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게차 포크의 폭에 따른 파손 연구
A Fracture Study due to the Fork Width of Forklift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2, 2018년, pp.124 - 129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orklift is used to lift materials above a height of 2 m. The width of the fork determines the weight of the material it can carry. In this paper, three models of fractured forklifts were analyzed to determine if the fracture was caused by load fatigue due to the width of the fork. The posit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하여 접근하는 것은 여러 가지의 실제적인 인자를 고려하여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석에 있어서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의 많은 장치 중에서 가장 구조적으로 하중에 의하여 영향을 많이 받는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구조 및 피로해석을 하였다. 우선 지게차 포크에 물건을 적재할 수 있는 팔랫트가 적재되었다고 가정하여 포크 중앙에 압력을 주어 지게차 포크가 열리고 닫힐 때에 지게차 포크가 받는 응력과 변형을 해석 하였다.

가설 설정

  • Fig. 2와 같이 각각의 모델들에 선택된 부분에 고정 하였으며 또한 지게차의 운반능력을 가정하여 25000N의 힘을 가하였다. 이는 약 2.
  •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의 많은 장치 중에서 가장 구조적으로 하중에 의하여 영향을 많이 받는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구조 및 피로해석을 하였다. 우선 지게차 포크에 물건을 적재할 수 있는 팔랫트가 적재되었다고 가정하여 포크 중앙에 압력을 주어 지게차 포크가 열리고 닫힐 때에 지게차 포크가 받는 응력과 변형을 해석 하였다. 또한 피로해석을 통하여 포크의 열리고 닫힘에 따라 수명과 포크에 미치는 손상을 비교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게차는 무엇인가? 지게차란 포크, 램 등 화물을 적재하는 장치 및 이것을 승강시키는 마스트를 구비한 하역자동차를 말하며, 화물을 운반할 때, 짐을 2m정도 높이까지 상·하차를 할 수 있는 기계이다.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하여 접근하는 것은 여러 가지의 실제적인 인자를 고려하여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석에 있어서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구조 및 피로해석을 통해 알 수 있던 내용은? 또한 피로해석을 통하여 포크의 열리고 닫힘에 따라 수명과 포크에 미치는 손상을 비교 확인하였다. 그 결과로서 포크의 열리고 닫힘에 따라 피로를 받는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그 수명과 손상들을 예측할 수 있었고, 포크의 닫히고 열림에 따른 피로수명의 영향을 해석 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지게차의 포크를 설계 시 적용한다면, 지게차 포크에 화물을 상· 하차 할 때 또는 이동할 때, 지게차 포크가 닫혀 있거나 완전히 벌어져 있을 경우에 발생되는 구조적 변형과 피로 파손을 방지함으로서 그 내구성을 예측하는 데에 활용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해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지게차란 포크, 램 등 화물을 적재하는 장치 및 이것을 승강시키는 마스트를 구비한 하역자동차를 말하며, 화물을 운반할 때, 짐을 2m정도 높이까지 상·하차를 할 수 있는 기계이다. 지게차 포크 장치 모듈 전체를 해석하여 접근하는 것은 여러 가지의 실제적인 인자를 고려하여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석에 있어서 실제 상황에 근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의 많은 장치 중에서 가장 구조적으로 하중에 의하여 영향을 많이 받는 지게차 포크 부분에 대하여 구조 및 피로해석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Lee, J. H., Cho, J. U., "Study on the Convergent Life Evaluation due to the Bumper Configuration of Multipurpose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85-90, 2015. 

  2. Kim, H. S., Huh, H., "Collapse Analysis of Simplified Vehicle Structure Models using Finite Element Limit Analysis,"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6, No. 5, pp. 1-9, 1998. 

  3. Han, M. H., Cho, J. U., "Study on Structural Safety of Automotive Inner and Outer Bump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2, pp. 130-134, 2011. 

  4. Cho, J. U., Han, M. S., "Structural Safety Analysis of Car Bo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7, No. 3, pp. 12-16, 2008. 

  5. Cho, J. U.,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on the Axle of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93-101, 2015. 

  6. Choi, B. L., Kang, S. J., "Stiffness and Fatigue Strength Analysis of Fuel Cell Vehicle Body Fram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4, pp. 47-53, 2011. 

  7. Lee, J. I., "The Convergence Design for Stiffness and Structure Advancemen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189-197, 2017. 

  8. Jo, K. R., Lee, Y. M., Kang, S. J., "Pressed Type Door Impact Beam Strength with Changing Body Mounting Stiffness and Location," Proceedings of the KSMPE Conference, pp. 130-130, 2015. 

  9. Jung, S. H., "The Control of Spring-Mass-Damper Convergence System using $H^{\infty}$ Controller and ${\mu}$ -Synthesis Controll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5, pp. 1-11, 2017. 

  10. Han, M. S., Cho, J. U.,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is on Shock Absorber Mount of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1, pp. 125-133,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