is in this study. As model 1 as closing type between forks has lower stress and stain than model 2 at opening type, model 1 has more durability than model 2. Among the c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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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하여 접근하는 것은 여러가지의 실제적인 인자를 고려하여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석에 있어서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의 많은 장치 중에서 가장 구조적으로 하중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구조 및 피로해석(1~4)을 하였다. 우선 지게차 포크에 기름이 가득 찬 드럼통이 적재되었다고 가정하여 포크 중앙에 압력을 주어 지게차 포크가 열리고 닫힐 때에 지게차 포크가 받는 응력과 변형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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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하여 접근하는 것이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화물을 운반할 때, 짐을 2m 정도 높이까지 상·하차를 할 수 있는 기계이다.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하여 접근하는 것은 여러가지의 실제적인 인자를 고려하여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석에 있어서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의 많은 장치 중에서 가장 구조적으로 하중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구조 및 피로해석(1~4)을 하였다.
지게차 포크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해석 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즉 작업시에 있어서 지게차 포크를 벌리고 닫힐 경우에, 그 포크의 내구성 및 안전성이 특히 강조가 됨으로서 이에 대한 설계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기존 연구의 해석 방법으로는 많은 부품의 접촉으로 인하여 해석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러한 경우에 해석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실제치에 수렴하여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본 해석 방법으로는 많은 부품의 접촉을 상세히 묘사하다기 보다는 그러한 접촉을 단순하게 하여 전체적인 모델에 대하여 해석을 하여 그 내구성 및 안전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였다.
지게차는 무엇인가? 지게차란 포크, 램 등 화물을 적재하는 장치 및 이것을 승강 시키는 마스트를 구비한 하역 자동차를 말한다. 화물을 운반할 때, 짐을 2m 정도 높이까지 상·하차를 할 수 있는 기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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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ark, K. D., Kim, H. J., Kim, Y. D., and Jung, J. W., 2003, "A Study of Methods of Fatigue Strength Improvement for the Suspension Material," Proceedings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44-49. 

  2. Lee, S. J., Lee, D. W., Hong, S. H., Cho, S. S., and Joo, W. S., 2007, "Prediction of Failure Stress of Rocker Arm Shaft using FEM and Striation," J. of the KSPE, Vol. 24, No. 3, pp. 84-90. 

  3. Joo, Y. S., Kim, Y. K., Kim, B. W., Moon, J. O., and Lee, K. S., 2003, "Structural analysis of a large automobile frames,"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Vol. 2, pp. 1417-1422. 

  4. Cho, J. U., and Han, M. S., 2010,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f Shock Absorber," J. of the KSMPE, Vol. 9, No. 2, pp. 53-59. 

  5. Kim, J. W., Chung, K. W., Park, J. S., and Chung, J. D., 2010, "A Life Cycle Cost Model and Procedure for the Acquisition of Rolling Sto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3, pp. 257- 263. 

  6. Cho, J. U., and Han, M. S., 2010, "Analysis of Fatigue Damage at Wheel under Variable Load," Journal of KSMTE, Vol. 19, No. 6, pp. 753-759. 

  7. Suh, C. M., Oh, S. Y., Park, D. K., and Jang, J. H., 2009, "Fatigue Characteristics of Engine Rubber Mount for Automotiv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3, No. 5, pp. 45-53. 

  8. Swanson, J., 2010, ANSYS 12.0, ANSYS In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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